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이누도 잇신 감독, 츠마부키 사토시 외 출연 / 마블엔터테인먼트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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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괜찮은 영화다 , 라고 들었다 . 그 소리를 너무나도 들어서 기대를 너무 크게 가지고 봤었다 . 그리고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 자리에서 일어서질 못했다 . 여운이 남았던건 당연한거고 , 서글픈 마음에 눈물이 절로 나오려고 했기때문이였다 . 마음을 진정시키질 못했다 . 어쩌면 , 츠네오가 떠나는걸 알고 있었기때문에 더 서글펐던거 같았다 .

 당구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츠네오 . 그는 심부름을 하던차에 멀리서 달려오던 유모차를 구해준다 . 하지만 그 유모차에 앉아있던 것은 아기가 아니라 칼를 들고 있는 다 큰 여자였다 . 그 여자의 이름은 쿠미코 . 쿠미코는 다리를 쓸 수 없는 장애우였다 . 그렇게 그들은 만나게 되었다 . 우연한 만남이 사랑으로 변하게 되고 다시 이별로 변하게 되었다 .

 이 영화의 감독은 너무나도 '현실적'으로 찍은거 같다 . '현실적'이라는 말이 재미없었다 ,는 뜻이 아니라 그만큼좋다 ,는 굉장히 공감가는 장면과 대사가 많았다 , 는 뜻이다 . 음 - 그리고 비록 장애우와 비장애우와의 사랑을 찍었다 , 다고 해도 그들의 사랑이 진짜 , 라는게 보여서 그런거 같다 . 츠네오는 처음에 조제를 불쌍하게 여겨서 동정심으로 그녀에 다가갔지만 , 유모차가 츠네오에게 달려온거처럼 , 조제의 달걀말이가 맛있었기때문에 친해진거처럼 한 순간에 '사랑'에 빠져들었다 . 만약 , 조제가 단순히 불쌍하게 보였다면 츠네오는 결코 그녀를 '여자'로 보지 않았을것이다 . 하지만 , 조제는 다른 여자들과는 달랐다 . 그래서 츠네오는 조제를 '여자'로 보았고 , 사람과 사람으로써 사랑을 시작했다 .

 영화를 보면 인상적인 장면과 대사가 많다 . 이별을 예감하며 읊던 조제의 말과 도망쳤지만 결국 후회하면서 읊던 츠네오의 말 . 그리고 조제와의 이별 후 카나에와 함께 걷다가 갑자기 울어버린 츠네오의 장면 . 특히 , 마지막 츠네오가 우는 장면은 정말 울음을 참고 있던 나를 목놓아 울고싶게 만들어버렸다 . 

 그의 대사 “ 헤어져도 친구로 남는 여자도 있지만 조제는 아니다 . 조제를 만날 일은 다시는 없을 것이다 . ” 라고 말한거 처럼 어쩌면 츠네오는 조제를 사랑하고 있었기때문에 만날수 없다 , 라고 말한것이 아닐까 , 하고 생각했다 .

 그리고 츠네오와의 이별 후 , 조제는 혼자서 생선을 구웠고 한번도 묶지 않았던 머리를 츠네오와 헤어진 뒤 묶었다 . 그녀는 이별 후 더 강해진 모습이였다 . “ 언젠가 자기가 없어지게 되면 미아가 된 조개 껍데기처럼 ...혼자서 바다 밑을 데굴데굴 굴러다니게 되겠지 . 하지만 , 그것도 괜찮아 !  ” 라고 말던거처럼 혼자서 이별 연습을 많이 했던것이다 . 그녀는 츠네오와의 사랑이 '영원'하지 않다 , 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온 힘을 다해 사랑했던거였다 . 그래서 그녀는 아파하는 모습이 아닌 , 더 성숙한 모습으로 전동휠체어에 앉아 츠네오가 밀어주는 유모차가 아닌 혼자서 운전해나가는 모습으로 사라진다 . 하지만 , 그녀는 여전히 부엌에서 다이빙을 하며 츠네오가 없는 집에서 돌아다니지만 , 그 모습은 그녀의 대사처럼 그런대로 괜찮았다 . 슬펐다 . '사랑'이 슬펐던게 아니라 '그들'이 날 슬프게 했다 .

