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과 노래
장연정 지음, 신정아 사진 / 인디고(글담)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과 노래는 서른다섯해 동안 장연정 작가의 숱한 밤을 함께 했던 대중가요 41곡의 노랫가사들과 그 곡의 리듬에 작가의 감성이 더해져 걱정으로, 실연의 고통으로, 외로움으로, 괴로움으로, 삶의 무게로 불면의 밤을 맞이하는 우리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는 심야음악에세이다.

 

침대 머리맡에 두고 소개되어진 노랫말의 곡을 찾아 들으며 그 노랫말에 얽혀진 작가의 이야기를 듣어주면 하루의 피로가 가시는 듯 하다. 하루의 고단함을 노랫말과 함께 곡을 의미하며 마음에 평안함을 주고, 때로는 마치 나의 아픔을 알고 있노라 전해주는 노랫말에 소리내어 엉엉 울어보기도 한다.

요즘은 짧은 글에 툭 던지는 짧은 문장으로 마음을 표현하는 작가들이 SNS를 통해 많은 공감을 얻고 그러한 공감들과 관심이 책으로 출간으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장연정 작가의 글은 그들과는 사뭇 다르게 작가의 아픔과 슬픔을 고스란히 들려주는 책이다. 간혹 그녀의 글에서 보이는 어린시절의 트라우마과 여전히 그녀의 가슴 한컨에서 지워낼 수 없는 한 사람에 대한 감정들이 모두가 잠든 밤에 더욱 잘 어울린다.

 

그리고 장연정 작가의 글에 신정아씨의 사진들이 진한 커피향에 올려진 라떼아트처럼 책과 잘 어우러져 난 한밤중에 멋진 카페에서 한잔의 카푸치노를 마시는 착각에 줄곤 빠져들곤 한다. 작가의 에세이를 읽으면서 작가의 마음에도 작가의 밤에도 편안함이 깃들기를 바래본다. 글을 통해 작가들과 감정의 소통을 하다보면 그 작가들의 아픔들이 내게도 밀려온다. 장연정 작가의 풍부한 감수성과 솔직한 글들이 나에게는 좀 더 짙게 다가오는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에서... 오늘도 잘자요. 고생했어요. 나에게 슬며시 말해본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7-04-28 12: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릴때 밤에 라디오 커놓거나 카셋트 테잎을 매일 밤마다 들었죠..밤에 듣는 음악은 감미료~~~~^^

2017-04-28 12: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4-28 13: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