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라딘 마을지기입니다.
미리 예고해드린 대로 다가올 6월6일에 알라딘 서재가 크게 변화된, 개편된 모습으로 여러분들을 찾아뵙습니다. 아울러, 정책/제도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깁니다.
'주간서재의달인 Top30위 축하적립금' 제도가 폐지됩니다.(6월6일부터 적용) 초기에는 부작용이 크지않았으나, 근래에 들어와서 부쩍 부작용 문제가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주간 순위 전날 한꺼번에 리뷰/페이퍼가 한꺼번에 등록이 되거나, 평소 서재활동은 없다가 부실한 리뷰만 잔뜩 올리는 경우 등 순위와 적립금 때문에 벌어지는 부작용이 더 이상 제도 운영을 할 수 없게끔 만드는 수위에 이르렀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에 대한 대안을 현재 여러가지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개편된 서재를 오픈하고 새 서재와 알라딘마을의 새 코너들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면서, 좀더 나은 시상/보상제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저희가 들이는 비용과 노력은 더 들어가더라도 서재에서 더 많이 활동하고, 더 나은 글을 쓰는 분들께 좀더 혜택이 돌아가고, 그렇지않은 경우는 잘 필터링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정말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저희도 서재2.0 오픈 때 맞춰서 정책과 제도 변경에 대해서 정식 발표를 하려고 했는데, 좀더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합니다.
그리고, 서재2.0 안내에 상세하게 말씀드릴려고 했는데,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서재2.0 오픈 이후에는 '묻고답하기'와 '추천해주세요' 코너가 폐지됩니다. 원래의 기획 의도는 서재인들간의 묻고답하고 상호추천하는 자율적인 상호 커뮤니케이션에 기반한 기능이었는데, 질문의 대다수가 알라딘 고객센터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질문이었고, 그래서 답변이 커뮤니티 내부에서 나오기 힘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은 방치되거나 답변 그 자체로 해소되기 함든 상황이었습니다. 원래 폐지는 일찍 결정되었으나 코너의 폐지로 인해 서재나 다른 페이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너무 많아서, 서재2.0 개편 작업 때 일괄적으로 이루어지게끔 하였습니다.
그동안 묻고답했던 페이퍼는 그대로 남아있지만, 앞으로 새로 묻거나 답할 수는 없게 되어있습니다. 그동안의 묻고답하기와 추천해주세요에 대한 서재지수는 그대로 보존이 됩니다. 그동안 부족했던 묻고답하기와 추천해주세요 코너를 그나마 잘 활용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 서재2.0이 되면서 폐지되는 제도와 코너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6월6일에 새 서재와 알라딘마을의 코너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좀더 장기적인 전망를 가지고, '주간서재의달인 시상제'를 대신할 만한, 아니 더 나은 제도를 다듬어서.. 조만간 발표하겠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