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회자정리라고 하더니 결국 10기도 마지막 신간 추천 시간이 도래하고야 말았습니다.

 요번엔 이사도 있고 해서 몇 작품은 채 소화도 못 한 채 서둘러 리뷰를 해야 했던 적도 있었는데

 이제는 그 아쉬움도 곧 추억이 되겠군요.

 10기 여러분 다들 수고 많으셨구요.

 여러분들이 추천한 신간과 리뷰를 보면서 느낌을 나누고 생각을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럼, 이제 마지막 신간 추천 제가 선택한 작품들입니다.

 

 

 

 

 

 

  파스칼 키냐르는 제가 가장 닮고 싶은 문장을 쓰는 작가입니다. 카나르의 문장들은 마치 라이프니츠의 모나드 같습니다. 그 짧은 문장 하나가 얼마나 많은 사유의 되먹임을 거친 끝에 나왔는지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응축. 그 절대 영도의 문장들을 정말 배우고 싶은데 천성이 수다꾼인지라 여간해선 잘 안되는군요.

 

 이번에 나온 빌라 아말리아는 장편소설 입니다. 명성은 2008년에 영화도 나왔고 해서 익히 듣고 있었는데 키냐르의 작품 치고는 좀 시간이 걸려 이제야 나오게 되었네요. 소설의 내용은 제가 '옛날에 관하여'에서 읽었는지 '심연들'에서 읽었는지 지금은 얼른 모호합니다만 아무튼 분명 그 둘 중 하나에 나왔던 김포공항에서 키냐르 자신이 한 외교관 아내에게 느꼈던 사랑의 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한 식당에서 마주앉아 키냐르는 그녀의 스커트 아래로 드러난 다리를 보며 솔직한 욕망에 따라 무모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냐 아니면 이대로 포기하고 비겁한 일상을 지속할 것이냐 고민합니다. 그 변화에 대한 갈급함과 그 못지 않은 현실의 중력 사이의 위태로운 줄타기... 저는 빌라 아말리아가 그것을 장편으로 버전 업 한것으로만 느껴지는군요. 아무튼 키냐르 입니다. 이외에 다른 말이 뭐가 필요할까요? ...

 

 

 

 

 

 SF의 팬으로서 문학수첩은 지금 가장 응원하고 싶은 출판사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발라드의 하이라이즈, 저번 신간서평단 선정작이었던 로보포칼립스 그리고 이렇게 폴 앤더슨의 브레인 웨이브 까지 꾸준하게 SF를 발간하여 목마름을 해갈시켜 주고 있으니까요.

 

 걸작 시간여행 시리즈인 '타임패트롤'로 유명한 폴 앤더슨은 시간 여행외에도 압도적일만큼 어마어마한 시간을 우주여행하는 자들의 존재론적 불안과 진화를 다룬 '타우제로' 같은 작품도 썼는데요 이 '브레인 웨이브' 또한 다른 식의 테마를 추구한 작품입니다. 그러니까 제목에서 짐작되듯이 갑자기 지구의 모든 생명체들의 지능이 수직 상승한다면 어떻게 될까 하는 것을 다룬 작품입니다. 다니엘 키스의 소설 '앨저넌에게 꽃을'에도 나오는 것입니다만 우리는 흔히 지능이 갑자기 확 올라가면 그 존재의 생활마저도 얼마든지 상승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IQ에 대한 집착도 아마 그 믿음을 반영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만 과연 그렇게 지능의 진화가 삶에다 순기능만 가져오는 것일까요? 행여 역기능도 분명 가져다 주지 않을까요? '브레인 웨이브'는 그렇게 지능의 갑작스런 증가가 가져올 다면적인 변화를 흥미롭게 풀어간 작품입니다.

