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걸스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37
김혜정 지음 / 비룡소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세상은 온통 걸들 천지처럼 보인다. 텔레비전에서는 무한걸스가, 그리고 음악계에서는 수많은 걸그룹들이 명멸을 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소설계에도 걸들이 빠지지 않고 등장하게 되니 이름하야, <닌자걸스>라고 하는 책이 나왔다. 작년 가을쯤에 청소년서적 전문 브랜드인 비룡소에서 출간된 <하이킹걸즈>라는 책으로 나의 관심을 끌었던 김혜정 작가의 ‘걸스’ 시리즈 그 두 번째다.

전작에서 두 명의 소녀들과 실크로드로 독자들을 초대했던 김혜정 작가는 이번에는 언제나처럼 보충수업과 자율학습이 난무하고 있는 21세기 대한민국 고등학교로 시선을 돌린다. 아니 하나의 주제를 관통하는 가운데, 다른 소재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해야 하나.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뼈를 깎아 만든 캐릭들을 세상에 풀어 놓는다. 주인공들은 모두 17살 난 정상적 삶의 궤도에서 조금은 이탈해 있는 인물들이다. 하긴 그 정상이라는 잣대 자체가 기성세대의 것이겠지만.

어느새 불어난 체중을 감당하지 못한 채, 여전히 탤런트를 꿈꾸는 화자인 고은비/고뚱땡 혹은 릴라 불리는 ‘나’는 오늘도 오디션에 도전을 한다. 하지만 그 결과는 언제나 처참하며, 그녀의 배는 여전히 ‘헝그리’하고 엄마의 극성은 하늘을 찌른다. 그녀의 친구로 시나리오 작가를 꿈꾸는 꽃미남 킬러 나지형, 키가 작은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이소울 그리고 샤랄라 공주 역할의 백혜지가 <닌자걸스>의 주인공들이다.

작가는 나(고은비)의 입을 빌려 차례로 주인공들을 등장시키면서, 그들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와 몰입을 차분하게 유도해낸다. 그리고 하이틴을 주인공으로 삼은 성장소설답게 다이내믹한 전개 속도가 아주 인상적이었다. 군더더기들은 제외하고, 내달리는 모습이 멋졌다. 다이어트, 시험에 대한 압박, 과외 등 보통 십대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일상의 이야기들이 담담하게 나열된다. 소설의 핵심갈등의 중심에는 모란여고 심화반인 모란반이 우뚝하게 버티고 서 있다.

대학진학율과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모란반은 차별과 서열화의 상징인 동시에, 들어가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박탈감과 들어간 학생들에게는 상대적 우월감을 심어주는 매개체로 작동하고 있다. 물론 주인공 고은비에게는 자신이 그렇게 하고 싶어 하는 연기에 대한 장애물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자신들을 옥죄는 과외를 통해, 우리는 하나라는 연대의식을 고취하게 된 나머지 세 명의 소녀들은 고은비 일병 구하기에 분연히 나선다. 그만큼 동지를 아끼는 순수한 마음으로? 아니면 제각각의 꿍꿍이가 있어서? 하지만 그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세상에 외치는 그 순간만큼은 절박하면서도 순수한 소망들이 독자들에게 전달되고 있었다고 단호하게 말하고 싶다. 개인적으로 이 장면이야말로 <닌자걸스> 최고의 명장면이다. 이젠 진부해져 버린 표현이긴 하지만, 다시 한 번 감동의 도가니탕이었다.

책을 다 읽고 나서 덮으면서,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우리의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꿈을 펼쳐 보지도 못한 채 획일화된 교육이라는 틀에 갇혀 신음하고 있는지 그 이유가 참 궁금했다. 학생들은 물론이고, 그들의 부모님들까지도 일류대학병과 ‘남들이 하니까’라는 마술 같은 주문에 헤어 나올 수가 없는 걸까? 그래도 그 여린 소녀들의 세상을 향한 외침에서 작은 희망을 엿볼 수가 있었다. 그들의 세상과의 소통을 위한 작은 노력이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될 것이라고 굳게 믿어 의심치 않는다.

Go, Ninja Girls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