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놀고 싶은 날 숨은그림찾기 - 빨간고래와 떠나는 숨은그림 여행 40코스 혼자 놀고 싶은 날 미로찾기
박정아(빨간고래) 지음 / 조선앤북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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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제 - 빨간고래와 떠나는 숨은그림 여행 40코스

   저자 - 빨간고래 (박정아)







  조카들이 어릴 적에 보던 학습지나 교육적인 만화책에 간혹 숨은 그림을 찾는 코너가 있었다. 그리고 역시 그 애들이 즐겨먹던 과자 상자에도 숨은 그림 찾기가 그려져 있기도 했다. 나란히 배를 깔고 누워서 같이 어떤 그림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경쟁도 하고, 때로는 조카를 울리거나 기를 살려줬던 추억이 있다. 요즘은 게임 사이트에 간간히 올라오는 숨은 그림 찾기 게임을 할 때가 있다. 하지만 휴대폰의 작은 화면으로 하다보면, 눈이 더 나빠지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어 한동안 하지 않았다. 그러다 이 책을 우연히 접하게 되었다. 색도 예쁘고 책도 사이즈가 큰 것 같고, 어쩐지 재미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은 주인공인 것 같은 사람이 여행을 준비하고, 이곳저곳 둘러보고 돌아오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첫 번째 장을 펼치면 표를 예약하는 분주한 모습이 들어있고, 두 번째 장은 본격적으로 짐을 싸고 있다. 그 다음은 공항에서 면세점을 구경하고, 이어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을 비롯한 여러 유럽 국가와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과 다른 아시아권 나라들을 둘러본다. 물론 미국도 여행한다. 책은 각 국의 명소를 보여주면서, 그곳에 숨어있는 다양한 물건들을 찾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런데 처음에는 숨은 그림 찾는 것보다, 각국의 명소를 구경하느라 시간가는 줄 몰랐다. 그림과 색감이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 상당히 꼼꼼히 그려져 있었다. 그래서 숨은 그림 찾기가 아니라, 무슨 그림 화보집이라 착각할 정도였다. 아니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여러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글자 없는 그림책이라고 해도 될 것 같았다.



  아, 비록 그림이지만 책에서 나온 각 국의 맛있어 보이는 음식들은 그야말로 식욕을 자극한다. 힐링 책이라고 했는데, 밤에는 보면 안 되겠다.




  책의 뒷부분에는 각 그림의 해답이 표시되어 있다. 그래서 이게 맞는지 아닌지 미심쩍은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색을 칠하고 엽서나 편지지로 쓸 수 있는 페이지도 몇 장 들어있다. 하지만 어쩐지 내가 색칠하면 엉망이 될 거 같아서 그냥 곱게 보존하기로 했다.



  막내 조카와 함께 찾아봤는데, 이제는 나보다 더 잘 찾는다. 어릴 때는 내가 하나라도 더 빨리 찾으면 분해했는데, 이제는 아주 여유롭게 후다닥 찾아낸다. 언제 이렇게 컸을까? 다 찾고 하는 말이 “고모, 이거 너무 쉽잖아요!”란다. 사실 너무 대놓고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설마 이건 아니겠지?’라는 의문이 계속 들었었다. 음, 힐링이 목적이라 그림을 찾느라 집중해서 머리 아프거나 못 찾아서 화를 내지 않도록 쉽게 그려져 있는 걸지도 모르겠다.



  오랜만에 조카와 함께 추억에 잠길 수 있는 책이었다. 한 번에 다 찾지 말고, 조금씩 아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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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예언자 1 오드 토머스 시리즈
딘 R. 쿤츠 지음, 조영학 옮김 / 다산책방 / 200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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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Odd Thomas, 2004

   작가 - 딘 쿤츠






  검색을 해보니, 이 작품의 영화 리뷰를 쓴 날이 2014년 12월이다. 그 때 원작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이제야 책을 손에 들었다. 거의 3년 만이다.