 이 영화는 사랑의 ‘ 변화 ’를 현실적으로 찍었다 . 츠네오가 왜 떠났는지는 알수없다 . 조제가 부담이 되어서인지 , 그의 옛연인인 카나에를 만나서인지 , 정말 단순히 시간이 흘러서 인지 , 아니면 츠네오의 대사처럼 그가 도망친것인지 알수는 없다 . 하지만 , 한가지는 분명하다 . 그들은 후회없이 미련없이 '진짜' 사랑을 했다 . 그래서 그들의 결말이 슬프지만 더 아름답게 빛나는건 아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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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하하는 저녁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3년 10월
구판절판


 나는 다케오가 나간 후에도 울부짖지 않았다. 일도 쉬지 않았고 술도 마시지 않았다. 살이 찌지도 야위지도 않았고,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긴 시간 수다를 떨지도 않았다. 무서웠던 것이다. 그 중 어느 한 가지라도 해버리면 헤어짐이 현실로 정착해번디. 앞으로의 인생을, 내내 다케오 없이 혼자살아가야 한다니, 나로서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일이었다.-16쪽

 밖에서 부르는 노래는 서글프다. 다케오가 하나코와 같이 있을때는 더더욱.
나는 맨발을 난간 사이에 집어넣고, 난간을 잡은 두 손에 힘을 꽉 주고 몸을 앞뒤로 흔들흔들 흔든다. 가벼운 두통이 느껴지면서, 약간 속이 울렁거린다.
 그러고 보니, 나는 둘만의 장소까지 잃어버리고 말았다.-57쪽

 바란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13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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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반짝 빛나는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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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반짝 빛나는 지갑을 꺼내서 반
짝반짝 빛나는 물고기를 샀다 반짝
반짝 빛나는 여자도 샀다 반짝반
짝 빛나는 물고기를 사거 반짝반짝
빛나는 냄비에 넣었다 반짝반짝 빛
나는 여자가 손에 든 반짝반짝 빛나
는 냄비 속의 물고기 반짝반짝 빛나는
거스름 동전 반짝반짝 빛나는 여
자와 둘이서 반짝반짝 빛나는 물고
기를 가지고 반짝반짝 빛나는 동전
을 가지고 반짝반짝 빛나는 밤길을
돌아간다 별이 반짝반짝 빛나는 밤하늘
이었다 반짝반짝 빛나는 눈물을 흘리
며 반짝반짝 빛나는 여자를 울었다

 - 이리사와 야스오 - -8쪽

커피를 따르면서 무츠키가 말했다. 나는 도너츠를 입에다 꾸역꾸역 집어 넣는다. 엷은 커피는 뜨겁고, 건포도는 부드럽고 달콤하다. 기름과 설탕맛이 나, 나는 또 울고싶어졌다.-90쪽

"곤 씨가 무츠키 애기 낳아주면 좋을 텐데."

어처구니 없는 말에 나는 할말을 잃었다. 그리고 금방 어머니한테서 걸려 왔다는 전화의 내용을 짐작했다.

"어머니가 한 말 , 신경 안 써도 돼."

쇼코의 표정이 점점 절박해진다.

"지난번에 미즈호도 아기 낳으라고 그랬었어. 아주 당연한 거라고. 문어 의사도 그랬고. 하지만 그런 말은 결혼할 때도 했어. 정말 다들 이상해."

왜 모두들, 애기애기 하는 건지.
예상과는 달리, 쇼코는 울지 않았다.-104쪽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너무 필사적인 얼굴이라, 수긍하는 외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 아까까지는 그렇게 당당하던 옆얼굴이 볼품 없이 일그러져 있다. 하얗고, 조그맣고, 연약하다. 다림질을 하러 침실로 들어가는 쇼코의 뒷모습을 보면서, 그녀를 궁지에 몰아 넣고 있는 것은 바로 나라고 생각했다. 너무 슬펐다.-106쪽

"아버지, 은사자라고 아세요? 색소가 희미한 사잔데 은색이랍니다. 다른 사자들과 달라 따돌림을 당한대요. 그래서 멀리서 자기들만의 공동체를 만들어 생활한다는군요. 쇼코가 가르쳐 주었어요. 쇼코는 말이죠, 저나 곤을, 그 은사자 같다고 해요. 그 사자들은 초식성에, 몸이 약해서 빨리 죽는다는군요. 단명한 사자라니, 정말 유니크하죠, 쇼코의 발상은."

