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창작교실 푸른책들 비평집 5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동화작가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정말 꼭! 한번은 읽어야 할 것 같은 책이네요.
책표지부터 희망과 용기를 갖게 하는 밝은 노란색이라 더욱 좋아요.
기본부터 하나하나 밞아 가다보면 언제 가는 좋은 글을 쓸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기는 것 같아요. 작가가 꿈은 아니지만, 늘 책을 좋아하고 읽고 있는 터라 정말 인상 깊게 읽은 책 이예요. 학창시절 국어시간에는 그저 딱딱하게 배웠던 내용들이 선생님의 친절하고 애정 있는 설명을 들으면서 읽으니 아! 그렇구나. 하고 공감하며 재미있게 느껴졌어요.
이금이 작가님의 작품 활동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친절한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미 읽어 보았던 책들은 다시 한 번 내용을 생각하면서 미소 지을 수 있어서 좋았었고,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은 꼭 한번 읽어 보고 싶다는 계획도 세우게 되네요.
책을 다 읽고 나니, 며칠을 도서관에서 지내고 집에 돌아온 느낌이 들어요.
많은 작가와 대화하며, 그 만큼의 많은 작품을 마음에 담고 돌아온 것 같은 착각마저 들게 하니 더욱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어요.

1부와 2부에서는 동화창작의 실기 개론과 실기 각론에 대해서 알려 주셨어요.
마치 선생님의 강의를 앞에서 듣고 있는 것 같아서, 친근함이 느껴지더군요.
글을 어떤 방법으로 써야 할지 알려주면서 작가로써 잊지 말아야 할 정신에 대해서도 짚어주시는 애정도 잊지 않고 있어요. 선생님의 작품을 읽고 있으면 늘 작품에 대한 애정이 참 깊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그 마음이 바로 작가가 갖추어야 할 덕목 중에 첫 번째가 아닌가 하고 생각이 되네요. 작품이 사랑받는 이유도 이것이 아닐까요?
나 혼자 만의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모든 작가들이 정말 책을 사랑하고 애정 어린 마음을 담아서 진실 되게 작품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3부에서는 응모와 등단에 대해서 알려주셨어요.
이 부분에서는 작가가 되기 위한 길을 잘 알려주시고 있어요. 주의사항도 빠뜨리지 않고 알려주시는 친절한 마음이 전해지네요. 특히, 왜 푸르니에서만 책을 출판하는지 궁금했었는데, 그 답도 알 수 있었어요.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것도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진실과 신뢰가 있다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아요. 작가가 하는 작품 활동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등단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라는 말을 잊지 말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책에는 부록도 있네요.
너무도 재미있게 읽었던 [밤티 마을]시리즈와 인상 깊게 읽었던 [유진과 유진]이 창작노트 부분에 있었는데, 작가님의 마음이 그대로 묻어나는 부분이라 더 열심히 읽었어요. 시간적으로 조금의 여유가 생긴다면 꼭!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작품 이예요. 공모제도도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사실, 신춘문예만 들었었는데, 이렇게 많은 공모가 있는 줄 처음 알았어요. 기회가 많은 만큼 희망도 커지길 바라는 마음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