여행의 기록, 알바 알토 - Aalto, Architecture & my travels
박희찬 글.그림 / 스페이스타임(시공문화사)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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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찬은 영국왕립건축사협회 정회원인 건축사이다. 그가 쓴 여행의 기록, 알바 알토는 핀란드의 건축사 알바 알토(Alvar Aalto: 1898 - 1976)가 설계한 건축물들에 대한 저자의 단상(斷想)을 담은 책이다. 특징적인 점은 저자가 그린 여러 컷의 건축물 그림이 글과 함께 실렸다는 사실이다.

 

저자는 라트비아 출신의 미국 수필가/ 문예 비평가인 스벤 버커츠(Sven Birkerts: 1951 - )가 말한 구텐베르크의 비극(Gutenberg Elegies)을 이야기한다. “구텐베르크의 인쇄술 발명으로 시작된 종이책이 주는 독서와 관련된 감수성들이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큰 고민 없이 사라져 가는 현실을 말한다.

 

알바 알토는 건축 디자인 뿐 아니라 조명, 가구, 인테리어, 패브릭, 냅킨 디자인 등까지 디자인했던 건축가다. 알토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미스 반 데 로에, 르 코르뷔지에 등과 함께 모더니즘 건축의 거장이면서 기능과 합리주의에 매몰되어 지역 환경의 차이를 소홀히 한 모더니즘 건축의 한계를 벗어나 유기적 모더니즘 건축가로 평가받는다.

 

제목을 통해 알 수 있듯 '여행의 기록, 알바 알토'는 저자가 한 핀란드 여행에 바탕을 둔 책이다. 저자는 첫 행선지로 아카데믹 서점을 택했다. 일본 영화 카모메 식당에서 주인공 사치에와 미도리가 처음 만난 장소다. 알토가 설계한 이 건물은 블랙박스 같은 외양과 달리 하얀색 대리석으로 마감된 아트리움이 자연광으로 충만한 곳이다. 천창(roof light)이 인상적인 곳이다.

 

저자는 알토 하우스를 방문하기도 한다. 발터 그로피우스가 설계한 바우하우스 학교 마스터스들이 거주하는 빌딩인 데사우 매스터스 하우스를 모델로 설계한 알토의 집이다. 알토는 일본 건축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저자는 알랭 드 보통이 르 코르뷔지에가 설계한 사보아 주택(Villa Savoye)을 예로 들어 삶과 동떨어진 건축이 그 안에 사는 가족의 삶을 황폐하게 하는지 지적했음을 전하며 알토 하우스는 그와 격이 다름을 강조한다.

 

본문에는 알토가 설계한 대표 건물인 KELA가 나온다. 핀란드 국민연금센터다. 이 건물 내에 도서관이 있다. 알토는 도서관 건축을 많이 남겼다. 알토 대학 도서관, seinajoki 도서관 등.. 알토 대학 도서관은 메인 빌딩의 한 날개로 자리하고 있다.

 

알토가 설계한 거의 모든 도서관은 KELA 도서관처럼 둥근 천장을 가지고 있다. 이 도서관은 1935년 알토가 설계한 비푸리(Viipuri) 도서관을 닮았다.(비푸리 지역은 현재 소련에 이양되었다. 소련에서는 비보르크vyborg’라 부른다)

 

KELA도서관 내부에는 밖을 볼 수 있는 창이 없고 중앙에 둥근 천창들이 있을 뿐이다. 이 창을 통해 빛을 받아들인다. 2층 열람실로 향하는 라우렌치아나 도서관 1층에 창이 없는 것처럼. 오직 책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건축 역사에 길이 남을 알바 알토라는 이름을 유산으로 상속받은 건축학교가 있다. 알토 대학 건축과이다. 알토가 설계한 건물 중 핀란디아 홀도 있다. 시벨리우스가 작곡한 교향시 핀란디아에서 이름을 가져온 건물이다.

 

저자는 알바 알토의 건축을 여행하는 동안 계속 머릿속에서 포르투갈 출신의 알바루 시자(Alvaro Siza)라는 또 다른 세계적 거장의 이름이 떠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2006년 안양(安養)의 안양파빌리온을 설계한 건축가이다. 알바루 시자가 알바 알토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저자의 진단이다.

