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존재 1 - 담박한 그림맛, 찰진 글맛 / 삶과 욕망이 어우러진 매콤한 이야기 한 사발
들개이빨 지음 / 애니북스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은 먹어야 산다. 먹기 위해서는 돈을 벌어야 한다. 돈을 벌기 위해 매일 출근을 한다. 그런데 이 출근이 싫다. 이런 그녀 앞에 한 여자가 맥스봉을 까먹는다. 화려하게 치장한 여자가 죽도록 배가 고파서 먹는 것이다. 이때 하나의 멋진 문장이 머릿속을 스쳐지나간다. 배고픔이란 질 낮은 양아치 새끼 같은 거란 비유다. 하루 세 번 찾아오는 허기가 이런 비유로 이어진 것이다. 거기다 평생 따라다니니 얼마나 끔찍한가.

 

주인공은 유양이다. 여자다. 여자란 것을 쓴 것은 그림체를 보고 남자라고 미리 짐작한 결과다. 전철에서 만난 두 여자가 같은 화장실을 사용할 때 바로 알았어야 하는데 둔한 나의 감각이 놓쳤다. 잘 꾸민 채 회사를 다니는 조예리와 달리 유양은 사무실에서 겉돌며 자신만의 삶을 산다. 점심시간도 직장 상사와 함께 먹지 않고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을 찾아 먹는다. 1화가 온메일국수인 것은 단순히 날씨 탓일까? 화려함이 없는 이 만화를 암시하는 것은 아닐까? 그녀의 먹거리들에 대한 단상들이 내 시선을 끌어당기기 시작한다.

 

독특한 캐릭터 유양. 그녀 때문에, 그녀가 먹는 음식 때문에 낯선 세계에서 낯익은 세계로 쉽게 빠져든다. 화려함이 제거된 그림체와 일상생활에서 흔히 먹는 음식이 유양이 처한 현실과 맞아 떨어지면서 조금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늘 먹던 음식들인데 말이다. 회식 술자리에서 사장이 권한 음주 폭력에 대한 그녀의 대처는 속 시원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할 수 없는 일이다. 그 대가로 짤렸으니. 무직자의 자유는 좋지만 그에 따른 경제적 궁핍은 삶을 움츠려들게 만든다. 자신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자신을 찾아온 엄마에게 당당하게 회사를 그만두었다고 말하지 못하는 그녀를 보면 단순히 선의의 의도에서 그런 것만은 아니다. 그 뒤에 다가올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참 많은 음식이 등장한다. 하나의 이야기가 길지 않고 책 분량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맥스봉에서 시작하여 대전 성심당까지 이어지는데 그 속에 등장하는 음식들은 우리 주변에 있는 평범한 음식들이다. 조금 낯선 것이라면 훠궈 정도랄까. 몇 년 전 상해에서 생각보다 부담없이 먹었지만 왠지 그 이후 손길이 가지 않은 음식이다. 그런데 이 만화 속 두 여성은 너무 좋아한다. 다시 먹고 싶어진다. 음식을 다룬 만화를 볼 때 자주 경험하는 현상이다. 떡볶이&튀김에서 MSG의 강한 맛을 표현할 때 며칠 전 먹은 떡볶이&튀김이 떠올랐다. 먹을 때 좋지만 먹고 난 후 결코 좋지 않았던 그 맛.

 

유양의 남자 친구로 유병이란 남자가 등장한다. 추남이라고 한다. 제대로 된 얼굴 형상도 없다. 그런데 이 남자가 만든 캐릭터가 상당히 인기 있다. 하지만 그가 그리고자 하는 것은 에일리언에 나온 괴물들이다. 이 남자와의 만남이 정상적이지 않지만 이 둘의 궁합이 잘 맞는다. 특히 음식. 술에 취해 하룻밤을 잔 후 남자가 말한 쌀국수 한 그릇은 이 둘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만나 팥빙수를 먹으면서 풀어내는 이야기는 선수의 분위기가 풍긴다. 자신도 모르게 빠져든다. 음식은 어느 순간 두 연인을 하나로 강하게 묶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1권 마지막 이야기는 대전 나들이다. 몇 번 갔던 곳이지만 그 당시는 맛집에 대한 관심도 정보도 그렇게 많지 않았던 시기다. 아내가 친구가 있으니 한 번 가보자고 할 때도 그냥 무시한 곳이다. 성심당이 있다는 사실을 알기 전까지는. 항상 그냥 지나가는 곳으로 인식하고 있던 그곳을 유양과 유병은 찾아간다. 여기서 조예리 커플과 만난다. 이 두 커플이 보여주는 불안하면서 알콩달콩한 모습은 다음 이야기는 어떤 식으로 흘러갈까 하는 기대를 품게 만든다. 화려하지 않으면서 주변에서 늘 접하게 되는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멋진 캐릭터와 더불어 풀어낸 이 만화, 상당히 매력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