  부모에게 외면당하고 할머니 손에서 자란 ‘오드 토마스’. 그에게는 부모도 모르는 특이한 능력이 있었으니, 바로 죽은 사람을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의 능력을 아는 것은 경찰 서장과 몇 명, 그리고 여자친구 ‘스토미’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오드는 자신이 일하는 대형 쇼핑몰에 ‘바다흐’들이 무리지어 나타나는 광경을 보게 된다. 비극적이고 끔찍한 죽음이 생길 곳에 미리 와있는 존재인 바다흐. 그들이 그렇게 몰려있다는 것은, 그곳에서 조만간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죽을 징조였다. 오드는 그걸 막기 위해 바다흐를 몰고 다니는 남자를 추적하기 시작하는데…….



  쿤츠의 작품은 특유의 속도감 때문에 읽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게 만드는 마력이 있었다. 처음에는 조금 느릿한 것 같지만, 기차가 가속이 붙으면 엄청난 속도로 빨리 가는 것처럼 직선으로 쭉쭉 뻗어가는 시원함마저 느껴졌다. 그래서 그의 작품을 처음 접하면, 그 엄청난 두께에 ‘이 양반이 또…….’라며 한숨을 쉬지만 한번 펼치면 멈출 수 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작품은 그런 느낌이 별로 들지 않았다. 어쩌면 내 집중력이 약해졌거나 날이 추워서 이불 속에서 읽었더니 자꾸 졸려서 그랬을지 모르지만, 중간에 여러 번 책을 손에서 놓고 말았다. 세상에, 쿤츠의 책인데! 게다가 초반을 읽으면서 어쩐지 이건 쿤츠답지 않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물론 번역본이니 번역가의 역량에 따라 느낌이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걸 감안한다고 해도, 어쩐지 문장이 너무 길었고 늘어지는 분위기였다. 내 기억 속에 있는 쿤츠 소설의 문장은 이 책처럼 몇 줄씩 길게 이어지지 않았던 것 같았는데……. 어쩐지 주저리주저리 설명이 긴 것이, 지금까지와는 좀 달랐다. 번역가가 긴 문장을 한두 개로 끊어서 번역하는 경우는 있지만, 한두 개의 문장을 하나로 합치는 일을 별로 없지 않나? 그러니, 이 긴 문장은 쿤츠가 적은 문장이라는 얘긴데……. 설마 지금까지 내가 기억하는 쿤츠의 문장은 번역가가 짧게 끊어서 번역한 것들이었나? 이런 생각이 들면서 무척이나 혼란스러웠다.



  그 정도로 이 책의 문장은 호흡이 길었다. 이 책은 오드의 시점에서 서술되고 있었다. 원래 사람의 생각이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법이니, 오드가 당황하거나 혼자 온갖 망상과 상상과 추측을 하는 게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집중하기 어려웠다. 물론 중반을 넘어가면서부터는 쿤츠 소설의 특징처럼 사들건이 휘몰아치면서 속도감이 붙어서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그 전까지는 읽기가 힘들었다. 어쩌면 오드와 그 주변 지인들에 대한 설명이 너무 길어서였을지도 모르겠다. 거의 초반은 등장인물 소개로 채워졌고, 본격적인 사건으로 접어든 것은 중반부터였으니까 말이다. 이 이야기가 시리즈라서, 초반에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걸까? 다음 이야기에도 이 사람들이 그대로 등장하는 모양이다.



  책을 읽으면서, 영화와는 결말이 다르길 빌었다. 하지만 영화와 똑같은, 어쩌면 더 슬픈 마무리여서 마음이 아팠다. 힘내라, 오드.



  두 번째 이야기는 좀 더 고민을 해봐야겠다. 지금 심정으로는 별로 끌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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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Major Crimes: The Complete Second Season (메이저 크라임 시즌 2)(지역코드1)(한글무자막)(DVD)
Warner Home Video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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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Major Crimes, 2013

   제작 - 제임스 더프, 록산 도슨

  출연 - 매리 맥도넬, G.W. 베일리, 안소니 존 데니슨. 마이클 폴 챈, 레이몬드 크루즈, 키어런 지오반니, 그레이엄 패트릭 마틴







  이번 시즌에는 새로운 인물이 한 사람 등장한다. ‘필립 스트로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리오스’ 검사이다. 상당히 패션 감각이 뛰어나고 매력적인 여성인데, 사건에 대한 열의가 지나쳐서 주위 사람들의 기분을 배려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시체라든지 피에 약해서, 사건 현장에 와서 우연이라도 시체를 보게 되면 거의 비명을 지르고 울먹인다. 하여간 그녀의 다소 융통성 없고 사건에 올인하는 성격은 주요 증인인 ‘러스티’와 마찰을 빚는다.



