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아이덴티티
브래드 앤더슨 감독, 케이트 베킨세일 외 출연 / 노바미디어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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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Eliza Graves, 2014

  감독 브래드 앤더슨

  출연 케이트 베킨세일짐 스터게스벤 킹슬리마이클 케인

 

 

 

 

 

  의과대학생인 에드워드 뉴게이트는 스톤허스트’ 정신병원에서 견습의 과정을 수행하기로 한다그곳에서 그는 일라이저 그레이브스라는 여자를 만나게 된다우연히도 에드워드는 대학에 있을 때히스테리 증상을 가진 환자의 예로 수업 시간에 그녀를 만난 적이 있었다그때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한 일라이저와 가까워지는 뉴게이트그런데 그녀는 은밀히 그에게 스톤허스트를 떠나라고 얘기한다직원 모두가 다정하고 유쾌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이상함을 느낀 뉴게이트는 병원의 지하실에 들어가게 된다그리고 그는 병원장 ’ 박사가 숨기고 있던 비밀을 알게 되는데…….

 

  특이하게 제목이 하나가 아닌 작품이다구글 이미지를 검색하면똑같은 포스터에 다른 제목이 붙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위에 원제라고 적혀있는 것 외에도, ‘Stonehearst Asylum’이라는 제목이 적힌 것도 있다. ‘에드거 앨런 포우의 단편 타르 박사와 페더 교수 요법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이유는 모르겠지만읽었다는 기억이 없는데 내용을 아는 작품이 있다이 영화도 그런 경우였다원작 소설을 읽었다는 기억이 없는데왜인지 병원의 비밀이 뭔지 알 수 있었다어쩌면 어렸을 때 제목이 뭔지 정확히 모르고 단편을 읽었던 걸지도 모르겠다아니면 제작진이 평범하고 정직한 흐름을 갖고 있어서인지도 모르겠다그래서 병원의 비밀보다는결말 부분에서 드러나는 다른 비밀이 더 놀라웠다혹시 제작진이 반전이라고 둔 것이 그 사람의 정체였던 걸까그런 거라면 성공적이었다고 본다.

 

  영화는 스토리보다는그 시대의 병원이나 환자에 대한 묘사가 더 끔찍했다이미 몇몇 다른 작품에서 그 당시 의학 기술이 지금과 비교해 얼마나 열악하고 뒤처져있는지 들어왔지만여기서 보여주는 장면들은 좀 놀라웠다특히 초반에 환자를 학생들 앞에 끌고 와서 교수가 하는 말이 황당했다히스테리에 걸린 환자라는데그 처방이 헤로인 투약이고 히스테리의 원인이 가슴이나 허벅지 안쪽 내지는 난소에 있다고 강의하는데 이건 뭐……저런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다면 없던 병도 생길 거 같았고정상인도 환자가 될 거 같았다하긴 저 때는 멀쩡해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당하던 시대니까영화 초반에 강의실에 환자를 데리고 나와 학생들에게 구경시키는 장면이 참으로 모욕적이라고 생각했는데문득 요즘도 별로 다르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그때는 환자를 강의실로 끌고 왔지만지금은 의사들이 이 병실에서 저 병실로 우르르 몰려다닌다는 게 다르다는 것 정도비위생적이고 비인간적인 병원의 실태거의 고문에 가까운 치료인권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사회상 등등을 보여주면서영화는 오싹함을 느끼게 하고 싶었나 보다그리고 지금은 저 때보다는 낫지 않아?’ 내지는 그때와 지금이 뭐가 다를까?’라는 질문을 하는 것 같았다.

 

  호러 스릴러 적인 면보다는사회 비판적인 면이 강한 영화였다그리고 사랑의 힘이란 대단하다는 걸 알려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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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제 - NIGHTSCAPE, 2017

  감독 오인천

  출연 주민하정보름정성훈정서영

 

 

 

 

  연쇄 살인마로 추정되는 택시기사를 추적하던 언니가 실종되었다동생은 언니를 찾고자일본인 취재팀의 인터뷰에 응한다이미 진범인 택시기사가 잡혔지만언니는 그가 진범이 아니거나 모방범일 거로 추측하며그 증거를 잡기 위해 취재팀과 조사를 시작했다는 것이다도와달라는 언니의 전화를 받고 달려갔지만현장에는 하회탈비디오카메라그리고 메모리카드가 들어있는 가방만 남겨져 있었다고 한다그리고 그들이 본 영상 속에서는…….

