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필 하나로 시작하는 일러스트 연습장] 서평단 알림
연필 하나로 시작하는 일러스트 연습장 - 연필 하나만 있으면 상상하던 그림을 그대로 그릴 수 있다!
유모토 사치코 지음, 류현정 옮김 / 한빛미디어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올해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필기와 실기를 치르고 있는 중이다. 사실 3D는 그전에 해봐서 그런대로 따라갈 수가 있었는데, 일러스트의 경우에는 연초에 학원에 몇 달 배운 게 전부라 실기시험을 합격했지만, 필기에서 번번이 미역국을 먹고 있는 중이다. 그러던 차에 <연필 하나로 시작하는 일러스트 연습장>이라는 책과 만나게 됐다.

사실 그렇게 분량이 많지 않아서 일단 읽는데는 전혀 부담이 되지 않았다. 오늘 아침 출근길에 다 읽었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의 핵심은 그렇게 훌렁 읽는데 있는게 아니라는 점이다. 바로 설명과 예제로 일러스트의 근간을 잡아 주면서 바로 옆에 TRY 라는 연습할 수 있는 공란이 있다 이 말이다. 사실 이 부분은 아직 직접 해보지 않아서 어떻다고 말할 수가 없다. 서평을 마치는 대로 한 두어 장쯤 그려볼 생각이다.

일본 출신의 유모토 사치코 짱이 쓴 “연필 하나로” 시리즈가 제법 유명한 모양이다. 이 책 말고도, 비슷한 제목의 <연필 하나로 시작하는 스케치 연습장>란 책도 있으니 말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보자. 첫 번째 장인 다양하게 표현하기에서는 일러스트의 기본이 되는 부분들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그냥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은 도형들이 만나 하나의 형태를 이루고, 사람의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아, 참 그전에 그림에 필요한 도구들 설명이 있었지!

다음으로 그림의 기초 기법들에 대한 설명들이 아주 친절하게 이어진다. 특히 인체의 구조와 관절의 기능들에 대한 설명들은 압권이었다. 사실 그전에 3D를 배우면서도 이런 부분들에 대한 관찰이 부족해서 그랬는진 몰라도 내가 만들어낸 캐릭터들의 움직임이 이상했었다. 자고로 그림을 그리는 이들은 많은 관찰을 해야 할 것이다.

기초 기법에서 소개된 원근법은 마침 회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차에 직접경험의 장을 제공해 주었다. 얼마 전에 읽은 책인 <중세의 가을에서 거닐다>에서 읽었던 ‘그림’들에 대한 생각들이 많이 떠올랐다. 빛과 그림자 편에서는 농담과 콘트라스트에 대한 실전 예제들이 주르륵 나열되었다. 확실히 실전과 이론의 차이에 대해 다시 한 번 느낄 수가 있었다.

비록 짧은 분량이지만 그 내용면에서는 결코 짧지 않은 알찬 내용들과 진짜로 한 번 그려 보고 싶다는 욕구를 마구 진작시켜주는 <연필 하나로 시작하는 일러스트 연습장>이었다. 바로 한 번 시도해봐야겠다.

* 책을 읽고 나서, 연습란에 있는 그림을 제가 직접 그려본 그림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