  이제 러스티는 주요 범죄 수사국의 마스코트가 되어버렸다. 프로벤자에게는 언제든지 고민을 털어놓는 귀여운 손자이고, 버즈에게는 손이 많이 가는 동생 그리고 다른 팀원들에게는 사춘기의 툴툴거리는 사촌 동생 정도의 느낌이랄까? 그래서 뒤처진 학교 진도를 따라잡으라며 개인 지도도 해주고, 그가 여자 친구를 데리고 오자 모두들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바라본다. 덕분에 부모에게서 버림받고 길에서 생활하던 러스티는 많이 바뀌었다. 예전에 그는 타인에 대한 믿음이라든지 기대 같은 걸 하지 않고, 오직 살아남는 게 목적이었다. 하지만 점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넓혀가고, 조금씩 의지하고 남을 배려하기에 이르렀다.



  어쩌면 이번 시즌에서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아이를 기르려면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는 말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과거에 무슨 짓을 했었건, 현재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믿어주며 제대로 나갈 수 있게 봐주는 팀원들이 있었기에 러스티는 변할 수 있었다. 그런 사람들이 없었다면, 아마 그는 지금도 예전처럼 길에서 매춘을 하고 엄마를 따라 마약 중독자가 되었을 지도 모른다. 물론 러스티가 중범죄를 저지른 게 아니었기에 팀원들이 너그럽게 이해해주는 거였을 수도 있다. 범죄의 목격자로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으니 보호해주는 걸 수도 있다.



  우리 사회에서는 색안경을 쓰고 피해자를 대하는 경우가 있다. 가해자는 남자니까 그럴 수도 있다거나 순간의 욕정을 참지 못했다고 옹호를 해주면서, 피해자에게는 여우같은 년이 먼저 꼬리를 쳤다느니 꽃뱀이라며 온갖 비난을 가할 때가 있다. 마치 피해자인데 가해자가 된 것 같은 이상한 분위기가 있다.



  이 드라마에서 러스티와 그를 둘러싼 팀원들의 태도가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던 것은, 우리와 다른 분위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러스티는 미성년자였고 동성 매춘을 했다. 우리 나라에서였다면 그가 피해자건 아니건 꽤나 많은 비난과 욕설을 들을 위치였다. 하지만 드라마의 팀원들은 그를 감싸줬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기회를 주었다. 그게 참 마음에 들었다.



  물론 그 와중에도 섀런은 조용조용한 말투로 사람을 죽여 놨고, 프로벤자는 안경에 얽힌 귀여운 에피소드를 만들어냈다. 팀원들이 해결한 사건도 상당히 다양해서, 성전환에 관련된 갈등이라든지 게이만을 노린 범죄, 마약, 이별 범죄, 권력을 이용한 성폭행, 신분 도용, 사제지간의 사랑, 오래 전에 실종된 아이, 그리고 가출 청소년을 이용한 범죄 등이 있었다. 그런데 곰곰이 따져보니, 그 밑바닥에는 ‘사랑’과 ‘돈’이 들어있었다. 역시 거의 모든 범죄의 원인은 저 두가지인가보다.



