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리스트 선정의 함정 

모르면서 함부로 책을 추천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웃긴건 모르니까 추천할 수 있는 거라는 생각도 한다.  
알았다면 도저히 추천은 할 수 없었을테니까

그래서 섣불리 제목이나 목차, 신문기사만 보고 선정리스트에 올리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통감하는 바이다. 그런데 이제 막 출간된 책들은 그럼 무엇을 근거로 읽고 싶다 말해야 하는가.
어짜피 예고편보고 영화선택했다가 막상 두시간 견뎌보니 아니었다는 교훈을 알면서도 피할 수 없는 경우이다.  

그러므로,  
신중을 기하되 아니올씨다의 리스크를 안고가는 수 밖에는 달리 방법은 없다. 

2. 인문/사회/과학의 광범위성 

평가단이 원하는 책을 미리 리스트하면 그 결과를 취합해 알라딘측에서 두권을 최종선정하는 방식.
8기의 소설분야에서는 리스트 선택의 폭이 그다지 넓지가 않았다.  
평가단 분들이 우연히 비슷한 취향이었는지 알 수 없지만 내가 읽고 싶다고 생각되는 책의 범위는
다른 분의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본다.  (아무래도 소설이 더 대중적이어서 그런것일까)

그런데 인문/사회/과학 분야는 소설과는 분위기가 매우 다르다. 
(일단 여성분들이 적은 듯하다 ㅠ.ㅠ)
선정들 해주시는 책들을 보면 깊이와 범위의 편차가 크다고 생각된다.  
(소설만 읽어온)내 수준에서는 이 사실이 두렵기까지 하다. 

 

결과적으로 평가단을 지원한 근원적인 이유에서 이 차이는 발생한다고 느껴진다.
그리고 위의 두가지 이유로 나는 백퍼센트 내가 '읽고 싶은' 책이 아닌 '선택되어질 만한'책들 중에서
무책임하게 리스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결코 자유롭지가 못하다. 될 성 싶은 사람 찍어주는 유권자 기분이다.
어떤 운영방침이 새롭게 도입되면 반드시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이고 그 시행착오는 운영자와 운영집단에게
공평한 부담이 된다. 그래서 이번엔 처음으로 리스트 선정하는 것에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남성분들이 잘 선택하지 않을 성 싶은 책을 올려보기로 한다.

 

 

"이 책은 아버지의 역할과 영향부터 남성에게 있어서 양육과 삶의 조화, 남성에게 '아버지 되기'의 의미, 아버지 위상의 미래까지를 다각도로 살펴본다. '자식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존재'라는 식의 감정적인 접근이 아니면서도 아버지의 존재에 대해 돌아보게 한다." 

며칠전 '5월에 읽을만한 책'을 소개하신 로쟈님의 서재에 이렇게 적혀있었다. 아버지를 잊고 살게된지 십년이 다 되가는 마당에 교과서적인 아버지의 질문을 여러번 읽어보았다. 답을 모르겠다는  것 보다 아버지라는 단어가 속한 문장이 새삼 어색하게 느껴져 그 참뜻을 바로 이해하기 어려웠다. 오월은 가정의 달이고 나는 틀림없이 어버이날에 눈물을 흘릴터이다. 아버지의 존재를 좀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나면 그리움도 얼마간 해소되지 않을까.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좋은 시민 13명이 들려주는 이야기. 2011년 한국 사회의 화두와 쟁점을 살피고, 2012년 국가의 희망과 대안을 말하는 9가지 이야기" 라는 것이 출판사의 헤드카피이다.

이런 책을 거의 읽지 않았기 때문에 부채감에서 선정해본다. 이 사회가 불량사회라는 생각, 그 사회에 살고 있는 내가 불량시민이라는 생각을 되도록이면 기피하고 살았다.  ‘불량 사회’의 적을 자처하는 ‘좋은’ 시민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세상은 바뀔 수 있다는 생각자체를 포기한지 오래이다. 좋은 시민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불량시민은 되지 말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의 밀도가 촘촘하다는 평을 들었다. 

'조울증적 문화의 한국인'이라는 말에 흠칫 발이 멈춘다.
미술작품과 연계된 심리분석이 아주 새로울 것 같지는 않지만
알고나면 많은 공감을 하게 될 것 같다. 

특히나 80여 점의 한국미술품을 신경과학과 뇌과학에 입각해 설명하는  방식은
디자인과 심리학을 병행했다는 저자의 이력을 더욱 흥미롭게 하는 부분이다. 