 

 

 

 

 

 찰스 부코스키의 소설들이 열린책들에서 나란히 출간된다고 들었을 때 저는 저도 모르게 열린책들의 '서드 임펙트'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작년에도 '메그레'와 '하자르 사전'의 재발간으로 놀래키더니 올해는 또 이렇게 찰스 부코스키로 놀래키는 군요. 사실 가장 반가운 출간소식이기도 합니다. '팩토텀' 밖에는 볼 수 없었기에 이렇게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그것도 두 작품이나 연이어 읽을 수 있다는 것은 큰 기쁨이 아닐 수 없군요. 그저 닥치고 추천입니다. 

 

 

 

 

 

 

 미미 여사가 가장 존경한다는 일본의 사회파 미스터리의 거장 마츠모토 세이초. 그의 아직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던 작품들이 나온다는 사실은 세이초의 작품을 좋아했던 이들에게는 가슴 뛰는 소식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미미 여사가 화차에서 그려낸 혼고의 연민과 고뇌의 시선이 바로 세이초의 시선이 아닐까 하는데요, 아무튼 '모래그릇'이나 '점과 선'을 읽어보면 그 시선으로 그려내는 당시 일본 사회의 그늘이 지금 우리가 가진 그늘과 그리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마도 바로 그 이유로 이렇게 세이초의 작품들이 오늘날 부활할 수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역사비평사의 임프린트 모비딕과 북스피어가 함께 힘을 합쳐 의욕적으로 펴내는 시리즈입니다. 국내출판계에서는 획기적인 시도이기도 하니 부디 잘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03-08 2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스칼 작가님의 책은 표지가 딱 제스타일인걸요~
그나저나 벌써 마지막이라니 얼마 한거 같지도 않은데 끝이군요.
제가 읽고싶은 책이 많이 걸리질 않아서 그런거 같아요.
애초에 에세이 부문을 신청한것이 저에대한 이해부족과 판단미스였습니다...
아직은 제가 에세이를 읽을만한 지적수준이...아니더군요.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소설파트에 지원을 해보고싶어요.
아주 기회가 된다면 헤르메스님과 같이 리뷰를 올리며 의견을 나누는... 후후

ICE-9 2012-03-08 22:25   좋아요 0 | URL
정말 이렇게 마지막 시간에 서 있고 보니 저 역시 소이진님과 똑같은 아쉬움이 들더라구요. 이사 준비로 바빠 리뷰에 공을 많이 못들였기도 하고 또 소이진님과 똑같이 이번 신간평가단에선 정말 읽고 싶었던 책이 거의 선택되지 않은 탓도 있고 해서^^; 저는 소이진님의 글을 읽을때마다 깜짝깜짝 놀라는데 지적 수준이 안되신다니 너무 겸손이 지나친 듯 합니다. 와! 저역시 정말 소이진님과 꼭 같이 리뷰단 되었으면 좋겠어요.^ ^ 그런데 1년이나 했는데 또 시켜주실지 자신이 없어요 흑흑 ㅠ ㅠ

이진 2012-03-08 22:29   좋아요 0 | URL
에이,헤르메스님이시라면 당연히 붙지요. 제가 신간평가단 단원이라면 일단 헤르메스님은 고정 멤버로 제치고 들어가겠습니다. 성실하신데다가 글도 잘쓰시지 않으십니까!
아니에요... 흑흑 성석제나 프랑스 작품은 손을 못대었단 말입니다. 성석제가 글을 어렵게 쓰는것도 아닐텐데도 저와는 맞지 않는 것인지 말이어요. 무라카미 하루키도 별로였고... 어쨋든 이제는 에세이에는 자신이 없어요. 적어도 소설에서는 에세이보단 잘할자신이 가득가득인데!! 소설이라면 그냥 모든 책이 다 읽고싶을거 같아요... 헤헤