  사건들은 상당히 흉악한데, 그걸 해결하는 형사들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시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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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파가 있었다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김예진 옮김 / 검은숲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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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There Was An Old Woman, 1943

  작가 - 엘러리 퀸






  언젠가도 말했지만, 거의 30년 전에 사망한 작가의 책이 새로 나오는 것은 설레는 일이지만 어떻게 보면 이상한 일이기도 하다. 어떻게 죽은 사람의 신간이 나올 수 있는 거지? 설마 죽은 작가의 혼이 영매를 통해 책을 집필하는 걸까? 물론 아니다. 그건 그러니까 우리나라에 소개되지 않은 엘러리 퀸의 작품이 아직도 남아있다는 의미이다. 또한 소개되었던 적이 있지만, 절판되었다가 다시 재출간되는 경우도 있고 말이다. 이 책, ‘노파가 있었다.’는 후자의 경우이다. 


  어릴 적에 아빠가 아동용 추리 소설 명작 전집을 사주셨는데, 거기에 ‘이집트 십자가의 비밀’과 ‘노파가 있었다’가 들어있었다. 물론 아동용이라 상당히 많은 부분이 순화되어 있었고, 제목도 달랐다. 아동 버전을 읽다가 완역본을 보니, 어쩐지 어른들의 은밀한 세계를 엿보는 기분이다.


  판사를 기다리던 ‘엘러리’와 아버지 ‘퀸’ 경감은 우연히 ‘포츠’집안의 재판을 구경하게 된다. 그리고 엘러리는 그 집안의 고문 변호사인 ‘찰리 팩스턴’의 초대로 포츠 집안에 발을 디디게 된다. 그는 세계적인 구두 회사를 일군 여장부 ‘코닐리아’와 그녀의 여섯 아이 가문의 이름에 집착하는 마마보이 장남 ‘설로’, 이상한 물건을 발명하는 것에 몰두하는 ‘루엘라’, 동화 작가이자 자기 혼자만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허레이쇼’, 부사장으로 회사를 이끌어가는 쌍둥이 ‘로버트’와 ‘매클린’ 그리고 막내 ‘실라’를 소개받는다. 앞의 셋은 첫 번째 남편에게서 얻은 아이고, 뒤의 셋은 두 번째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았다. 그런데 코닐리아는 이상하게 첫 번째 남편에게서 낳은 아이들에게는 다정한데, 두 번째 남편에게서 얻은 아이들에게는 냉담하게 군다.


  저녁 식사 자리에서, 스티븐은 회사 경영 문제로 설로와 말다툼을 벌인다. 화가 난 설로는 동생에게 결투를 신청한다. 결투를 말리려다 실패한 엘러리와 찰리, 매클린 그리고 실라는 결국 권총의 총알을 바꿔치기하기로 한다. 하지만 로버트가 실탄에 맞아 사망하는 일이 일어나는데…….


  사건의 등장인물이나 배경이 ‘마더 구즈’ 이야기와 비슷해서, 어딘지 모르게 어른들을 위한 잔혹 동화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사건의 동기나 범인의 트릭 그리고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진행이 무척이나 좋았다. 어쩐지 범인이 밝혀졌는데도 페이지가 많이 남아서 이상하다 싶었다. 그랬더니 막판에 그런 반전이 뙇!! 


  페이지를 넘기면서, 진짜 그 사람이 범인이냐는 충격과 범인의 트릭을 깨부술 때는 역시 내 탐정이라는 감동과 뿌듯함이 물밀듯이 밀려왔다. 그리고 안타까움과 동시에 그 사람의 새 출발에 박수와 자랑스러움까지 느껴졌다. 그 사람이 등장하는 이야기가 빨리 나오면 좋겠다. ‘포와로’에게 ‘헤이스팅즈’ 이외에도 ‘레몬’ 양과 ‘올리버’ 부인이 있어서 소소한 재미를 주는 것처럼, 엘러리에게도 그런 존재가 있을 때가 되었다. 퀸 경감이나 ‘벨리’ 경사 그리고 ‘주나’도 좋지만, 다른 사람이 주위에 있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줄 것이다. 그래서 다음 이야기가 더 기대가 된다.


  하지만 동시에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도 들었다. 왜 코닐리아가 아이들을 차별하는지 이유가 빈약했고, 엘러리가 두 번째 남편의 친구라는 ‘고치’의 정체에 대해 가설을 늘어놓았지만 그게 진짜인지도 명확하지 않았다. 


