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망가 섬의 세사람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9
나가시마 유 지음, 이기웅 옮김 / 비채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나가시마 유 작가와 두 번째로 만나게 됐다. 우선 제목 한 번 그럴싸하게 뽑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태평양 바누아투 공화국에 실재하는 에로망가(현지 발음은 이로망고 섬이 맞겠지만)라는 섬으로 에로 만화를 보러 간다는 어느 게임 잡지사의 기획으로 세 명의 남자가 여정에 오른다는 타이틀 단편을 위시해서, 모두 5편의 글들이 실려 있다.

역시 같은 제목의 타이틀인 <에로망가 섬의 세 사람>에는 각박한 도시 생활을 하던 중에 정말 황당한 기획으로, 남태평양의 섬을 찾아가는 세 남자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화자로서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사토, 오타쿠의 성인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구보타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인공의 냉철한 직관으로 볼 때 조금은 음산한 기운을 발산하는 협력업체 직원인 히오키가 그들이다.

나가시마 유 작가는 참 다양한 캐릭터들을 잘 만들어냈다. 조금은 냉정한 시선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사토를 중심으로 해서 한편으로는 개그를 담당하는 구보타라는 인물을 그리고 그 좌측으로는 왠지 불협화음이 연상되는 히오키라는 인물을 배치하면서 일단 주인공들의 균형을 맞춘다. 섬에 도착하고 나서, 허리케인으로 그들이 원래 묵으려고 했던 숙소가 단박에 날아가 버렸다는 말에, 사토 일행은 가이드 겸 숙박업자라고 할 수 있는 존 존의 집에 묵게 된다. 유람을 하러 온 것인지 아니면 일을 하러 온 것인지 구별이 되지 않지만, 어쨌든 그들은 에로망가 섬에서 에로 만화를 보겠다는 자신들의 임무에 충실하다.

사실 개인적으로 타이틀 단편에 가장 관심이 있었는데, 정말 재밌게 읽은 건 <알바트로스의 밤>이었다. 도주 중인 두 명의 남녀가 심야에도 오픈을 하는 심야골프장에서 골프를 친다는 이야기다. 골프 코스를 돌면서, 남자는 어려서부터 프로 골퍼가 되라는 아버지의 강권에 못 이겨 억지로 골프를 치게 되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자신이 과외를 하던 주먹의 딸 미사토와 도망을 치던 중에 골프장에 들른 것이다. 자신의 오래된 트라우마를 이겨내면서, 주인공이 결말에 가서 독자들에게 안겨 주는 짜릿한 반전이 일품이었다.

<새장, 앰플, 구토>편에서는 어느 희대의 바람둥이에게 느닷없이 날아온 이메일 한통으로 자신의 연애 행각을 되짚어 보는 쓰다 미키히코라는 남자의 이야기를 작가는 들려준다. ‘선수’ 쓰다는 자신의 흥망성쇠 앞에서 수없이 스쳐간 여자들과의 인연을 재구성하면서 도대체 자신에게 이메일을 보낸 이가 누구일까 하는 회상에 젖는다. 사랑이라는 감정으로 얽혀 있으면서도 항상 일정한 거리를 유지했던 이기적이었던 어느 남자의 넋두리 정도라고나 할까.

역시 하이라이트는 맨 끝에 거의 부록 수준으로 들어 있던 <청색 LED>였다. 마치 순환되는 이야기처럼 처음의 <에로망가 섬의 세 사람>들에 등장했던 인물 중의 한 명을 다시 등장시켜 섬에 다녀오고 나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왜 그 섬에 가게 되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준다. 나가시마 유 작가의 글을 통해 자신의 기존의 작품에 등장했던 인물을 우려먹는 “스핀오프” 소설 장르라는 것도 한 수 배우게 됐다.

제목에 나오는 것처럼 에로 만화에 대해 야한 상상을 했거나 혹은 남국의 정취를 듬뿍 느낄 수 있는 오쿠다 히데오 식의 재미를 기대했다면 <에로망가 섬의 세 사람>은 적합하지 않은 선택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반전과 보통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에 대한 짜임새 있는 글에 목말랐다면 한 번 도전해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