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머니 속의 고래 -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푸른도서관 17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금이 선생님의 두 번째 청소년 소설이다.

책 표지의 주머니에 속에 담겨있는 [유진과 유진]이 인상 깊다.

아마도 [유진과 유진]에 이은 선생님의 청소년 작품이라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참 개성이 강한 것 같다.

허황된 꿈을 꾸고 있지만 어쩌면 가장 평범한 학생인 것 같은 민기, 할머니, 어머니와 가정형편 때문에 힘들어 하는 연호, 입양아로써의 아픔을 견뎌야 하는 준희, 자신의 꿈을 위해 열심히 노력을 하는 현중이.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고민도 다르고, 이루고자 하는 꿈도 다르지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청소년들의 모습이 담겨져 있는 것 같다.

우리세대가 자랄 때와는 많이 다른 환경이 되었지만, 어려웠던 청소년 시절을 친구가 있어서 웃을 수 있고, 같이 이야기 하면서 몸과 마음이 커가는 것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많이 달라 지지 않은 것 같다.

연호가 이사를 간 집에서 아파하는 모습들을 보고 있으려니 참 마음이 아팠다.

부모님과 함께 지내면서 공부하기도 힘든데, 혼자서 그것도 병든 할머니까지 모시고 함께 살아야 하는 중학생 연호의 현실은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연호가 꼭! 가수의 꿈을 이루어서 행복해 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책을 읽었다.

어쩌면 자신이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당연하다고 생각 되지만, 그 작은 하나가 그렇지 못한 친구들에게는 얼마나 큰 것인지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된다.

자신이 그 상대방의 위치에 있지 않으면 그 사람의 마음을 이해 할 수가 없는 것처럼,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부모님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와 자식에 대한 사랑과 믿음을 다 알 수는 없을 것이다.

나 자신도 그때는 부모님의 마음을 몰랐었다.

시간이 지나고 아이들이 어른이 되면 이해 할 수 있는 시간이 올 것이라 생각된다.

민기가 노래를 부르고 있는 아빠의 모습을 보고 ‘그래, 현재의 나를 만든 것이 나 자신이듯 미래의 나를 만드는 것도 결국 나 자신이야.’ 라고 생각하듯이 모든 청소년들이 희망을 가지고 지금의 생활에 충실 했으면 좋겠다.

아마도 민기가 주머니에 넣었던 고래는 “희망”이 아닐까 생각된다.

우리의 청소년들은 아픔이 있어도, 힘들어도, 내일에 대한 희망을 가슴에 간직해서 많이 아프지 말고, 많이 슬퍼하지도 말고 건강하고 밝게 어른이 되어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