ICE-9 2012-03-08 22:44   좋아요 0 | URL
지금 제가 소이진님 노다메 페이퍼 보고 왔는데요, 실력이 후덜덜 하시던데요 뭘^ ^ 그치만 정말 에세이는 리뷰쓰기가 어렵더라구요. 저도 리뷰를 썼지만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도 사실 처음엔 얼른 맥을 잡기가 어려웠어요. 제 생각에 문제는 소이진님이 아니라 에세이라는 것 자체에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 특정한 형식도 없고 그렇다고 이야기가 죽 이어지는 것도 아니고 리뷰라는 글의 본질상 바탕이 되는 텍스트에 근거해야 할 텐데 그 텍스트 자체가 곳곳에 단절과 균열이 있어놔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게다가 자칫하면 신변잡기로 갈 수도 있는데 그건 또 소이진님이 만족하지 못하실 것 같고... 그러니 이참에 에세이는 관두시고 소설로 빨리 전향하세요. 소이진님의 글솜씨라면 소설의 리뷰가 더한층 빛날듯해요.^ ^

이진 2012-03-08 23:06   좋아요 0 | URL
히히...후덜덜까진 아닌데. 저는 처음 이런 식으로 리뷰를 쓰기 시작했을때는 제대로된 기준을 잡질 못해서 에세이리뷰를 쓰는것이 훨씬 편했어요. 소설 리뷰를 쓸때는 생각해야할 것도 많고, 써야할것도 많아서 복잡했는데 에세이는 편하더군요. 그래서 나는 에세이와 맞구나! 하고서는 옳다구나 하고 에세이부문 신청했는데 선정이 딱 되어버린거죠. 생각해보니 저는 글 에세이말고 포토에세이 리뷰를 괜찮게 썼던 것 같아요. 그냥 내 이야기만 주저리 주저리 하면 되니까 말이에요. 맞아요 얼른 소설로 전향해야겠어요. 에세이는 제게 너무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답니다. 헤헤... 11기에 잘해보아요 ^______^ (아 이거 신간평가단 직원분이 보시면 괘씸하다고 안뽑아주시는건 아니겠죠!)

ICE-9 2012-03-08 23:19   좋아요 0 | URL
저는 자기 이야기를 쏟아놓을 수 있는 사람이 정말 부럽더군요. 제가 그걸 잘 못하거든요. 사실 제가 가장 힘들어하는 게 자기소개서 쓰는 것이었어요. 그 여백을 탁 마주하고 있으면 도대체 날 어떻게 말해야 할지 난감해서 머리가 새하얗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였어요. 학교 다닐때도 나에 대해서 말하는 걸 참으로 싫어했었죠. 그래서 선생님과 상담시간이 저에겐 가장 힘들었어요. 지금에서야 저도 이제 차츰 나를 객관화 시키려고 노력 많이 하는 편인데 소이진님은 오히려 그게 더 편하다고 하니 정말 부럽군요^ ^ 그렇게 같은 소설을 읽으며 소이진님은 작품을 객관화 시키고 저는 나를 객관화시키는 쪽으로 노력하면 정말 좋을 것 같네요. 그럼, 11기를 향하여 아자아자!!

교고쿠도 2012-03-09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찰스 부코우스키..<일상의 광기에 대한 이야기>를 몇 년 전에 헌책방을 뒤져 구한 후 참 재미나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퇴폐적인 냄새도 나지만, 뭔가 통쾌한 느낌도 동시에 들어요. ㅋ

ICE-9 2012-03-09 03:36   좋아요 0 | URL
저는 무엇보다 스스로 적극적으로 루저가 되는 그 모습이 좋더라구요. 너무도 당당하게 스스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의지로 추락을 감행하니까 그것을 오로지 누추함과 비루함으로 바라보는 우리의 눈이 사실은 얄팍한 편견에 불과했음을 드러내고는 부끄럽게 만들더군요. 그러한 피학 속의 깨달음이 제가 부코우스키를 좋아하는 이유가 아닌가 싶어요. '일상의 광기에 대한 이야기'는 아직 읽어보지 못했는데 정말 읽어보고 싶네요. 교고쿠도님 반갑고 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