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이 걸어오는 소리 창비아동문고 241
알키 지 지음, 한혜정 옮김, 이금희 그림 / 창비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몇 장 읽으면서 좀 지루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구나  ~스까, ~비치 등으로 끝나는 러시아식의 긴 이름이 머리 속에 들어오지 않아서 몇 번이나 반복해서 읽어야 했다. 주인공 여자 아이를 쌰쉔카라는 어려운 이름 대신 쌰사라는 애칭으로 부를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었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지금으로부터 100년도 더 거슬러 올라간 1894년 러시아다. 그러고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동학혁명이 일어난 해다. 열 살인 쌰샤가 혁명가 출신의 가정 교사를 만나고 다시 헤어지는 과정을 통해 당시 이야기가 잔잔하게 펼쳐진다. 의사인 아빠와 그를 둘러싼 사람들, 그리고 쌰샤의 선생님들을 따라가다 보면 당시 러시아 사회의 모습이 한눈에 보인다. 작가는 냉혹하고 힘겨웠던 사회의 모습을 아주 따뜻한 문장으로 들려준다. 그래서인지 나는 시대 상황을 잊은 채 쌰샤의 성장 소설로 읽었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쌰샤는 집으로 선생님을 불러서 개인 과외를 받지만 가난한 집의 아이들은 그대로 방치되어 있는 모습이 나온다. 특히 혁명가인 쌰샤의 가정 교사 빠뻴 그리고리예비치는 그런 아이들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결과는 그를 감옥으로 가게 만든다. 쌰샤는 아버지와 빠뻴 덕분에 눈에 보이는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서서히 깨닫는다.

초반에 이 책을 계속 읽게 해준 사람은 바로 써서미라는 애칭을 가진 쌰샤의 아버지였다. 쌰사의 아버지에게는 매력이 아주 많다. 궁금한 게 있을 때마다 질문을 던지는 쌰샤에게 그게 아무리 하찮은 질문이라도 딸의 눈높이에 맞춰 대답을 해준다. 딸을 대하는 아버지의 다정한 모습이 그렇게 감동스러울 수가 없다. 정말 본받고 싶은 아버지의 모습이다. 더구나 부자들의 비난을 받으면서도 가난한 사람들을 무료로 치료해 주는 아버지의 모습은 성자처럼 보이기도 했다. 붙잡히면 끌려갈 수도 있다는 걸 알면서도 부상당한 시위대를 치료하러 가는 아버지의 신념은 혁명가 못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아버지 옆에 늘 쌰샤가 있다. 쌰샤가 그냥 스치듯 지나가는 아이스크림 장사, 빵 파는 할머니의 모습은 부잣집 친구들이나 돈만 아는 이웃의 모습과 대조되어 더욱 비참한 모습으로 비춰진다. 이런 모습 속에서 당시 짜르 황제의 전제 정치로 인해 비참한 생활을 하는 노동자와 가진 자들의 불평등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불평등의 극적인 예가 있다. 너무 간식을 많이 먹어서 식욕이 없는 친구네 집에 간 쌰샤는 창밖에서 밥 먹는 광경을 훔쳐보는 배고픈 아이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늘 있는 일이라며 관심을 두지 않는 부잣집 아이들에 비해 부끄러움을 느낀 쌰샤는 다시는 그 친구네를 찾지 않기로 한다. 마지막에 좋아했던 가정 교사 빠뻴을 떠나 보내는 장면에서 그 사이 쌰샤가 부쩍 자라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솔직히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게 읽을 만한 책은 아니다. 아이들도 어른들과 함께 세상을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늘 즐겁고 재미있는 일만 겪을 수는 없다. 어려운 시대를 살아간 쌰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우리 아이들도 함께 성장하길 기대해본다. 4학년 우리 아이가 끝까지 못 읽는 걸 보니 세상에 대한 관심이 좀 더 생기는 5학년 이상 아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호인 2008-06-17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 내공이 쌓이질 않아서 그런지 외국인의 이름이 나오는 소설등을 소화하기가 무척 힘이 들 것이라는 선입견이 많답니다. 어느나라나 과도기의 혁명가 즉 선구자의 길은 외롭고 그와 함께 해야할 가족들은 어렵다는 공통점이 있겠죠?

소나무집 2008-06-18 14:38   좋아요 0 | URL
요즘 저도 자꾸만 재미에 치우쳐가며 책을 읽곤 해요.
이 책 속에 나오는 쌰샤의 아버지는 혁명가는 아니었지만 혁명가의 그림자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