나는 웃었다. 웃으면서 최악이라고 생각했다. 어머니한테 이러니저러니 압력을 받는 편이 훨씬 낫다.
아버지는 웃지 않았다.
" 너희들 일은 잘 모르겠다만."
바보처럼 주절거리는 아들을 빤히 쳐다보고서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하지만 나한테는 며늘아기도 은사자처럼 보이는구나."
라고 말하고, 또 조용히 웃었다.-13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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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만나러 갑니다 - 소설책 포함 한정판
도이 노부히로 감독, 나카무라 시도 외 출연 / 엔터원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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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 보고싶었던 영화였다 . 그래서 극장에서 꼭 보려고 했었는데 , 그 전날까지만해도 멀쩡하게 상영중이던 이 영화가 그 다음날 갔을 땐 , 막이 내려져 새 영화가 상영중이였다 . 그 때의 그 심정이란 . 정말이 어이가 없어서 웃음밖에 안 나와 그대로 집으로 돌아갔었다 . DVD가 나왔단 소식 듣고 그 친구와 함께 손잡고 DVD방에 가서 보았다 .

 1년 전 , 비의 계절에 다시 나타나겠다고 떠난 미오 . 그런 그녀를 잊지 못하는 어딘가 많이 모자른듯한 아버지 타키오 , 그리고 미오의 목숨과 맞바꾼 그의 아들 유우지 . 이들 부자는 비가 내리는 어느 날 숲속의 길을 산책하게 된다 . 그리고 그 곳에서 거짓말처럼 미오가 나타나게 된다 . 하지만 , 그녀는 자기가 결혼했단 것도 아들이 있단것도 기억을 못한다 . 하지만 , 미오와 타쿠미는 '다시' 사랑하게 된다 . 그리고 유우지 또한 기뻐한다 . 그렇지만 , 이들이 함께 있을수 있는 시간은 점차적으로 줄어들기만 하는데 . ..

 기대했던거에 약간 미치지 못해서 아쉬웠다 . 역시 , 너무 기대를 하면 안된다 , 라는걸 새삼스레 다시 느꼈다 . 어찌됐든 그래도 커다란 감동과 슬픔을 동반하게 되었다 . 그리고 , 전형적인 일본풍의 멜로물이라는것도 느꼈다 . 겉으로는 슬픔이 안 나타나지만 , 깊게 파고들면 들수록 슬픔이 물밑듯 들어온다 . 영화가 끝났을 때 나 자신도 모르게 눈에 눈물이 맺혀있었던걸 보면 말이다 .

 영화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장면은 유우지가 미오와 함께 더 살게 하는 바람에서 테루테루 보우즈를 거꾸러 매다는 장면이였다 . 그가 얼마나 엄마의 손길을 그리워 했는지 느끼게 해주는 장면이기 때문이다 . 점점 늘어가는 테루테루 보우즈를 보면서 가엽다 , 라는 생각을 했다 . 그리고 미오가 자신이 이제 가야 할 시간이 다 되어갈때 쯤 , 유우지에게 집안일을 가르치는 장면도 유우지의 생일 날 미리 12년분의 케익을 예약할때도 슬펐다 . 자신은 이제 그들과 함께 할 수 없다는 걸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다 . 나중 영화 끝났을 때 그 의미를 알게 된 장면도 있었는데 , 타쿠미가 미오에게 아들일까 , 딸일까 하고 묻는다 그리고 미오는 아들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 어떻게 아냐고 타쿠미가 물었을때 , 미오는 비밀이라고 말해 버린다 . 그녀는 이미 모든걸 알고 있었다 . 자신이 28살의 나이에 죽는것도 , 자신의 아이가 아들이라는 것도 , 예전부터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

 이 영화는 특히나 장면 하나하나와 대사 하나하나가 기억에 남는다 . 헤어질 때 , 미오가 마지막으로 타쿠미에게 건네던 대사가 너무나도 가슴이 아팠다 . 행복했어요 , 당신을 좋아하고 난 이후부터 평생동안 . 그리고 그녀는 사라지고만다 .

