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어디에? 재미마주 옛이야기 선집 3
홍성찬 글.그림 / 재미마주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랑말이나 당나귀나 노새가 어떻게 다른지 아셨나요? 저도 잘 몰랐습니다. 세 종류를 세워놓고 비교해 보거나 특별히 관심을 쏟아본 적이 없었으니 뭐 그럴 수밖에요. 그런데 이 책을 읽다 보니 바로 알겠네요. 이 책에는 나귀가 자신의 아빠가 누군지 알게 되는 과정이 다정 다감한 이야기와 함께 그려져 있어요.  

그동안 너무 많은 서양 그림책에 익숙해진 내 눈에는 홍성찬 선생님의 그림이 어딘지 촌스럽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작가들조차 서양화된 그림을 더 많이 그리기 때문에 더 낯설게 느껴졌던 건 아닌가 싶어요. 하지만 그림을 찬찬히 들여다보니 우리 산과 우리 들판, 우리 동물들의 모습이 보여 더 정겹게 느껴지네요.   


엄마는 날씬한 몸매에 부드럽고 반지레한 흑갈색 털빛이 아름다운 조랑말이에요. 목덜미 양쪽으로 흘러내린 검붉은 갈기털도 정말 멋지죠. 하지만 아빠 이야기를 물으면 자꾸 딴전만 부렸어요.


안골에 사는 당나귀는 아주 못 생겼지만 힘도 세고 고집도 세답니다. 삐죽삐죽 돋아난 짧은 목덜미 털과 끝만 뭉쳐진 초라한 꼬리털. 거기다가 걸음걸이까지 볼품이 없지만 힘차게 솟은 두 귀는 좀 볼 만해요. 그런데 길에서 엄마를 만나면 꼬리를 흔들며 반가워하는 걸 보니 잘 아는 사이인가 봐요.


어느 날 산 속에 들어가 놀다가 승냥이를 만나게 되었어요. 두려운 마음에 정신없이 달리다가 낭떠러지 앞에서 푹 고꾸라지고 말았어요. 그런데 누군가 쫓아오고 있어서 속도 조절을 못한 승냥이는 낭떠러지로 떨어지고 말았어요.


그리고... 바로 뒤에 나타난 건 못생긴 당나귀 아저씨였어요. 장터에 다녀오던 당나귀 아저씨가 나귀의 비명 소리를 듣고 달려온 거예요. 너무 놀란 나머지 고맙다는 말도 못했지만 전처럼 당나귀 아저씨가 밉게 보이진 않더라구요. 


그런데요, 당나귀 아저씨랑 나란히 오솔길을 걸어오다가 목이 말라 웅덩이로 다가갔어요. 목을 길게 늘인 채 물을 마시려다 그만 깜짝 놀라고 말았답니다. 왠지 아세요? 바로 물 위에 비친 얼굴과 못 생긴 당나귀 아저씨의 얼굴이 너무나 닮았기 때문이에요.


알고 보니 나귀는 조랑말 엄마와 당나귀 사이에서 태어난 한 가족이었던 거예요. 

조랑말 : 보통 말에 비해 몸집이 작아요. 성질이 온순하여 논밭을 갈기도 하고 어린이 승마용으로 쓰인대요. 보통 제주에서 볼 수 있는 말이래요.

당나귀 : 말과 비슷하나 몸집이 작고 귀가 깁니다. 갈기털이 짧고 앞머리털이 없으며 꼬리는 소와 비슷합니다. 병에 강하고 참을성이 많아 먼 길을 갈 때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나귀 : 암말과 수탕나귀 사이에서 태어난 잡종으로 귀, 꼬리, 울음소리는 당나귀를 닮았지만 생식 능력이 없어서 새끼를 낳을 수가 없다고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