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송곳니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노나미 아사 지음, 권영주 옮김 / 시공사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다가오는 야수의 정체는 무엇인가? 라는 문구를 보면서 상상한 것과 너무 다른 진행과 결말이었다. 하지만 이 작가의 매력은 이런 문구로 표현되어지는 강렬한 역동성이나 세밀하게 준비된 범행 등이 아니다. 섬세하고 치밀한 심리묘사와 정확한 인간관계들을 그려내는데 탁월한 능력이 그 매력이다. 어떻게 보면 약간은 박진감이 부족할지 모르지만 그 미묘한 관계를 냉정하면서도 일정 거리를 유지한 채 묘사하는 작가는 흔한 것이 아니다.

 

115회 나오키 상 수상작이다. 출판연도를 보니 1996년도다. 지금부터 10년도 전에 출간된 책이다. 그래서인지 책 속에 핸드폰이 나오지 않으면서 생기는 일들이 약간은 어색한 느낌도 있다. 핸드폰이 상용화된 것이 얼마나 되었다고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지? 정말 빠르게 변화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는 모양이다. 그런데 왜 이렇게 번역 출판되어지는 것은 늦는지? 좋은 작품들을 볼 때마다 느끼는 감정이다.

 

심야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한 남자가 불탄다. 주변에 어떤 도구도 보이지 않는다. 그냥 불타며 살려달라고 외칠 뿐이다. 그렇게 한 남자가 죽고, 다른 살인사건이 연속적으로 벌어진다. 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수사본부가 만들어진다. 그 속에서 여행사 다카코와 다키자와 콤비가 이루어진다. 이 두 콤비는 우리가 형사 드라마에서 본 것처럼 친밀해지지도 힘겨운 역경 속에서 형사애가 돈독해지지도 않는다. 처음부터 그 둘은 불만으로 가득하고 일정한 거리감을 유지한다. 그리고 펼쳐지는 지리한 탐문수사들의 연속이다.

 

이 소설 속엔 탐정소설이나 CSI 같은 특별한 능력이나 최첨단 수사기법이 등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지루하고 끊임없는 탐문수사와 며칠이나 걸리는 감식반의 결과 보고가 있다. 피해자 한 명 한 명을 만나 사건 당시를 듣고, 화재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만나 피해자에 대한 정보를 얻고, 새롭게 발생한 사건과 단서에 서서히 지쳐가던 심신에 활기를 불어넣는 형사들이 있을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유일한 여형사와 콤비가 된 다키자와와 다카코의 심리묘사는 내밀하고 섬세하다. 행동에 대한 것이 약간 지리한 것에 비해 그 둘의 심리와 가족과의 관계에 대한 글에선 정신을 빠짝 차리게 된다. 그들의 과거와 현실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형사들의 세계를 정확하게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자라서 불편하고 조심해야 하는 남자 형사와 여자지만 곧추선 자세를 유지하며 긴장을 유지해야 하는 여형사의 관계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많은 형사 드라마나 영화에 대한 이미지를 상당히 무너트리기 때문이다.

 

이 소설에서 범죄자를 쫓는 형사들이 단서를 발견하고 공유하는 장면에 비추어 긴장감은 조금 떨어진다. 초반에 단서조차 잡지 못하고 있던 상황에서 새롭게 터진 사건으로 근근이 조사를 이어갈 뿐이다. 하지만 유사한 사건이 연속해서 일어나면 단서는 꼬리를 물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 것이다. 그 속에 잠시 범인에 대한 단서를 작가는 보여주는데 너무 빨리 범인을 알게 되면서 범인 찾기라는 재미에선 조금 약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본 후반부의 절정인 오토바이 추적 장면은 다른 이들이 지적한 것처럼 대단한 몰입감을 준다. 쫓고, 쫓기고, 뒤따르는 자들의 마음과 모습을 보다보면 묘한 일체감과 긴장이 유지되는 것이다.

 

남성들의 세계에 떨어진 그녀와 그녀의 파트너가 느끼는 감정과 더불어 한 조각의 단서를 쫓기 위해 발품을 열심히 팔고 다니는 형사들을 보다보면 그들의 생활이 눈에 조금씩 그려진다. 콤비지만 내심 갈등하는 그들을 보면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하는 마음도 생긴다. 그리고 또 그들의 어색한 몸짓과 행동들이 눈앞에 그려지는 것을 보면 작가의 묘사에 탁월함을 느낀다. 휘몰아치는 듯한 재미나 범인에 대한 무서움이나 마지막 장면에서의 긴장감은 조금 덜할지 모르지만 그들이 부딪히는 현실과 가족들과의 관계는 작가의 다른 작품 ‘죽어도 잊지 않아’를 연상시키는 대목이 많다. 좀더 현실적인 형사들의 세계나 탁월한 심리묘사를 보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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