 

 

지난번 평가단과 틀린 점이 있다면 이상하게도 이번엔 내가 지목한 책이 선정되길 바라는 마음이
더 많아진 것 같다는 것이다. 소설은 솔직히 어떤 책이 되어도 부담이 크지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다른 분들이 지목하는 책들이 궁금하지도 않았고 내가 원하는 책도 없었고
내가 원하는 책이 선정되지 않아도 상관이 없었다.
그런데 4월의 평가단 수행을 마치면서 이런마음은 싹 가시게 되었달까. 

함부로 지원할 인문분야가 아니었다는 생각마저 든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1-05-03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유, 왜 그러세요. 잘 하고 계시는구마.
서평단에선 여자, 남자 별로 중요하지 않아요.
글만 잘 쓰면 됐지.ㅋㅋ

한사람 2011-05-03 16:05   좋아요 0 | URL

그럴까요? 인문쪽 선정하시는 책들 죄다 '국가'이거나 '정치'쪽이던걸요 ㅠ.ㅠ
마구 후회하고 있어요
지난번 소설때는 외려 다른 평가단 분들 신경안쓰고 그냥 제멋대로 썼었는데..
완전 이번엔 수준차가 심해요..(언뜻보니 모두 사설수준이세요)
(저는 완전 그저 열심히 썼다는 이유로 뽑아 주신듯...)

stella.K 2011-05-03 17:04   좋아요 0 | URL
그게 문제라니까요. 사설수준쯤 되야 폼 나는 거.
메인에도 뜨고.
아유, 맘에 안들어.ㅜ
글이라는 게 정답이 있겠어요?
내가 느낀대로, 생각나는대로 쓰면 되지.^^

교고쿠도 2011-05-03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음, 실은 저도 7,8,9기 인문사회분야 평가단을 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9기때는 소설분야를 지원해볼까 하다가 엄청난 경쟁률에 기겁을 했었지요.
저랑 생각하는 것이 꽤 비슷하신듯 하여 너무 공감이 갑니다. 아후.
게다가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분야인것 같고, 때로는 마음이 상할 때도 있지요...이번에는 잘 되어야 할텐데...^^
(저같이 글 더럽게 못쓰는 놈도 뻔뻔히 활동하고 있는데요 뭐. ^^)

한사람 2011-05-04 09:21   좋아요 0 | URL

저만 그렇게 생각한 것은 아니었나봐요 ㅋ

제 경운 소설서평 쓸 때는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았는데
이쪽은 무식이 탄로나는 것 같아서 영 가시방석이어요^^
(이미 인문분야를 오래 해오셨으니 존경합니다^^)



네오 2011-05-04 0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회하지 마세요~ 저는 한사람님이 애로사항으로 언급하신부분에서 저도 깊이 동감하지만 도전의식같고 해볼려고요ㅎㅎ
서경식의<언어의 감옥에서>과 버트런트 러셀의<나는 무엇을 보았는가>를 벌써 읽으시고 리뷰까지 내놓으셨네요~
부럽부럽^^

한사람 2011-05-04 08:48   좋아요 0 | URL

네오님은 바쁜 직장인이고 저는 안바쁜 주부라는 ㅋㅋ

저도 도전의식을 가지고 지원했지만
그래도 수준차이는 어쩔수 없어보여요..
책 몇권 읽고 따라갈 차이가 아니었어요 ㅠ.ㅠ

네오님과 같은 책의 리뷰를 6개월이나 써야 한다는게 너무 싫어요 ㅋㅋ

cyrus 2011-05-04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모르면서 선뜻 제목에 혹해서 추천했는데 막상 읽어보고나니 어려우면 곤란하죠 ^^;;
저는 <아버지의 탄생>이라는 책이 더 관심이 가네요. 전에 <어머니의 탄생>이라는 두꺼운 분량의 책도
나온걸로 알고 있는데,, 남자로써 읽어보면 좋을 책인거 같아요 ^^

한사람 2011-05-04 17:04   좋아요 0 | URL

저는 왜 <어머니의 탄생>이 궁금하지 않죠? ㅋㅋ

책 선정에 성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정치에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
리스트에 소외감을 느껴요 ㅠ.ㅠ


반딧불이 2011-05-04 14: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똑같은 고민을 했던 저는 선정될만한 책을 밀어주기보다, 우연에 기대보자는 심정으로 늘 제가 읽고싶은 책만 추천을 했었어요. 그리고 그렇게 선정된 책을 받았을 때는 나름 기뻤답니다.

