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멋진 내 친구 똥퍼 사계절 그림책
이은홍 지음 / 사계절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암 박지원의 <예덕선생전>을 요즘 아이들에게 맞게 풀어 쓴 만화 그림책이다. 이 그림책 때문에 박지원 선생의 소설들을 찾아 읽고 싶어졌다. 양반이면서도 힘없고 가난한 이웃에게 애정을 가졌던 박지원 선생이 살아 있는 듯 느껴진다.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보면서 두 아이가 서로 먼저 보겠다고 싸움이 났다. 만화책이어서 이 난리가 난 것 같다. 싸우지 말라는 엄마의 호통에 금방 둘이서 얼굴을 맞대더니 계속 킬킬댔다. 나도 아이들이 책을 내려놓자마자 읽으면서 좋은 책을 발견한 기쁨에 바로 구매해버렸다. 재미있는 똥 그림책 하나를 또 보탰다.

이 그림책은 무지하게 교훈적이다. 하지만 절대로 훈계조가 아니다. 훈장님답게 친구의 조건과 천하고 귀한 것에 대한 이야기를 유익하면서도 아주 웃기는 모습으로 들려준다. 그림 때문에 배꼽을 잡는다. 가끔은 훈장님답지 않을 때도 있다. 훈장님이 갑자기 날아다니거나 응가하는 장면을 발견할 때마다 웃음을 참을 수가 없다.

똥퍼 아저씨는 훈장 선생님의 친구다. 아이들은 똥퍼 아저씨를 보고는 더럽다며 도망을 치지만 훈장은 똥퍼 아저씨의 손까지 잡으면서 무지 반가워한다. 이런 모습을 본 양반댁 도령 하나가 똥이나 푸는 천한 사람을 친구로 여기는 선생님한테 공부를 배울 수 없어 집에 가겠노라고 한다. 이런 불경한 학생을 훈장님이 그냥 놓아둘 리가 없다.

훈장님은 아이들에게 진짜 친구는 마음으로 사귀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하지 않으려는 일을 묵묵히 하는 똥퍼 아저씨는 친구이기 전에 정말 훌륭한 선생님이라고 말한다. 더불어 똥이 밥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들려주며 똥퍼 아저씨가 얼마나 소중한 일을 하는 사람인지 깨우쳐준다. 그러니 양반댁 도령은 꼼짝을 못하고 고개만 숙일밖에.

똥 이야기만 나오면 귀를 쫑긋 세우는 저학년 아이들과 친구는 반드시 가려 사귀어야 하고, 직업에는 귀천이 있다고 생각하는 어른들에게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