 떠나는 사람과 떠나는걸 지켜보는 사람 . 누가 더 슬프고 가슴 아픈지 이런건 생각할 필요가 없다 . 그들은 이미 행복했고 , 사랑했고 , 상대방의 소중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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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요테 어글리 - 할인행사
데이비드 맥낼리 감독, 파이퍼 페라보 외 출연 / 브에나비스타 / 200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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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요테 어글리'는 극장가서도 보고 OCN에서도 충분히 봤다 . 하지만 , 지겹지가 아니했다 . 보면 볼수록 더 빠져든다고 해야할까 ? 왠지 뮤지컬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도 받았다 . 영화 속에서 추는 춤과 음악은 정말이지 멋있다 , 라고 밖에 생각되어질 않는다 .

 바이올렛 샌포드 . 그녀는 작곡가가 되기 위해 아버지의 만류를 뿌리치고 뉴욕으로 상경한다 . 그리고 자신이 작곡한 곡들을 레코드사로 보내지만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 고향에서 들고온 자금도 바닥 난 그녀는 어느 아침 ,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 아가씨들을 보게된다 . 그리고 그 식당의 주인때문에 그녀들이 근처 '코요테 어글리'라는 바에서 일하는 바텐더라는것을 알겐된다 . 그 곳으로 찾아간 그녀는 그 곳의 주인 릴을 만나 오디션을 보겐된다 . 하지만 , 처음 일하는 곳이라서 그런지 실수 연발을 하게된다 . 결국 해고를 당하지만 , 싸우는 취객들을 말리는 그녀를 보고 릴은 다시 일을 하라고 한다 .

 사실 , 모든걸 떠나 스토리만 본다면 흔하디 흔한 스토리이다 . 하지만 , 그 스토리를 음악과 영상이 뒷받침해주고 있어서 돋보일수 있었다 .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 쫓아가지만 , 그게 쉽지만은 않다 . 그래서 어쩌다 보니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세계속으로 빠질 경우도 있다 . 일이 뜻대로 풀리지가 않고 , 계속해서 꼬이기만 한다 . 그래서 모든걸 다 포기하고 싶어지지만 그러기엔 너무 젊고 , 꿈또한 소중하기때문에 꿈을 위해 다른걸 포기를 한다 . 그리고 그 꿈을 향해 멋지게 도약한다 . 영화의 교훈은 이거다 . 한 편의 '로드무비'를 보는듯한 느낌이다 . 아니 , '로드무비' 인가 ?

 이 영화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바로 영화 속 음악이다 . "Can't Fight the moonlight" , "One Way Or Another" , "But i do love you" , "please remember" 등등이다 . 어쩔땐 애절하며 간절하며 , 어쩔땐 굉장히 신이 나는 노래들이다 . 그래서 이 영화OST는 버릴게 없다 . 소장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

 젊어서의 고생은 사서도 한다고 한다 . 이 영화는 그런모습을 잘 보여주는 영화가 아닌가 싶다 . 바이올렛의 아버지는 그녀가 고향을 떠나 뉴욕으로 떠날 때 그녀에게 이런 말을한다 . "사람은 첫번째에는 실수하기마련이지만 , 두번째에는 실수를안하려 노력을하다 ,성공한다 . " 그녀의 어머니처럼 되게 하지 않으려는 아버지의 사랑이 담긴 말 . 그래서 바이올렛은 악착같이 성공하려고 하는것일수도 있다 .

 영화 제목에서 약간의 거리감이 들겠지만 막상 그 속을 보면 인간미가 보인다 . 이 영화는 흥행에는 그다지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 영화를 극장에서 보지 못한것을 안타까워 한다 . '코요테 어글리'속에서의 배우들의 모습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형상화 하고 있다 . 포기하지 말고 , 늘 긍정적으로 살면 자신의 삶도 바이올렛처럼 끝내는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릴수 있지 않을까 , 하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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