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레랑스 프로젝트 5, 핀란드 교육혁명>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핀란드 교육혁명 - 39인의 교육전문가, 북유럽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보다 한국교육연구네크워크 총서 1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엮음 / 살림터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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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교육 희망 찾기 북유럽 교육 탐방을 목적으로 핀란드를 탐방하고 그 결과물을 옮겨놓았다. 탐방단은 교육운동가, 교사, 교육학자, 교육위원, 시민단체 활동가, 언론인, 시인 등의 39명으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4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핀란드의 교육이 어떻게 성공적인 변화과정들을 겪었고 어떤 변화들을 일구었는지를 알아본다.

 

요즘 핀란드가 한참 뜨고 있다. 핀란드 교육방법이 얼마나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러한 것들을 보고 부러워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어떤 것들이 구체적으로 좋은지를 직접 발로 뛰고 알아본 이야기들이라 더욱 귀중한 정보가 아닐수 없다.   '라스켄 네우블라'라는 이름의 성장 발달 기록을 한다. 이것은  아이가 건강검진을 받고 예방주사를 맞을 때 언제부터 앉기 시작했는지, 손으로 물건을 잡게 된 것은 언제인지 그림보고 말하기, 도형 옮겨 그리기 , 공 던지고 받기, 구슬 꿰기 등의 지능검사을 하는 것인데 조기 교육을 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뒤쳐지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핀란드 교육의 목적은 영재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뒤처지는 아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한다.

 

초등학교를 들어가면 집중력 테스트를 하는데 부족한 경우 보충 교육을 통해 학교와 집에서 기르도록 한다고 한다.  아이가 무엇인가에 집중해서 놀고 있으면 부모는 방해를 하지 않도록 조용히 한다. 밖에서도 많이 놀게 하는데 그로 인해 에너지를 소모하고 차분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학원도 없고 오직 학교에서 모든 교육을 한다고 한다. 정말 듣던중 반가운 소리가 아닐수 없다. 우리나라는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아니 거의 모든 아이들이 학원을 다니는가 말이다. 우리 아이들은 학원을 다니지 않는데 도대체가 놀고 싶어도 밖에서 같이 뛰어놀 아이들이 없다. 모두 거의 학원을 가니 말이다. 놀아도 아주 조금만 놀다가 들어온다. 그래서 왜 들어왔냐구 물어보면 아이들이 학원을 갔다고 한다. 그런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면 너무 부러운 이야기이다.사람들이 왜 그렇게 이민가고 싶어하는지 이유를 알겠다. 지금도 몇 안되는 내친구중에 하나도 온 가족이 이민을 결심하고 있다. 도대체가 우리나라 교육현실이 너무 암담하다는 것이다. 엄마들이 눈에 불을 켜고 학원을 보내고 아이들에게 치열한 경쟁을 강요하니 아이들이 너무 치인다는 것이다. 무한경쟁에 함께 하지 못하면 도태된다는 생각이 강박적으로 드니 말이다. 이탈하고 싶은 것이다. 무한경쟁에서...

 

그에 반해 핀란드는 교사와 아이와 부모가 상의해서 공부할 목표를 정하고 자신에게 맞게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 그들의 학습 원칙이다. 모두가 학습 능력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어디서든 무상으로 질 높은 교육을 받을수 있으므로 우리처럼 구지 어디가 좋다더라 하는 말에 휩쓸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마음편하게 공부할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 가 말이다. 수업의 양은 우리의 절반도 안되는데 학력수준은 세계 1위라고 한다. 국제학생평가 프로그램에서 가장 높은 성취를 보이고 있으며 부패수치는 가장 낮고 복지에 투자하는 비율은 우리의 두 배 가까이 되고 특권의식이 없는 민족이라고 한다. 아이들을 올바르게 교육시킬 의무는 국가적인 의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핀란드의 여성' 에 대한 강연을 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한 여자 교장선생님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 한국 학부모와 교사들은 심리학을 다시 한 번 배웠으면 한다. 24시간 쉬지 않고 계속되는 학습이 결국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을 반드시 한국 학부모들이 기억했으면 좋겠다."

...................41쪽에서

 

교사, 학부모, 국가, 지방자치제등의 핀란드의 모든 국민이 하나가 되어 어떻게 하면 좀더 누구나 살기좋고 행복한 교육을 받을수 있을지에 대해서 머리를 하나로 모으고 있다. 난 이민을 가고 싶지 않다. 내 나라에서 행복하게 노후를 맞이하고 싶다. 행복하게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교육 현실이 변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이 행복해진다. 줄세우기, 가진자를 위한 미련맞은 서열화로 인해 고통받는 세상이 아닌 마음 놓고 삶을 음미하며 사는 우리나라 교육현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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