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은 내가 지켜요 - 성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 인성교육 보물창고 1
코넬리아 스펠만 지음, 테리 와이드너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처럼 뉴스에 나오는 사건 사고 소식을 접하면 참 우리사회가 싫어진다.
특히나 성폭력에 관한 기사들은 딸 아이만 둘인 엄마의 얼굴을 심하게 괴롭게 만들어 버린다.
그렇게 무서운 일을 저지르고도 반성의 마음조차 갖지 않는 파렴치한 사람들을 보면 나 자신도 격분해서 말하게 된다.
"저렇게 나쁜 사람은 이 사회에서 없어져야 한다고."

늘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길 바라는 부모의 마음은 다 같을 것 같지만, 그런 마음이 딸 아이만 둘인 엄마는 이 사회의 모든 사람들을 약간의 거리감을 가지고 대하게 되는게 현실이다.
특히 남성이라면 더 그렇다. 모든 남성이라고 그런건 아니겠지만, 이 사회가 서로를 믿지 못하게 만들어 버린 것 같다.
물론 옛날에도 그런 경우가 많았겠지만, 요즘은 너무나 쉽게 그런 나쁜짓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걱정이다.

내아이가 자신의 몸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지키려고 해도 그런 나쁜 경우에는 힘과 폭력이 우선시 되어서 쉽게 사건으로 나타나는게 아닐까?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살아가기 힘든 사회가 된다면 그것보다 슬픈일이 또 있을까?

이 책에서는 하나 하나 예를 들어서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아이들이 알아야 하는 것들을  잘 알려준다.
어쩌면 "싫어요."라고 말하는 것을 어릴 때 부터 배우지 못해서 그런일들이 많이 생기기도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아이가 사랑스러워서 하는 스킨쉽이 좋지만, 아이가 싫다고 이야기 하면 그것을 받아 들이는 어른들의 배려도 필요한 것 같다.

이 책에서도 말해주고 있다.
하지만 서로 몸이 닿는 것이 싫을 때도 있지.
때때로 껴안거나 뽀뽀하는 것이 싫을 때도 있잖니.
삼촌이나 이모처럼 네가 사랑하는 사람인데도 말이야.

라는 부분에서 처럼 가까운 사이일 수록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기분을 이해 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책을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읽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뽀송이 2007-03-12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고고...(__)
딸이 둘인 님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그럼요... 우리 딸들이 안심하고 살아가는 사회가 되야할텐데...(__);;

행복희망꿈 2007-03-12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슬픈일은 앞으로는 없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