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아 풀아 애기똥풀아 - 식물편, 생태 동시 그림책 푸른책들 동시그림책 3
정지용 외 지음, 신형건 엮음, 양상용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동시와 그림이 너무 잘 어울리는 책이다.
시골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그림들이 옛날의 추억을 하나하나 되살아나게 하는 것 같다.
장난스러운 책표지에서 느껴지듯이 자연은 아이들과 많이 닮은 것 같다.
천진난만 하면서도 엉뚱하고, 어떨 때는 못 말리는 장난으로 야단도 들으면서 아이들은 조금씩 조금씩 자라는게 아닐까!
그런 아이들이 자라면 지금의 엄마들처럼 시골의 향기와 냄새를 기억할 수 있을 런지 걱정이 된다. 점점 사라져가는 풀들과 들꽃들, 파괴되어 가는 환경이 아이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기억 될지 알 수가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
그런 걱정을 하면서도 이 책을 읽는 동안에는 입가에 번지는 미소와 행복했던 옛 추억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동시에 등장하는 풀들은 시골에서 많이 보아왔던 것들이 많다. 갯버들, 제비꽃, 민들레, 할미꽃, 해바라기, 꽃다지, 쑥, 애기똥풀, 개망초, 꽃며느리밥풀, 물옥잠, 강아지풀, 분꽃, 도깨비바늘, 밤나무, 호박등...

그 중에서도 개망초꽃은 정말 많이 보아왔던 꽃이다. 노란색 꽃이 흔한 듯 하면서도 작고 예쁜꽃 이라고 생각된다.
방학 때면 시골에 자주 갔었는데, 언니와 함께 자주 꺽어서 들고 다닌 기억이 난다.
언제부터/너 거기에 있었니?/친구와 헤어져 혼자 가는 길/가까이 다가가 보니/낯설지 않은 얼굴/너 거기 그렇게/정말 오래오래 서 있었구나?/나와 친해지고 싶어서/아무 말 없이/내 어깨만큼 자란 키/내가 웃음을 보이지 않아도/반가워 먼저/소리 없이 웃음짓는/네게서, 참 좋은 향내가 난다/참 좋은 향내가 난다. 라는 시처럼 늘 가까이 있지만, 언제 만나도 반가운 친한 친구 같은 꽃이 아닌가 생각된다.

분꽃도 기억이 난다. 꽃이 작고 색깔도 이쁘고, 꽃이 지고나면 맺는 씨는 정말 단단하고 통통해서 그냥 보기에도 많은 씨가 들어 있을것 같았다.
이 씨가 터지면 사방으로 흩어져서 이듬해에는 더 많은 꽃들이 피어 날 것이다.

그림도 장난스럽게 그려져 있는데, 도깨비바늘 이라는 풀도 재미있다.
“지나간다!” “지나간다!”라는 표현이 나에게도 들리는 것 같다. 정말 도깨비바늘들이 우리가 지나가면 그렇게 이야기 하면서 옷에 붙었을까? 늘 수풀 속을 헤치면 놀다가 할머니 댁으로 돌아와서 보면 언니 옷에도 사촌오빠 옷에도 동생과 나의 옷에도 도깨비바늘들이 많이 붙어서 마당에 주저앉아 한참을 떼어 내었던 기억이 새롭다.

더 알고 싶어요! 는 동시에 나왔던 풀과 꽃에 대한 보충설명을 자세하게 해주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아이들에게 그림과 함께 설명도 해 줄수 있어서 유익한 정보가 될 것 같다.

지금까지 우리세대는 이렇게 풀이며 들꽃에 대한 기억이 있어서, 책을 읽다보면 새록새록 살아나는 옛 추억이 참 소중하게 느껴지는데, 과연 아이들은 이 느낌을 알고 있을까?
직접적인 경험이 없더라도 이렇게 예쁘고 재미있는 그림과 책을 아이들에게도 자주 보여주고 이야기 해 주어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