 

  작년에 본 월하 Wol-ha : Very Bad Moon Rising, 2017’의 감독이 만든 영화이다일 년에 두 편이라니감독이 2017년에는 열심히 일했나 보다하지만 두 편을 다 본 내 생각으로는그냥 하나에만 집중해서 만들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각본도 더 꼼꼼히 보고배우들 연기 연습할 시간도 더 주고……아무래도 돈과 시간이 있으면 여러 가지 부분에서 점검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영화는 월하처럼 페이크 다큐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이런 장르에서는 어째서 죽을 위기에서도 카메라를 놓지 않는 걸까라는 물음을 잘 처리해야 한다여기서는 취재팀이라는 설정 때문에기록되지 않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기자의 주장 때문에 카메라는 계속해서 모든 것을 녹화하고 있었다특종을 거둬 출세하고 싶은 기자특종보다는 사람이 먼저라는 음향 담당 그리고 모든 것을 기록하겠다는 카메라맨이들은 의문의 비명이 들리는 택시를 추적하고위험에 처한다이런 흐름은 좋았다거기다 이 세 명의 개성까지 확실히 잘 드러나 있었다.

 

  그런데 딱 거기까지였다영화는 ?’라는 질문이 계속 떠올랐고그건 구성이 허술하다는 의미였다.

 

  왜 동생은 굳이 일본 취재팀과 인터뷰를 한 걸까동생이 일본에 있는 걸까라는 생각을 했지만그건 아닌 것 같았다그러면 한국에서는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아서아닌데그들이 명색이 언론인이었고 영상이라는 증거까지 있는데언론이나 경찰이 관심을 두지 않았을 리가 없다그러면 왜 동생은 일본 취재팀과?

 

  거기다 동생을 찍는 카메라는 왜 계속해서 그녀의 몸매만 찍어대는 걸까인터뷰하는 대상을 그런 각도로 찍어대는 카메라는 처음 본다왜 동생의 다리를 아래에서 위로 훑어 올리고다리를 꼬고 앉아있는데 의자 밑에서 허벅지를 찍어대는지 모르겠다이건 음에로 영화에서 여자를 보는 것과 비슷한 구도였다여자를 신체 부위별로 나눠서 카메라에 담다가위아래로 훑어 올라갔다 내려가며 전신을 보여주고 그러는 것 말이다더 황당한 건동생은 인터뷰 중간에 옷까지 바꿔입고 등장한다더 노출이 심하고 몸매를 부각시키는 옷으로아니아무리 공포 영화와 19금적인 요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지만이건 너무 무리수 아닌가아무리 저예산이고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야 한다지만그런 장면들은 왜 넣었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아언젠가 인터넷에서 본 일본의 19금 영화 산업에 대한 공포글이 생각났다처음에는 평범한 직장 면접 같았는데계약서에 사인하는 순간 여자가 머리채 휘어 잡혀 끌려나가던……그러니까 이 모든 것이 공포를 가장한 에로 영화 촬영이었는데 그게 여자의 생각처럼 흘러가지 않았……여기까지더 이상하면 스포일러가 될 거 같아.

 

  전에 어떤 외국 영화 리뷰를 하면서, ‘우리나라에 돈이 많아 이런 영화까지 수입하는 건가라는 문장을 넣은 적이 있다어떤 영화였는지 기억이 안 나는 걸 보니기억하기 싫어서 아예 지워버렸나 보다하여간 이 영화도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역시 우리나라는 돈이 많은 것 같다나만 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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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깨비가 슬금슬금 북극곰 이야기꽃 시리즈 1
이가을 지음 / 북극곰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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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 – 이가을

 

 

 

 

  도깨비에 관한 일곱 가지 짧은 이야기가 들어있는 동화책이다하지만 아쉽게도 그림은 하나도 없다이 책을 읽을 대상은 분명히 어린아이들인데 어째서 그림이 하나도 없을까 의아했다그러다 아이들에게 어른의 세계를 알려주려는 거구나!’라고 내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다.

