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으로 이끄는 사람과 마음 사이
표영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으로 이끄는 사람과 마음 사이

 

책의 저자의 이름을 보고 내가 아는 개그맨 표영호? 하는 의구심에 다시 한번 책을 들여다봤다. 그리 재미있는 개그맨은 아니었다는 것이 내가 기억하는 개그맨 표영호의 모습이었다. 그런 그가 소통 전문가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소식에 어리둥절한 것 역시 사실이다. 개그맨에서 소통전문가로 탈바꿈한 그에게 의구심이 들어 이 책을 읽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소통(疏通)의 사전적 의미는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 이다. 오늘날 소통의 부재로 인한 부작용들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 소통 부재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소통전문가 역시 이러한 소통의 부재로 인한 사회현상으로 여겨진다. 우리는 언제부터 소통의 부재속에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흔히 집안에서 아이들이 자랄수록 아빠와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음을 종종 볼 수 있다.

늦게 귀가하는 아빠와의 대화가 자연스레 줄어들고 결국은 어색함과 불편함까지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소통의 부재는 어쩜 내가 원하는 것만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려하지 않는 일방통행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해본다.

 

이 책을 읽다가 눈에 들어온 것은 표영호의 소통의 원칙이다.

상대방이 맘에 들지 않는 것은 그 사람 안에 자신의 모습이 담겨져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미워하면서도 그 사람을 닮아갈 수 있다. 사람과 사람사이에는 서로 고치려고 하면 안 된다고 한다. 서로가 좋아하는 것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것이 바로 표영호가 말하는 소통의 원칙이다.

서로가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것.. 이 말속에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자릴 잡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이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음이 소통의 기본이 된다면 서로 어려움을 겪는 일은 극히 드물 것이다.

 

우리가 소통을 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소통이 원활해지면 인간관계에서 불편함을 없어짐으로 삶의 만족도가 올라갈 것이다.

이러한 삶의 만족도는 행복의 척도와 연결되어 행복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프레임을 과감히 벗어버리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해주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소통이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고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배려가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감을 잊지말아야 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16-10-19 2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티비에서 그가 소통전문가로서 강연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개그맨인 그가 맞나 하는 의구심이 들어 강연을 끝까지 보게 되더라구요. 개그맨의 거침없는 말솜씨 때문에 전문성이 가려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의 선입견 때문일 수도 있구요. ^^;

2016-10-19 20: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