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 기사 세바스티안 카니발 문고 1
호세 루이스 올라이솔라 지음, 성초림 옮김, 이영옥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소년 기사 세바스티안이라구? 옛 시인들의 영원한 소재인 기사문학의 후예일까? 이번에 위즈덤하우스의 임프린트인 스콜라에서 출간된 <소년 기사 세바스티안>을 접하는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춤을 추고 있었다. 게다가 에스파냐의 전설적 영웅이라는 엘시드까지 나온다고 하니 더더욱 그랬다. 그래, 소년 기사 세바스티안이 엘시드를 도와 전쟁터를 누비는 이야기라는 거지? 이런 나의 생각은 책장을 넘기면서 산산조각이 나버렸다.

물론 실존했던 영웅 엘시드가 등장하는 건 맞지만, 그에 관련된 몇몇 이야기들을 빼고서는 모두가 전적으로 작가 호세 루이스 올라이솔라의 창작이었다. 우리의 실질적인 주인공 세바스티안은 정보를 파는 첩자들의 후예로 올해 14살 난 소년이다. 11세기 후반, 에스파냐는 기독교도들이 다스리는 지역과 무슬림들의 지배하에 이는 지역으로 양분되어 있었다.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겠지만, 당시만 하더라도 기독교도, 무슬림 그리고 유대인들이 나름대로 고유의 영역을 지키면서 조화를 이루고 살고 있었다. 역설적인 것은 그런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에스파냐가 중세 가장 잔혹한 종교탄압과 마녀재판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쨌든 할아버지의 뒤를 이어 미래의 첩자를 꿈꾸던 돼지치기 목동 세바스티안은 우연히 만난 크리스티나 공주의 행방을 밀고해서, 라카르 공작부인에게서 훌륭한 말을 얻게 된다. 이제 본격적인 첩자의 길을 들어서게 된, 세바스티안에게 라카르 공작부인은 팜므 파탈 그 자체였다. 자신도 그 정체를 알 수 없는 공작부인의 마력에 빠져 로렌소 할아버지나 마을의 현인 블란디나 아줌마의 충고 따위는 아랑곳 하지 않는 세바스티안. 어떻게, 요즘 청소년들의 모습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세바스티안이 온 에스파냐를 정복하려는 라카르 공작 남매의 야망에 협력해서, 기사가 되었다면 아마 <소년 기사 세바스티안>의 이야기는 그렇게 흥미롭지 않았으리라. 전쟁터에서 양쪽 진영에 발을 걸치고, 수입을 올리는 첩자의 운명처럼 자신에게 접근해온 크리스티나 공주의 제안을 받아들인 세바스티안은 자신의 주인이라고 생각한 라카르 공작부인 배신하고, 크리스티나 공주를 구해줄 용사 엘시드를 찾아 나선다.

엘시드를 찾아가는 길은, 세바스티안이 보다 다른 단계로 성숙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영웅기사문학에서 어느 순간, 성장소설로 변신한 <소년 기사 세바스티안>은 크리스티나 공주의 운명을 걸고, 사악하고 잔혹한 라카르 공작과 정의감과 자신의 주군이었던 산초 왕에 대한 충성으로 불타는 용사 엘시드의 대결로 클라이맥스를 향해 달려간다.

어떻게 보면 소년들을 위한 간단해 보이는 줄거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정의를 실천하고 신의를 지켜야 한다는 마초이즘에 입각한 기사문학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자신들의 운명을 오로지 남성들에게 의존해야 했던 중세 여성관이 누구나 자신의 의지에 의해 행복을 추구할 수가 있다는 근대적 사고와 충돌하고 있다. 장원제도에 입각한 귀족과 농노 간의 철저한 신분제의 타파에 대한 열망 역시 읽을 수가 있었다. 누구나 다 경멸하는 첩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세바스티안은 자신도 언젠가는 멋진 말을 타고, 용사 엘시드와 같은 기사가 될 수 있다는 꿈을 꾸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뭐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어느 소년의 목숨을 건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한 멋진 모험담을 읽는 재미만으로도 <소년 기사 세바스티안>은 읽을 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