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봉을 찾아라!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작은도서관 32
김선정 지음, 이영림 그림 / 푸른책들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기봉을 찾아라!> 처음 이 책을 받아들고는 제목 만으로는 재미있는 이야기 일것만 같았다.  
하지만 재미와 함께 감동과 아련한 추억까지 같이 불러다주는 이 책은 참 매력이 있는것같다. 

늘 아이들에게 아무런 관심을 갖지않는 최기봉선생님은 어느 날, 15년전 제자에게 도장을 선물받게 되고 착한 행동을 하는 아이에게는 엄지손가락이 그려진 최기봉도장을, 말썽만 피우는 아이에게는 찡그린 얼굴이 그려진 도장을 찍어주게된다. 
그러나 공포의 두식이들 민형식과 김현식, 공주리는 늘 벌칙으로 밀대걸레가 더러워지도록 청소하고, 그 걸레가 다시 깨끗해 질때까지 씻어야 하는 벌칙을 받게된다.  

그러던 어느 날, 엄지손가락이 그려진 최기봉도장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하게된다. 
잃어버린 도장은 학교 곳곳에 찍혀서 최기봉선생님을 난처하게 만들어 버리고, 교장선생님까지 알게되어서 최기봉선생님은 범인을 찾기위해 도장 특공대를 만들게 된다.
그런데 그 특공대는 바로 공포의 두식이와 공주리~ 이 세명은 이 때부터 도장을 가져간 범인을 찾기위해 열심히 활동을 하게된다.

하지만 쉽게 범인을 찾지못하고 시간이 흘러가는데 언제부터인가 도장이 찍히는 일이 점점 줄어들게 되고 결국, 범인은 잡히게 된다. 그 범인은 바로~~~ 
범인이 누구인지 궁금한 분들은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래요.^^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초등학교 학교생활을 떠올려 보았다.
그 당시에는 거의 60명이 넘는 아이들이 한 반에서 공부를 했었는데, 선생님께서 그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고, 때로는 벌칙도 주면서 지냈어도 아이들이 큰 문제를 일으키는 일은 별로 없었던것같다.
지금처럼 선생님을 대한다면 아마도 참 많이 힘들고 지치셨을것 같은데, 그 시절에는 생활하는게 넉넉하지는 않았지만 선생님말씀을 참 잘 따르고 존경했었던것 같다. 
물론, 그 중에 몇명은 말썽부리는 아이들이 있었지만 참 인정스러운 시절이 아니었나싶다.
나도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것보면 나이가 많이 들은것 같다.^^ 
요즘 이렇게 동화를 읽고있으면 그 옛날의 추억들이 떠오르면서 입가에 미소를 짓게되고, 갑자기 선생님들이 뵙고싶어진다.
그때 어른들의 말씀을 들으면 잘 이해가 안되었던 이야기들도 지금 돌이켜보니 참, 맞는 말이었는데~하며 고개를 끄덕이게된다.
지금 우리아이들이 어른들이 하는말을 잘 이해 못하듯이 나도 그랬다는걸 깨닫게된다.
 
이 책에서도 최기봉선생님과 유보라선생님은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고 지내온 시간들이 많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사랑을 주는법을 잘 알지못한다. 
하지만 잃어버린 도장을 찾았을 때는 아이들을 사랑하는 방법도 그 옛날 추억속의 자신의 잘못도 모두 깨닫고 사랑으로 되갇을 수 있다는 진실한 깨달음을 얻게된다.
그래서 최기봉도장을 잃어버린게 결코 도장을 잃어버린게 아니라 새로운 사랑과 희망을 얻어오는 행복한 기회가 되었다는걸 알려주는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옛날의 기억과 함께 아이들의 행복까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멋진 동화였다.
앞으로도 아이들과 함께 좋은동화를 많이읽고, 아이들과 대화할 수 있는 멋진엄마가 되어야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11-01-04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주는 책> 제목이 마음에 듭니다.^^

행복희망꿈 2011-01-05 10:57   좋아요 0 | URL
예~ 이 책 참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하는 동화였어요.^^
내용도 재미있고 여운인 남는책이네요.^^

순오기 2011-01-10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 감동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책이지요.
두 번 읽었는데, 두번째 읽으면서도 눈물이 났어요~~~ 리뷰 써야되는데...^^

행복희망꿈 2011-01-10 19:26   좋아요 0 | URL
예~ 저도 생각했던 것보다 넘 좋았답니다.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책은 흔하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