 

여행의 기록, 알바 알토는 얇지만 꽤 알찬 책이다. 저자가 선배 건축사들로부터 받은 영향과 거장 건축가 알바 알토의 업적, 그리고 그에게 영감을 얻은 후배들의 면면을 알 수 있는 책인 한편 알토의 도서관에 대해 흥미를 갖게 하는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천창(天窓)에 대한 단서를 얻은 책이다.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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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을 때 그의 눈길은 책장 위를 훑었고 마음으로 의미를 새겼으며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가 고백록에서 밀라노의 주교 암브로시우스에 대해 서술(敍述)한 부분이다.(포이에마 출간 김성웅 옮김 아우구스티누스 지음 고백록’ 138, 139 페이지)

 

아우구스티누스는 경험해본 적이 없기에 이해 못할 일들이 있다고 말한 뒤 그의 내면에 자리 잡은 희망 또는 그의 존경스러운 삶 이면에서 벌어지는 유혹과의 싸움을 나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궁금한 것은 아우구스티누스가 책을 읽을 때 눈길로 책장 위를 훑고 마음으로 의미를 새기고 말을 하지 않은 암브로시우스의 행동까지 이해 못할 일이라고 말한 것일까?‘란 점이다.

 

즉 암브로시우스의 내면에 자리 잡은 희망 또는 그의 존경스러운 삶 이면에서 벌어지는 유혹과의 싸움은 이해할 수 없었다고 말한 것이고 암브로시우스가 책을 읽을 때 눈길로 책장 위를 훑고 마음으로 의미를 새기고 말을 하지 않은 것은 그냥 수식한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최근 나온 어떤 독서 관련 책에는 아우구스티누스가 암브로시우스가 책을 낭독하지 않고 묵독한 것을 놀라워한 것이라고 나와 있다. 아무래도 호들갑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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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수요 독서 모임에서 장석남 시인의 물의 정거장을 읽습니다. 장석남이란 분은 주로 시를 쓰고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가르치는 분입니다. ‘물의 정거장은 출간된 지 19년이 지난 책이지만 시인이 드러낸 서정(敍情)은 여전히 빛난다고 생각합니다.

 

서정이란 사물을 보고 느낀 감정(感情)을 나타내는 것을 말하지요. 물의 정거장은 시인이 대학로인가를 지나다가 본 글귀라고 합니다. 장석남 시인은 물의 정거장이란 글귀를 보고 고개를 끄덕인 적이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저는 물의 정거장이란 책을 읽고 물의 정거장이란 글귀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두리번거리며 대학로를 걸었던 적도 있습니다. ‘물의 정거장은 산문집입니다. 우리는 흔히 산문을 일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쓰는 글이라 말합니다.

 

반면 시는 aa라 말하지 않고 b라고 말하는 에둘러 말하기의 장르라 말합니다.(에둘러 말하기는 바로 말하지 않고 짐작하여 알아듣도록 둘러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석남 시인은 의미를 얼마나 미끄러뜨리느냐에 따라 시와 산문의 경계가 생겨날 거라 말합니다. 시인은 의미를 미끄러뜨리지 않는다면 시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나희덕 시인은 시는 기본적으로 숨김으로써 의미를 드러내는 양식이라는 말을 합니다. 그렇다면 산문은 있는 그대로 솔직, 담백하게 의미를 드러내는 장르라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산문도 온전히 솔직, 담백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임동확 시인/ 평론가는 문학이란 장르를 들키기를 바라면서도 실상 필사적으로 무언가를 숨기는 장르라 표현했습니다.

 

정리하면 나희덕 시인은 시는 기본적으로 숨김으로써 의미를 드러내는 양식이라 말했고 임동확 님은 문학은 들키기를 바라면서도 실상 필사적으로 무언가를 숨기는 장르라 말한 것입니다.

 

산문은 형식적으로는 에둘러 말하지 않지만 인간의 속성을 감안하면 산문도 온전히 솔직, 담백할 수 없는 장르라 생각합니다. 우리는 생각을 온전히 말로 표현할 수 없고 말을 글로 100퍼센트 표현할 수 없습니다. 생각과 말, 말과 글 사이에는 갭이 있습니다.

 

나희덕 시인이 자신은 의미를 많이 남겨야 시의 꼴이 이루어지는데 장석남 시인은 의미를 배제하면서도 시가 되기에 그게 경이롭고 부럽다는 말을 합니다. 이에 장석남 시인은 자신은 너무 끔찍한 것, 너무 좋은 것, 너무 행복한 것들은 현실감이 없어서 고개를 돌리게 되며 일부러 그러는 경우도 많다고 말합니다.