  설마 독자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칠 기회를 주는 건가? 헐, 엘러리 상냥해. 역시 내 최애 탐정 중의 하나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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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Major Crimes: The Complete First Season (메이저 크라임 시즌 1)(지역코드1)(한글무자막)(DVD)
Warner Home Video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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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Major Crimes, 2012

  제작 - 제임스 더프, 마이클 M. 로빈

  출연 - 매리 맥도넬, G.W. 베일리, 안소니 존 데니슨. 마이클 폴 챈, 레이몬드 크루즈, 키어런 지오반니, 그레이엄 패트릭 마틴






  ‘클로저 The Closer, 2012’라는 드라마가 있었다. 7시즌으로 완결된, LAPD 특수 수사팀의 이야기를 다룬 범죄수사물이었다. 팀의 반장인 ‘브렌다 리’는 일에는 엄격하지만 일상생활은 서툰, 카리스마 넘치면서 동시에 귀여운 여성이었다. 법에 저촉되지 않을 정도의 아슬아슬한 선을 지켜가면서 범인을 잡던 그녀가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시리즈는 끝이 났다.



  그런데 이 드라마 ‘메이저 크라임’은 ‘섀런 레이더’라는 내사과 출신의 팀장이 브렌다의 후임으로 오면서 시작한다. 그러니까 클로저의 스핀오프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브렌다와 달리 섀런은 법을 지키면서 차분하고 조용히 사람 피를 말려가는 스타일이다.



  클로저에서의 팀원들과 상사 역시 그대로 출연한다. 얄미운 ‘테일러’ 청장과 개그 담당인 ‘프로벤자’와 ‘플린’, 듬직한 ‘산체스’, IT에 능통한 ‘타오’ 그리고 민간인 신분으로 영상과 녹음 담당인 ‘버즈’까지. 여기에 군인 출신으로 새로 팀에 합류한 ‘사익스’와 살인 사건의 목격자로 섀런의 보호를 받는 사춘기 소년 ‘러스티’가 추가 되었다.



  사건 수사도 중요하지만, 이 드라마에서는 관련자들의 관계도 무척이나 비중 있게 다뤄진다. 아빠는 누군지도 모르고 중독자인 엄마에게 버림받아 거칠기만 했던 러스티는 처음에는 팀의 골칫거리였다. 섀런이나 다른 팀원들에게 마음을 열지 못하고 반항만 했고, 팀원들 역시 그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 하지만 후반부로 가면서 그들의 관계는 많이 달라졌다. 러스티는 섀런과 팀원들을 믿기 시작했고, 팀원들 역시 그를 무척이나 아꼈다. 특히 그가 어디선가 맞고 들어오자 모두들 눈초리가 달라지는 것이, 마치 ‘누가 우리 애를!’이라는 분위기였다.



  브렌다가 물러나고 자신이 팀장이 될 것이라 예상했던 프로벤자는 처음에 섀런이 부임하자 툴툴거리기만 했다. 하지만 수사를 거듭하면서, 그녀의 수사 방식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말로는 그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지만, 업무적으로나 인간적인 면에서는 그녀가 나름 공정하고 뛰어나다고 인정하고 있었다. 음, 그는 예전에 브랜다가 부임했을 때도 툴툴거리긴 했다. 나중에는 그녀의 추종자이자 충실한 동료가 되었지만 말이다. 아마 이번에도 그럴 것 같다.



  프로벤자와 플린, 두 사람의 개그가 줄어서 아쉬웠다. 전에는 두 사람이 나오면 그야말로 빵빵 터지는 개그가 한 번씩은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런 장면이 많지 않았다. 아무래도 첫 시즌이라 팀의 분위기를 잡아가는 단계여서가 아닐까 싶다. 아무래도 브렌다와 달리 섀런은 차분하고 개그감이 그리 느껴지지 않는 캐릭터이니 말이다.



  마지막 편까지 보면, ‘가족’이란 무엇일까 생각하게 한다. 핏줄이라지만 자신의 체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는 척을 하고 상처를 주는 사람들이 가족인지, 아니면 혈연관계가 없어도 서로의 상처를 보듬어 주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가족인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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