 

 

  위에서는 이야기가 일곱 개라고 했는데목차를 보면 여덟 개다왜냐하면첫 번째에 해당하는 도깨비 이야기를 시작하며는 본격적인 도깨비 이야기를 읽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기본 지식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도깨비의 특징과 사람이 되고픈 도깨비가 지켜야 할 규칙 같은 것을 다루고 있다.

 

  실질적으로 첫 번째 이야기인 하나밖에 모르는 도깨비 하나에는 하나만 아는 돌쇠가 주인공이다얘는 하나만 시키면 잘하는데두 개를 한꺼번에 시키면 헷갈린다여기에 하나만 아는 도깨비가 붙으니마을이 시끄럽다돌쇠가 돌을 하나 주워오면 그날 밤 도깨비는 돌쇠네 창고에 돌을 쌓아두고돌쇠가 수박을 하나 받으면 도깨비도 따라서 온 마을의 수박을 다 가져오는데…….

 

  씨름꾼 도깨비 어영차에서는 씨름을 좋아하는 아저씨가 등장한다어느 날이 아저씨는 사람들이 도깨비가 나오는 날이니 조심하라는 말을 무시하고밤길을 걷는다그리고 도깨비를 만나 암소를 걸고 씨름 내기를 하는데…….

 

  세 번째 이야기인 수다쟁이 도깨비 와글와글은 마을의 소문 난 수다쟁이 할머니 집에 사는 도깨비가 나온다이 도깨비는 어느 날할머니를 골려주기로 작정하는데…….

 

  『대장간 도깨비 뚝딱은 도깨비방망이로 뚝딱 만들어내는 게 아닌손으로 만들기를 좋아하는 도깨비가 주인공이다그는 스님의 조언으로 대장장이 집에서 살게 된다그리고 대장장이를 따라 그가 만드는 온갖 농사짓는 도구들과 도끼 같은 것을 따라 만들어보는데…….

 

  『물 도깨비 출렁출렁에는 사람이 되고 싶은 도깨비가 등장한다그는 친구 도깨비의 조언으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기로 한다물에서 사는 그는 물을 이용해 사람들의 물건을 하나둘씩 가져오는데…….

 

  옹기전 도깨비 와장창은 읽으면서 어이가 없었던 이야기다다른 이야기도 그렇지만여기에 등장하는 도깨비의 행동을 보니 아이 앞에서는 찬물도 못 마신다.’라는 말이 떠올랐다흙으로 만들기를 좋아하는 도깨비가 있었다어느 날실패한 옹기를 깨트리는 인간의 모습이 재미나 보였던 도깨비는 그를 따라 하는데…….

 

  한 가지 소원은 대장 도깨비의 허락하에 마을 사람들의 소원을 한가지씩 들어줄 수 있게 된 도깨비들의 이야기다도깨비들은 사람들이 그냥 내뱉은 말예를 들면 빨래가 반으로 줄면 좋겠다.’든지 아흔이 넘은 노인분이 아프지 말고 돌아가시면 좋을 텐데’ 같은 말을 그냥 그대로 들어주는데…….

 

  언젠가 인터넷에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도깨비의 외모나 특징 등이 우리 고유의 도깨비 것이 아니라일본 도깨비의 것이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그러고 보니 이 책에 나온 도깨비들은내가 지금까지 만화나 소설에서 읽은 도깨비와 달랐다인간과 다른 세계나 다른 차원에서 살다가 누군가를 죽이거나 괴롭히러 나타나는 게 아닌인간과 같이 살면서 호기심이 가득한 장난도 치고 인간과 부대끼면서 정을 나누는 존재였다내가 어린 시절 읽은 한국 전래 동화의 도깨비들도 그랬다언제부터 내 기억 속에 그들이 무시무시한 괴물로 바뀌었을까이 책을 읽으면서바보 같을 정도로 어수룩하고 심한 장난을 치는 악동 같은 이미지를 가졌던 동화 속의 도깨비들이 되살아났다.