 

장석남 시인은 그건 일종의 현실 도피인데 그것이 우리 사회에 좋은 것이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모두가 일괄적으로 한쪽만 바라보면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도피적 태도나 성향도 어느 정도 기여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장석남 시인은 물의 정거장은 일정한 주제가 있어서 나온 글들이 아니므로 아무 데나 펴서 읽으면 될 것이고 아니다 싶으면 다른 쪽으로 옮기면 될 것이고 그도 아니면 그냥 덮어도 별로 섭섭하지 않을 것이라 말합니다. 또한 읽다가 스르르 다른 세계로 빠져나가게 하는 글이라고 스스로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물의 정거장에는 프랑스의 시인, 철학자, 과학자 바슐라르가 낮달을 하늘에 뚫린 구멍이라 말한 것을 보고 시인이 그렇다면 우물은 땅의 구멍이고 우물과 낮달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리라는 상상을 하게 되었다고 말하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것이 스르르 다른 세계로 빠져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시인도 말했듯 읽다가 스르르 다른 세계로 빠져나가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지요.

 

시인은 물의 정거장을 무용의 효용 즉 쓸모 없음의 효용이란 말로 설명합니다. 그러기를 바라고 하는 말이지요. 도피적 태도나 성향도 사회에 어느 정도 기여를 한다고 생각한다는 말과 통하는 바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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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320일 여주 영영릉(세종 릉인 영릉英陵과 효종 릉인 영릉寧陵)을 다녀온 것이 주요 왕릉 방문 기록이다. 최근 왕릉 방문 기록은 2018921일 융건릉(隆健陵) 방문이다.(김포 장릉章陵에 다녀온 것은 2018116일이다.)

 

오랜만에 영릉(英陵) 사이트를 찾았다. 2019515일 세종대왕릉 관람 제한이 풀린다는 소식이 들린다. 525일 영영릉과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이천) 해설을 맡게 되었다. 왕릉 해설은 처음이지만 왕릉연구팀 소속으로 자긍심을 살릴 기회라 생각한다. 영릉(寧陵)에서 큰 키의 회양목을 본 기억이 새롭다.

 

효종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그가 사도세자에게 영향을 준 인물이기 때문이다. 어제 창덕궁 해설에서 박현모 교수 이야기를 했다. 정조 평전의 부제인 말 안장 위의 군주를 이야기했다.

 

문무겸전(文武兼全)의 정조를 수식하는 말인 한편 살해 위협에 시달려 긴장을 늦출 수 없었던 정조의 처지를 상징하는 말이다. 박현모 교수가 정조 전공인데 인기를 얻지 못하자 세종에 대한 책을 쓰고 어느 정도 성취를 한 후 정조 평전을 썼다는 이야기다.

 

세종, 효종 모두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나는 사실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에 관심이 더 많다.) 2017년 해인지(海印誌)로부터 조선의 한글 소설에 대한 글을 청탁받고 김만중의 구운몽에 대해 쓸 때 세종대왕에 대해서도 다루었다면 좋았을 것이란 아쉬움이 든다.

 

세종은 특별한 분이지만 내가 세종에 대해 깊이 공부를 해야겠다고 다짐한 계기는 사소(?)한 데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김슬옹 교수의 퀴즈 세종대왕이란 책을 본 것이 내 세종 공부 시작의 계기다. 이 책은 어린이용이다. 부제는 머리에 쏙쏙! 재미는 두배!‘. 나에게 딱 맞는 수준이고 컨셉이다.

 

515일에서 520일 사이에 영영릉을 방문해 해설을 듣고 내 주제를 설정할 생각이다.(해설은 英陵 30, 寧陵까지 산책로 이용시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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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60이란 숫자에 큰 의미를 둔다. 1952년 한국 전쟁 중에 임진왜란 6주갑(6번의 60) 기념 행사를 열었고 지난 2012년에는 7주갑 기념 행사를 열었다. 때마침 다음 달 순례를 경교장에서 시작해 정동의 주요 지점들과 경운궁을 하기로 잠정 결정한 시점에 도서관과 관련해 60이란 숫자를 의미 있게 음미할 거리가 생겼다.(비밀.. 곧 개봉)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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