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네시의 루브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오후 네 시의 루브르
박제 지음 / 이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브르의 첫 작품으로 피사넬로의 젊은 공주의 초상을 만났다. 초상화속에 그려진 나비가 죽음을 뜻하는지는 몰랐다. 그녀가 공주인지도 몰랐다. 내가 보기에 그녀는 아픈것처럼 보였지만 그런것은 아니였다. 이 초상화는 그녀가 죽은 다음에 그려진 그림이라는 추측이 있다. 그녀의 사연을 들으니 초상화속에서 그녀의 무표정해 보이는 얼굴이 안쓰럽게 느껴졌다. 그때는 권력의 소용돌이속에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한다. 시대를 넘어서 다양한 초상화와 만난다. 세번째로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만난다. 모나리자는 인가가 많아서 수난이 많았다고 한다. 지금은 방탄유리에 보호되어 있는데 수많은 사람들이 모나리자를 보기 위해서 루브르에 방문한다고 한다. 나도 모나리자의 미소를 눈앞에서 보고 싶다. 렘브란트의 자화상을 만나고 고야의 작품인 솔라나 후작부인의 초상을 만났다. 나는 '고민하는 고야'와 '새 시대의 빛을 갈구하는 고야'가 진정 마음에 든다. 그는 족쇄에 묶인 구체제와 모순투성이의 전통을 벗어나고자 했다. 그는 이성과 계몽정신으로 몽매한 사회를 개혁하려는 열망으로 살았다. (93쪽)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고야가 친숙해졌다. 루브르의 작품을 만나면서 점점 그림이 재미있어 진다. 조르주 드 라투르의 사기도박꾼에서 여인이 눈을 흘기는 모습이 매력적이다. 그림속의 이야기를 풀어 내려가는게 개그 프로를 보는 듯한 느낌이였다. 하나의 그림안에는 요소요소 볼것이 많았다. 책을 읽어 내려가듯이 언제 보느냐에 따라서 또 느낌이 다를것 같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루브르를 찾아오나 보다. 오늘 보고 내일 봐도 또 다른 것을 볼 수 있어서 말이다.

 

보고 또 보고 하다보면 내 마음에 유난히 들어 오는 작품이 있을 것이다. 다양한 작품속에서 새로운 영감을 받기도 하고 일상의 시름을 잠시 덜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조르조네가 왜 르네상스 풍경화의 선구자이며, 왜 전원의 합주의 원작자라는 논란이 거센가를 알려면, 먼저 보아야 할 그림이 있다. 바로 폭풍이다. (180쪽) 폭풍의 그림을 보면 인물의 저 뒷편으로 벼락이 치고 있다. 사진속의 그림에서는 손바닥만한 사진이지만 실제로 보면 세로가 73cm정도 되니 직접 보면 뒷편의 외곽으로 보이는 벼락이 어떤 느낌인지 궁금하다. 사진속에서도 실감나 보인다. 곧 천둥소리가 하늘을 찢어낼 듯 울부짖을 것만 같다. 책을 읽다보면 살로몬 판 라위스달 햇살이 눈에 들어온다. 누워서 바라본 하늘의 뭉게 구름처럼, 바라보고 있으면 어디로 햇살이 비추어질지 기대하게 만든다. 뭉게구름 사이로 한조각 햇빛이 곧 모습을 드러낼것 같다. 비온 뒤의 하늘은 참 개운하고 맑다. 흙냄새가 사람을 설레게 만든다. 하늘이 높고 높아서 어디까지 일지 궁금해진다. 이제는 그런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지만 과학적이라는 것은 사람을 기운 빠지게 하기도 한다. 저항할 수 없는 유혹을 그리다 편에서 우리를 기다리는 것은 매우 도도하게 보이는 루카스 크라나흐 풍경 속의 비너스다. 지금까지 알아왔던 비너스와는 사뭇 다르다. 그녀의 모습은 현대적인 느낌이 난다. 장 앙투안 와토 헛디딤에서는 여인이 쓰러지려고 하자 남자가 안아 잡아 주었다고 하는데 내 느낌에는 남자가 수작을 거는것처럼 느껴진다. 여인을 일으켜 세우려고 부축하던 남자의 팔에 저도 모르게 힘이 들어가면서 그 탐나는 몸을 와락 끌어당긴다. 눈 깜빡할 사이에 벌어진 일이다.(287쪽) 실제에도 이런 일은 눈 깜빡할 사이에 벌어진다. 정지된 그림속에서 미묘한 감정이 교차한다.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엥그르 목욕하는 여인은 친숙한 그림이다. 알몸의 여자가 등을 돌리고 목욕탕에 앉아 있다. (323쪽) 보이지 않기에 더 매력적이기도 하다. 뽀샤시한 뒷태가 멋지다. 예전의 그림속의 알몸의 여인은 지금에 추구하는 S라인과는 다르다. 그리고 여인에서 어머니의 몸을 연상케 한다. 그림은 무엇보다 매우 유혹적이다. 멈추어 있는 그 시간이 생생하게 작가에 의해서 부활한다. 생명력이 시간을 지나도 이어지는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