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백 탈출 사건 - 제6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책읽는 가족 61
황현진 외 지음, 임수진 외 그림 / 푸른책들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제6회 푸른문학상에 빛나는<새로운 작가상>부문의 작품들과 역대 수상작가 신작을 함께 엮어놓은 동화집이다.
늘 동화집을 읽으면서 어떻게 이런 동화를 쓸수 있는지 감탄하게된다.
아이들이 읽으면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서 좋고, 함께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을것 같아서 엄마인 나자신도 요즘은 동화를 너무 좋아하고 많이 읽게된다.
바쁜 생활속에서 잘 느껴보지 못했던 옛추억을 동화를 통해서 다시금 느끼게되니 어른들에게도 동화는 참 흥미롭고 좋은것같다.
이번 동화집도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가슴따뜻한 이야기들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구경만 하기 수백 번]에서는 왕따를 그냥 방관하는 주인공의 모습조차도 지금의 현실에서는 어쩔 수 없는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는것에 다시금 마음이 아프다.
아무리 건드려도 꿈틀대지 못하는 지렁이의 마음은 또 얼마나 힘들었을지~
지렁이의 모습을 닮은 진우의 모습과 방관자의 모습으로 비춰진 시현의 모습도 점점 나쁘게 변해가는 세상의 그늘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길을 가다가 못된짓을 하는 청소년에게 따끔하게 한마디 못하는 어른인 나도 참 한심하게 느껴지지만 점점 험악해져가는 현실이 원망스럽기도 하다.

[상후, 그 녀석]을 읽으면서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라는 말을 많이 듣고자란 세대로써 내 아이들에게도 그렇게 말하고 싶지만, 어느새 공부가 인생의 전부가 되어버렸다.
이 동화에서도 공부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주인공의 또다른 모습이 춤으로 나타난게 아닌가 생각하니 아이들에게 행복한 내일을 선물로 줄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든다.

[조태백 탈출 사건]에서는 어린이의 천진한 거짓말이 엄청난 사건으로 변하기는 하지만, 아이의 말을 존중하지 못하는 어른의 모습도 반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바쁘다는 핑게로 아이들의 말을 무시하는 어른들이 많아서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말하기도 전에 어른이 먼저 판단하는 현실이 이렇게 엉둥한 결과를 낳은건 아닐까?
태백이의 친구 서현이가 우울할 때 빨강 사탕을 먹고, 빨개진 혀를 거울로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는 말에서 아이들의 답답한 심경을 엿볼수있었다.
어른들이 아이들의 말을 진지하게 열심히 들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이렇게 엉둥한 사건의 주인공 태백이의 마음을 이해하며 동시집을 선물한 교장선생님의 사인이 마음에 와닿는다. 우리의 아이들도 추위를 이겨 내는 방법을 빨리 찾았으면 좋겠다.

   
  '추리소설 작가 조태백.
봄을 기다리며 겨울을 나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
추울 때는 왜 추울까, 그 이유를 생각할 필요도 있단다.
추위를 이겨 내는 방법을 태백이가 발견하기 바란다.            -89쪽- 
 
   

[누구 없어요?]를 읽으니 참 마음이 막막해진다.
부모님이 없다는것. 자신만이 세상에 혼자 남겨진다는 것.
그 것 만큼 무섭고 두려운것은 없을것 같다.
어린 나이에 혼자가된 주인공과 옆집 멍멍이 아빠에게는 따뜻한 가족의 사랑이 제일 필요할것 같다. 앞으로는 가족과 함께 이해하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엄마의 정원]이 동화는 정말 생각지도 못한 소재라는 생각이든다. 집안에 아픈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는 가정에서는 간절히 바랬을 일이라는 생각도들었다.
가족의 소망과 희망만으로도 아픈가족이 다시 건강해 질수만 있다면 그 얼마나 행복한 일일까?
너무 마음이 아픈 동화의 내용을 읽으면서 눈시울이 뜨거워지는걸 느꼈다.
정원의 나무중에 주인공 하나가 외투를 걸쳐두었던 귤나무가 아저씨로 변했었는데, 마지막 부분에 간병인 아줌마의 남편이 5년만에 깨어나는 기적이 일어나는 장면이 있었다.
그 부분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렀다. 아픈 가족을 살리고 싶어하는 가족들의 소망과 희망이 현실로 나타나길 간절히 바래본다.

[낯선 사람]친구의 아빠가 도둑이라고 오해한 진우는 그런 친구를 보며 참 안타까워한다.
진우와 아빠와의 대화에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빠가 감옥가면 그 애는 어떻게 되죠?"
"글쎄? 엄마랑 살겠지. 엄마나 할머니, 키워 줄 다른 친적들이 없다면 사회 보육 시설에 가겠지. 가만 생각해 보니까 우리는 물건을 잃어버리는 거지만 그 애는 아빠를 잃어버리는 걸 수도 있겠네. 도둑놈이 되어 가지고 저한테 가장 귀한 걸 도둑맞다니 천하의 바보다."
 "도둑한테 가장 귀한 게 뭔데요?"
 "훗, 도둑놈이라고 해도 저가 부모라면, 자기 자식이 가장 귀하지."
 
   

[마니의 결혼]에서는 초등학생의 결혼이라는 재미있는 소재 덕분에 참 많이 웃고 즐거웠다.
마니도 자신이 결혼을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가는 시기가 지금이 아님을 알고 스스로 결단을 내리는것을 보고는 아이들도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꾸려갈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게되었다. 

이번 동화집에서는 참 특별한 소재들이 많아서 읽는내내 즐겁고 특별한 경험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