한사람 2011-05-04 17:09   좋아요 0 | URL

반딧불이님은 소신쟁이^^ 세요

지난번 소설평가단 할때
마지막날 다른 분들이 리스트 써주신거를 쭈욱 컨닝한후 ㅋ
그중에서 될성싶은 책들중, 그래도 제가 읽고 싶은 책을 골라서
아예 이번에 그렇게 골랐다고 말한 적이 있어요

골라주시는 안목을 믿었고,,그분들이 선택한 책이
실패했다는 생각이 안들었거든요

그런데 인문평가단은 우선 소설보다 범위가 넓다는 것을 제가 간과했어요
그래서 처음인지라 다른분들의 의견을 참고하고 싶었어요..
그런데..ㅠ.ㅠ

저와는 너무나 취향도 다르고...수준도...차이나고...
(뭐, 어떤 책을 골랐다고 그 책을 읽고 싶다고 하는 것이 그분의 교양수준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저라면 고르지 않았을거라는 놀라움이 컸습니다)

저같은 분이 없는거 같아서요..

가연 2011-05-05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번에 리스트를 고를때 다른 분들의 추천 도서를 쭉 보다가 '아 이 책과 이 책이 되겠어' 하는 느낌이 오더라구요. 결국 한 권은 제가 생각했던 책이 되더라구요.. 이번에도 한 권이 .. 될 것 같은 느낌이 ... 드는데 ㅠ 제가 그 한 권이 뽑히길 바라는 건지 모르겠네요. 지목한 책이 되면 이 책이 안좋으면 어쩌지, 하는 생각부터 들고, 지목한 책이 안되면 아.. 잘 아는 분야가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고, 고민만 늘어가네요.

한사람 2011-05-05 20:15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이번에도 '언어의 감옥에서' 처럼 될성 싶은 책이 있네요 ㅋㅋ
불행히도 제가 선택한 책중에는 한권도 해당사항이 없을 듯하다는 ㅠ.ㅠ.
어떤 책이 되어도 잘 아는 분야가 아니기에 그냥 포기하고 있습니다 ㅋ

달사르 2011-05-11 2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사람님. 평가단이 뭐에요? 알라딘에서 하는 특별리뷰 같은 건가요?
특정 책의 리뷰를 신청해서, 책을 받고 리뷰를 쓰는 예스24와는 조금 달라보이네요. 물론 저는 예스에서도 그런 걸 하진 않아서 잘 모르지만, 평가단의 느낌은 좀더 전문적인 느낌이 드는 거 같애요.

한사람 2011-05-11 21:45   좋아요 0 | URL

달사르님, 연휴는 잘 보내셨죠?
평가단의 느낌이 좀 더 전문적으로 다가온다는 말씀이 반가워요~
알라딘은 일년에 두번 평가단을 분야별로 선정하고 있어요.
운영측은 평가단으로부터 읽고픈 책을 추천받아 취합하여 한달에 두 권을 선정하고
평가단은 마감일 안에 리뷰를 쓰는 방식이어요

책 읽고 리뷰쓰는 것은 다른 온라인서점의 서평단과 다를 건 없어보이구요
평가단을 선정할때 공지한 일정에 따라 분야별, 신청을 받아요. (소설/인문/경영/예술/유아등의)
신청할때 접수한 리뷰심사를 통해 분야별로 20명씩 뽑더라구요
소설분야가 제일 치열하다고 들었어요.

저도 예스와 연계된 출판사에 덧글로 신청한후 해당책을 받아 리뷰를 쓰는 것을 몇번 해보았어요.
거의 신청하시는 분이 정해져 있었던 거 같고, 또 당첨되는 분들도 정해져 있는 것 같았어요 ㅋ

저는 7기와 8기에는 소설평가단이었고 이번 9기는 인문쪽을 하게되었어요
이런 비교는 조심스럽지만, 알라딘에는 어느곳보다 글빨과 이빨이 센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평가단 하면서 자연스레 배우게 되더군요^^

한달에 두권이니 부담도 안되고, 또 선정과정을 거쳐서 뽑혔다는 자부심도 생기고
평가단분들이 추천한 책중에서 두권이 선정되는 방식으로 바뀐 뒤부터는
평가하게 되는 책들도 대부분 양질의 책이 많아서 저는 좋더라구요,
달사르님도 10기에 신청해보시면 어떨까요..

http://blog.aladin.co.kr/proposeBook/4616398


달사르 2011-05-21 13:01   좋아요 0 | URL
아..그렇군요. 알라딘 평가단, 링크 걸어주신 곳으로 가보니 참 알차게 꾸려져있네요.
종종 가서 다른 사람들 리뷰 구경도 하고 그래야겠어요.
한사람님, 자상하십니다요!! 10기에는 저도 도전을 해보겠습니다. 고마워요.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