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삼켜버리는 마법상자 모두가 친구 7
코키루니카 글.그림, 김은진 옮김 / 고래이야기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딸아이가 책을 보고는 얼른 제 방으로 들어가 독서록을 쓰데요. 궁금해서 살짝 들여다보고는 안도의 숨을 내쉬었네요. 이거 해라, 저거 해라, 동생이랑 싸우지 마라, 어질러놓지 마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 등. 맨날 잔소리나 해대는 엄마를 사라지게 하고 싶은 사람 1순위로 꼽을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엄마가 아닌 동생을 사라지게 하고 싶다고 썼구만요.

아마 딸아이는 엄마를 1순위로 쓰고 싶었을 거예요. 하지만 후일이 두려워 모든 일의 원인을 제공하는 동생을 마법 상자 안에 슬그머니 밀어넣은 것 같네요. 영특한 것 같으니라고! 그래도 다행인 것은 동생이 영원히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시간을 정해두고 사라지게 하고 싶다고 그랬군요. 장난꾸러기에 말썽꾸러기지만 동생이 없으면 세상이 얼마나 심심한지 알고 있는 듯합니다. 아들 녀석한테도 물어봐야겠네요. 마법상자 안에 넣고 싶은 게 뭐냐고.

아이들에게도 분명 짜증 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툭 하면 떼쓰는 막무가내 동생이 밉기도 하고, 엄마는 누나라고 맨날 양보하라지. 뭐 누가 먼저 태어나고 싶었나요? 그러니 억울할 수밖에요. 수업 시간에 딱 한 번 짝꿍이랑 한마디했을 뿐인데 재수없게 선생님한테 걸렸어요. 그런 날 기분도 별로인데 식탁엔 먹기 싫은 음식만 가득하다면 아이들은 어딘가로 도망치고 싶을 거예요. 

이럴 때 싫어하는 건 뭐든지 삼켜버리는 마법 상자가 등장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모두 모두 사라지게 말이에요. 그래서 다시는 눈앞에 안 나타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겠죠? 이 책은 아이들의 이런 마음을 위로해줍니다. 그림도 검은색 펜으로만 그려 좀더 집중할 수 있게 해주네요. 마법 상자만 금빛이어서 금방 눈에 들어옵니다.

주인공 아이는 엄마도 동생도 선생님과 친구들도 모두 사라지게 한 것이 자기 탓이라는 생각에 자신까지도 싫어집니다. 결국 아이도 마법 상자 속으로 빨려들어 가지요. 거기서 만난 싫어하는 것들과 화해하는 장면으로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뻔한 결말이 너무 교훈적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오히려 그래서 엄마들에겐 더 인기가 있으려나? 지금은 마법 상자에서 나와 모두 행복한 표정으로 걸어가고 있지만 머지않아 또 마법상자가 필요하다고 외치면 그땐 어쩌나요?

만약에 아이가 마법 상자 안에 들어가지 않고 화해도 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난 내가 싫어!"에서 이야기를 끝내고 맨 마지막 장은 백지로 놓아두었다면 아이들에게 더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었을 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