 

  다시 만나서 반가워 도깨비들아그동안 어디 갔었니부탁하건대장난은 살살 쳐주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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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Agatha Christie's Marple: Series 1 (아가사 크러스티 미스 마플: 시리즈 1) (지역코드1)(한글무자막)(4DVD) (2005)
Acorn Media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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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Agatha Christie's Marple, 2004

  감독 - Andy Wilson/Charlie Palmer

  출연 – Geraldine McEwan

 

 

 

 

  ‘아가사 크리스티가 만들어낸 탐정 중에 대표적인 인물이 두 사람 있다바로 포와로와 미스 마플이다포와로는 벨기에 경찰 출신으로 전쟁 때문에 영국으로 건너와 런던의 아파트에서 살며 탐정을 직업으로 하고 있다그와 반대로 미스 마플은 세인트 메리미드라는 한적한 시골 마을에서 살면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해결하고 있다등장할 때부터 유명 작가인 조카가 있고하얗게 센 머리를 하고 있었다그러니까 60대 후반은 확실히 넘었을 것이다.

 

  영국은 뛰어난 추리 작가를 가진 덕분에그녀가 만든 두 탐정이 등장하는 소설들로 드라마를 여러 편 만들었다이 시리즈는 그중에서도미스 마플이 등장하는 소설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어떤 영국 드라마는 한 시즌에 서너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고 편당 방영시간이 90분에 달하는 경우가 있다거의 영화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이 시리즈도 그런 유형이었다.

 

  첫 번째 에피소드인 The Body in the Library는 서재의 시체 The Body in the Library, 1942’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고싱턴 홀의 주인인 돌리와 미스 마플의 연합은 훌륭했고 그 효과는 어마어마했다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동물을 보며 힐링하는 남편과 형사를 뒤로하고직접 수사를 하겠다고 나선 두 사람의 적극적인 모습이 멋졌다.

 

  두 번째 이야기인 The Murder at the Vicarage는 목사관 살인사건 The Murder at the Vicarage, 1930’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결말 부분에서 보여준 사형 장면은 오싹했다원작에서는 없던 장면이었는데무척이나 극적이고 그 사람의 표정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다원작에서 슬쩍 지나갔던 미스 마플의 옛이야기가 참 애달프게 그려졌다.

 



  세 번째 작품인 4:50 from Paddington는 패딩턴발 4시 50분 4:50 from Paddington, 1957’을 영상화했다원작에서는 미스 마플을 도와줬던 루시가 누구를 선택하는지 밝히지 않았는데여기서는 결말을 보여줬다내가 보기에도 꽤 괜찮은 선택이었다다른 사람들은 다 그 노인네의 돈에 얽매여 벗어나지 못하고 누군가 자기를 구원해주고 돌봐주길 바라는데그 사람은 부유하지는 않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사람이었으니 말이다.

 

  마지막 편인 A Murder Is Announced는 예고 살인 A Murder is Announced, 1950을 다루고 있다여기서는 드라마 닥터 후에서 내 최애 캐릭터였던 닥터 도나가 등장해서 반가웠다목소리를 듣자마자 딱 알 수 있었다내가 좋아하는 이야기에 내 최애 캐릭터라니이런 멋진 일이!

 

  소설 원작이라고 하지만어떤 에피소드는 범인의 성별이라든지 등장인물의 관계 같은 것을 바꾼 경우가 있다소설의 배경이 되는 2차 세계 대전 전후의 시대를 보여주고 있지만어떤 부분에서는 현대적인 감각도 넣고 싶었던 모양이다크리스티가 집필했을 당시에는 별로 다루지 않았던 동성애에 관한 얘기도 넣고거의 모든 소설의 중심 동기인 과 사랑에 대해서는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어떤 이야기에서는 서로를 파멸로 몰고 가는 사랑에 관해 얘기하기도 하고또 다른 작품에서는 평생 마음에 두고 잊지 못하는 사랑을 보여주기도 했다게다가 원작에서는 별로 드러나지 않았던 집착이라든지 소유욕 같은 것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거의 15년 전에 만들어진 드라마라몇몇 배우들은 지금보다 훨씬 앳된 모습으로 등장했다드라마를 보다가 저 배우 익숙한데저 얼굴에 주름을 좀 넣고…….’ 그런 생각에 검색하면 역시 그 사람이 맞았다.

