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세계문학전집 Midnight 중 제임스 조이스의 <죽은 사람들>을 읽었다. 

첫번째 실린 단편 '애러비'는 뭐지 싶었고, 두번째 실린 단편 '가슴 아픈 사건'은 그럭저럭 재미있었는데, 세번째 실린 중편 '죽은 사람들'은 아주 재미있었다. 

'죽은 사람들'은 모컨 자매가 여는 연례무도회에서 벌어지는 하루 저녁의 일을 다루고 있다. 이 연례무도회에 참석한 모컨 자매의 조카 게이브리얼은 교사로서 이곳의 다른 사람들보다 지적 수준이 높다고 스스로 생각하며, 이밤 그의 유일한 걱정은 준비한 연설의 성공 여부이다. 게이브리얼은 함께 춤을 추게 된 동료 교사로부터 "친영파"라는 비난을 받고 마음이 착잡해지지만(이 대목에서 새삼 아일랜드의 폐쇄성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 교사가 예상 외로 일찍 자리를 뜨고 준비한 연설이 성공하자 잔뜩 고무된다. 무도회가 끝나고 떠나기 직전 바라본 아내 그레타의 모습이 게이브리얼에게 신혼 무렵 같은 뜨거운 욕망의 불을 지피는데... 잔뜩 기대하고 호텔방에 들어선 게이브리얼은 막상 그레타는 전혀 다른 생각, 오래전 죽은 연인을 떠올리며 슬퍼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는데... 


마침 이 책을 읽은 것이 추석 연휴 아닌가. 

나는 그레타의 마음을 즉각 이해했다. 한마디로, 명절에 시가에 간 며느리 아닌가! 매년 가야만 하는 시고모네 파티... 지치고 힘들어 죽겠는데 주책맞게 욕정에 들뜬 눈치 없는 남편... 

아, 게이브리얼아, 이 눈새야... 


예상 외로 재미있었기 때문에 <더블린 사람들>도 읽어보고 사두고 싶어졌는데, 여러 판본 중 뭐가 좋은지 모르겠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소설을 읽을 때 취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이 "무거움과 가벼움의 배분 비율"이다. "비극과 희극"이라 해야 하나, "눈물과 웃음"이라고 해야 하나, 이런 저런 걸 생각해 봤지만 역시 "무거움과 가벼움"이 제일 적확한 것 같다. 시종일관 무겁기만 한 소설도 별로고, 시종일관 가볍기만 한 소설은 더 별로고. 전체적인 줄기나 전하고자 하는 바는 묵직하지만 농담이나 일상 대화 등을 통해 적절하게 환기를 시켜주는 소설이 좋다. 그것이 실제 세상이나 인생의 모습에도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복자에게>는 상당히 내 취향을 저격한 소설이었다. 무거움 8, 가벼움 2 정도 되려나. 그러고보면 예전에 좋아했던 박민규도 이런 이유였던 듯하다.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은 무거움 5, 가벼움 5 정도 되려나. 가벼움의 비중이 그 이상 올라가면 읽을 때는 재미나도 기억에는 오래 안 남는 것 같다. 아무튼 김금희는 <너무 한낮의 연애> 이후로 처음이었는데, 더 읽어봐야겠다 생각하고,


 "무거움과 가벼움의 배분 비율"의 최적화로 강경옥의 작품 중 나의 최애가 된 것이 바로 <노말시티>이다. 주인공 마르스가 자신이 연구소에서 실험체로 태어났다는 점, 성별이 주기적으로 바뀐다는 점, 제어하기 힘들 정도로 강한 능력으로 인해 괴물 취급을 받는 점 등으로 인해 대단히 혼란스러운 시절을 보내는 와중에, 이샤와의 로맨스는 그 캐릭터 특유의 밝음과 풋풋함으로 인해 만화 분위기 전체에 많은 영향을 준다. 비율은 무거움 7, 가벼움 3 정도 되려나? 처음에는 가벼움 쪽이 좀더 높았고 뒤로 가서는 무거움이 상당히 높았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그 정도이다. 






