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아시아에서 더럽게 부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떠오르는 아시아에서 더럽게 부자 되는 법
모신 하미드 지음, 안종설 옮김 / 문학수첩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낯선 작가다. 처음으로 읽는 파키스탄 출신 작가의 작품이다. 파키스탄 출신이라고 하지만 그는 영어로 소설을 쓴다. 모국어로도 소설을 쓰는지는 잘 모르겠다. 자기계발서를 유쾌하게 비판하는 글로 각 장을 시작한다. 소설의 제목에서 ‘더럽게’를 빼면 그냥 자기계발서의 제목이 된다. 하지만 단어 하나가 분위기를 완전히 바꿔버렸다. 두껍지 않은 분량과 도입부의 전개는 약간 지루하지만 빠르게 읽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이 생각은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면서 바뀌었다. 각장의 제목이 이중적인 의미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하나는 자기계발서를 의미하고, 다른 하나는 ‘당신’의 삶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결론을 먼저 말하면 재미있고, 재능이 가득하다. 한 인물의 생애를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그려낸다. 시골에서 태어나, 도시로 와서 교육 받고, 알바 등을 하다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면서 성공가도를 달린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조금 더 나아가서 일어날 수 있는 일 하나를 더 넣어 자수성가 기업가가 그 부를 지속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보여준다. 책 후반부로 가면 그가 힘들게 일군 부를 관료 등이 얼마나 쉽게 갈취하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그들이 이 부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집과 주변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준다.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살 수 있지만 늘 외부의 폭도(?) 등에게 위협당하고 있는 것이다.

 

한 무산계급 출신 인물의 성공담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바닥에 깔려 있는 것을 첫사랑이다. 이름이 생략된 소설 속에서 주인공은 ‘당신’이고, 그가 사랑했던 여자는 ‘예쁜 여자’다. 그 외 사람들도 누나, 형님, 친척, 아내, 아내의 동생, 아들 등으로 불린다. 더럽게 부자 되는 법을 다루는 책에서 그 이름은 중요하지 않다. 부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많은 자기계발서 작가들이 부자가 아닌 것처럼. 하지만 각장의 제목이 의미하는 바는 떠오르는 아시아에서 아주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이다. 부자가 되려면 도시로 나와야 하고, 교육을 받고, 좋은 연줄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그 제목이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아시아에서 태어나고 자란 탓인지 작가가 들려주는 더럽게 부자 되는 법은 낯설지 않다. 내가 자라면서 보고 듣고 한 것들과 별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예쁜 여자가 살아가는 방식도 마찬가지다. 성공을 위해서 자신의 육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하지만 그녀에게는 순수한 사랑이 조금 남아 있다. 바로 ‘당신’이다. ‘당신’도 평생 동안 예쁜 여자를 잊지 못한다. 어떻게 보면 더럽게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잃어가고 있는 순수함을 그녀에 대한 사랑으로 찾고 있는지 모른다. 그의 성공을 질시하는 사람이 나타나고, 그의 목숨을 위협까지 할 때 그 순수했던 사랑은 더욱 강렬해진다. 그리고 이들은 자주는 아니지만 오랜 시간을 걸쳐 아주 가끔 만난다. 그때 보여주는 반응은 너무 담담하고, 강렬하다. 이것만 보면 한 편의 로맨스 소설과도 같다.

 

자기계발서 형식을 빌린 성장소설이자 날카로운 사회비판을 담고 있다. 경제적 성공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그의 성장을 보여준다면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부패와 비리 등은 그 사회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 노골적인 모습이 왠지 정겹다. 아마 이제는 우리 사회에서 많이 사라진 탓인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당신과 예쁜 여자가 나올 때면 그들의 깊은 신뢰와 사랑이 나의 가슴을 살짝 흔든다. 마지막 문장은 이 사랑과 작가가 하고픈 말을 아주 잘 표현했다. 작가가 계속해서 말한 주인공 ‘당신’이 진짜 당신일 수 있음을 안다. 읽는 동안 한 남자의 성공을 엿보았다면 다 읽은 지금은 나의 이야기일 수도 있음을 느끼고, 그 사랑을 진심으로 부러워한다. 이 작가 계속 관심을 두어야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