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에 간 김파리 - 초등학교 저학년 동화 동화는 내 친구 56
채인선 지음, 김은주 그림 / 논장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세 편의 동화가 실려 있는데 표제작인 <시카고에 간 김파리>를 가장 재미있게 읽었다. 제목부터 아이들의 흥미를 끈다. 파리가 주인공이고, 김씨라는 성까지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요 김파리가 비행기를 타고 시카고에 갔다니 무슨 일일까 궁금하다.  

자신이 특별하다고 믿고 이름까지 지은 김파리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집 주인의 말을 듣고는 시카고로 여행을 떠난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시워스 타워에도 올라가 보고, 세계 각국에서 모인 파리 친구들도 만나 보지만 결국 한국 출신 파리는 한국이 최고라는 생각을 하면서 돌아온다.

두번째 이야기 <글 쓰는오리 밍구>는 혼자 살아서 심심한 오리 밍구가 글을 쓰면서 아기를 키우고 싶어하는 이야기다. 밍구는 비둘기도 키우고 잉어도 키우지만 다 자신과는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결국 자신과 같은 오리를 키워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세번째 이야기 <정민이와 두덤이>에 나오는 정민이는 키가 너무 작다고 생각을 하는 아이고, 두덤이는 자신이 너무 크다고 생각하는 두더지다. 점점 작아져서 두더지만해진 정민이와 점점 커져서 사람만해진 두덤이가 서로의 처지를 알고 집을 바꿔 살게 된다. 한 달 동안 두더지 가족과 함께 살던 정민이와 정민이네 가족과 함께 살던 두덤이는 키가 중요하지도 않고, 사실은 자신들이 너무 작지도 너무 크지도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시카고가 좋다는 이야기만 듣고 날아갔다가 결국 한국의 좋은 점을 깨닫고 다시 돌아오는 김파리, 비둘기나 잉어 같은 아기를 키우려다 실패하고 자신이 오리라는 것을 깨닫는 밍구, 살면서 키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정민이와 두덤이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아이들 스스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