  어디 보자, 얼마전 읽은 <피프티 피플> 또한 그 점에서 내 마음에 드는 작품이었는데, 무거움 6, 가벼움 4 정도? 리뷰를 써야하지 하면서 아직 못 썼다.. 시스템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인간이 인간에게 행할 수 있는 악을 간과하지 않으면서도, 인간에 대한 애정과 희망을 지극히 품고 있다는 것이 이 작품의 매력인 듯 하다. 사실 팟캐스트 책읽아웃, 김하나의 측면돌파에 정세랑 작가가 출연한 적이 있어 책은 진작에 사 두었었는데 이제야 읽었고, 그 방송도 다시 들었다. 벽장 속 동성애자 이야기를 상당히 발랄한 어조로 풀어낸 것이 마음에 들었는데, 방송에서 들으니 작가님 말투도 꽤나 발랄하다. 

 더 읽어보려고 <시선으로부터>도 사 두었다. 








EBS에서 하는 <그레이트 마인즈-위대한 수업>을 첫회에 딱 본방 보고 나서 못 보고 있다가, 월요일부터 3일 연속 본방사수에 성공했다. 주디스 버틀러의 강의를 들으니, 또 요즘 읽고 열심히 페이퍼를 쓰고 있는 <퀴어이론 산책하기>에 버틀러가 계속 나오다 보니, <퀴어이론 산책하기>를 끝낸 뒤에 버틀러 책을 한 권 쯤은 읽어보고 싶다. 어렵겠지.. <젠더트러블>은 하도 어렵다 얘길 들어서 손이 안 가고, 주디스버틀러에 대한 해설을 담은 책과 관심이 가는 책 두 권을 담아봤다. 그나마 덜 어려운 책은 이중 무엇일까요..?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9-23 00: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9-23 0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새파랑 2021-09-23 06: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죽은 사람들 깜짝 반전에 완전 놀랐어요.
저는 더블리 사람들 열린책들로 가지고 있는데 다른 판본은 안읽어봐서😅 열린책들 괜찮았어요 ^^

독서괭 2021-09-23 08:10   좋아요 3 | URL
완전 동상이몽이더라구요. 어쩜 이렇게 눈치가 없나 했어요ㅋㅋ 새파랑님은 열린책들이군요. 감사합니다^^

잠자냥 2021-09-23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더블린 사람들> 예전에 문학동네 세계문학 전집으로 읽었는데 괜찮았습니다. 최근에 다시 다른 버전으로 읽고 싶어져서 열린책들 <더블린 사람들>을 사두었네요. 괭 님은 이번에 열린책들 버전으로 읽은 셈이나 마찬가지니... 문동 버전은 어떨지 추천드립니다.

독서괭 2021-09-23 10:45   좋아요 2 | URL
오 잠자냥님은 이미 재독을 준비하셨군요! 문동을 추천받기도 했고 저 중에 문동이 젤 예뻐 보여서 ㅋㅋ 아무래도 문동을 사게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막시무스 2021-09-23 09: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무거움과 가벼움의 비율로 소설의 느낌을 표현하니깐 재미있는데요!ㅎㅎ...라면맛 품평회하는 느낌도 들구요!ㅎ 저도 말씀하신 8대2 내지 7대3 정도의 레시피가 황금비율이라고 생각합니다.ㅎ....‘눈새‘가 무슨 뜻일지 1분가량 진지하게 고민했습니다. 환자 해석하고 나서 커피 뿜을 뻔 했습니다.ㅎ 오늘도 즐건 하루되십시요!ㅎ


독서괭 2021-09-23 10:47   좋아요 1 | URL
라면맛 품평회 ㅋㅋㅋ 레시피라고 표현하시니 더 재밌네요. 8대2 7대3 정도 비율이면 저는 홀랑 넘어갑니다 ㅎ 물론 유머코드가 맞아야 하지만요. “눈새”를 모르셨군요. 진지하게 고민하셨다는 말씀에 저도 웃었네요 ㅋㅋ 막시무스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초딩 2021-09-24 22: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문동 더블린 사람들 읽었었어요.
음 정말 ㅜㅜ 더블린에 내가 좀 살았어야하나. 왜 이렇게 동네 이야기가 많지 이랬었어요.
더블린 사람들 보다,
문동의 해설이 제임스 조이스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어서 좋았어요 ^^

독서괭 2021-09-25 00:07   좋아요 0 | URL
문동으로 읽으셨군요. 모르는 동네이야기 세밀하게 많이 나오면 집중이 힘들죠 ㅜㅜ 이걸 아는 사람이 읽는 거랑 모르는 내가 읽는 거랑 많이 다를 거란 생각에 맘도 아프고..
해설 좋다 하시니 꼭 읽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