 

  그나저나 전쟁 중에 식량 배급을 받을 정도로 다들 절약하는 가운데자신이 재배한 가장 큰 호박을 상자에 넣어 마음에 둔 사람에게 선물하는 장면은……하아진짜 달달했다.

 

  어릴 적에 미스 마플 이야기를 읽고는나중에 나이 들면 꼭 미스 마플 같은 사람이 돼야겠다고 마음먹은 적이 있었다그런데 그거 아무나 하는 게 아니라는 걸 매번 깨닫는다우선 난 뜨개질을 싫어하잖아안 될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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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The Absent One, Fasandræberne, 2014

  감독 미켈 노르가드

  출연 니콜라이 리 카스파레스 파레스요한 루이스 슈미트쇠렌 필마르크

 

 

 

 

  1편에서 사건을 해결해낸 이후, ‘미결처리반 Q’에 대한 인식이 조금 나아졌다. ‘로즈라는 신입도 들어오고수사권까지 받게 된다모두 들떠있던 어느 날, ‘칼 뫼르크에게 한 술에 취한 남자가 찾아와 자기 아이들의 사건 파일을 봤냐고 질문한다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칼이었지만이후 그 남자가 자살한 채로 발견되자 충격에 빠진다그의 정체는 은퇴한 형사로, 20년 전에 아들과 딸이 강간 살해당한 채 발견되었다고 한다칼과 아사드’ 그리고 로즈는 형사가 남긴 자료를 바탕으로 사건을 조사한다사건을 수사하던 중그들은 이 사건 뒤에 그 당시 부유층 자제들현재는 정·재계의 유력인들이 엮어있다는 단서를 발견한다그와 동시에 고위층에서 사건을 중단하라는 압력이 들어오는데…….

 

  영화는 현재와 과거를 반복적으로 보여준다주요 목격자이자 가해자이면서 동시에 피해자인 키미의 회상을 통해, 20년 전 무슨 일들이 있었는지 보여준다그녀가 저지른 일은 용서할 수 없었고그녀에게 벌어진 일은 어떤 방법으로도 치유되지 않을 것이었다하지만 적어도 그녀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반성과 후회를 하고 있었다.

 

  영화를 몇 년 전에 봤다면분명 충격적이었다고 적었을 것이다십 대 후반의 애들이 저질렀다고 보기엔그 사건들은 무척이나 잔혹했다부유층 자제들이라 처벌도 받지 않고혹여 재판에 넘겨졌다고 해도 비싸고 유능한 변호사를 불러서 형기도 제대로 채우지도 않았다피해자와 그 가족들은 평생을 고통받으며 살아야 했지만가해자들은 떵떵거리면서 부모의 부를 그대로 물려받아 내로라하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키미와 달리 그들은 반성도 후회도 없이자기들의 지위를 이용해 수사를 방해하기에 바빴다그들이 저지른 죄와 그 후속 조치들은 보는 내내 분노를 자아내고안타까움과 씁쓸함을 남겼다.

 

  그러나 영화는 충격적이지 않았다.

 

  이미 한국에서는 더 끔찍한 일들이 줄줄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약물로 정신을 잃게 해서 여자들을 강간하고그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 유포하는 거로 돈을 벌고여자아이들의 돈으로 인기를 얻는 남자 연예인들이 여자들을 성적 노리개로 삼으며 친구들과 단톡방에서 영상을 공유하면서 유희 거리로 삼고……영화에서 나오는 애들은 자기들 넷이서만 사건을 기억하고 공유했는데한국에서는 불특정 다수에게 사건을 공유하고 그걸로 돈을 벌어들인다어떻게 보면 영화의 범인들이 한국의 범죄자들보다 더 어수룩한 것 같다어려서 그런가아니면 인터넷이 한국처럼 빠르지 않아서 그랬던 걸까그것도 아니면 작가의 상상력이 한국의 범죄자들보다 사악하지 않았던 걸까?

 

  보면서 조마조마하고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고 또 어떻게 사건이 흘러갈지 궁금해하고화도 냈다가 욕도 했다가 어우왜 !’하면서 탄식을 내지르기도 했다하지만 최신 뉴스 때문에 충격은 반으로 떨어져 버린 영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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