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이누도 잇신 감독, 츠마부키 사토시 외 출연 / 마블엔터테인먼트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괜찮은 영화다 , 라고 들었다 . 그 소리를 너무나도 들어서 기대를 너무 크게 가지고 봤었다 . 그리고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 자리에서 일어서질 못했다 . 여운이 남았던건 당연한거고 , 서글픈 마음에 눈물이 절로 나오려고 했기때문이였다 . 마음을 진정시키질 못했다 . 어쩌면 , 츠네오가 떠나는걸 알고 있었기때문에 더 서글펐던거 같았다 .

 당구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츠네오 . 그는 심부름을 하던차에 멀리서 달려오던 유모차를 구해준다 . 하지만 그 유모차에 앉아있던 것은 아기가 아니라 칼를 들고 있는 다 큰 여자였다 . 그 여자의 이름은 쿠미코 . 쿠미코는 다리를 쓸 수 없는 장애우였다 . 그렇게 그들은 만나게 되었다 . 우연한 만남이 사랑으로 변하게 되고 다시 이별로 변하게 되었다 .

 이 영화의 감독은 너무나도 '현실적'으로 찍은거 같다 . '현실적'이라는 말이 재미없었다 ,는 뜻이 아니라 그만큼좋다 ,는 굉장히 공감가는 장면과 대사가 많았다 , 는 뜻이다 . 음 - 그리고 비록 장애우와 비장애우와의 사랑을 찍었다 , 다고 해도 그들의 사랑이 진짜 , 라는게 보여서 그런거 같다 . 츠네오는 처음에 조제를 불쌍하게 여겨서 동정심으로 그녀에 다가갔지만 , 유모차가 츠네오에게 달려온거처럼 , 조제의 달걀말이가 맛있었기때문에 친해진거처럼 한 순간에 '사랑'에 빠져들었다 . 만약 , 조제가 단순히 불쌍하게 보였다면 츠네오는 결코 그녀를 '여자'로 보지 않았을것이다 . 하지만 , 조제는 다른 여자들과는 달랐다 . 그래서 츠네오는 조제를 '여자'로 보았고 , 사람과 사람으로써 사랑을 시작했다 .

 영화를 보면 인상적인 장면과 대사가 많다 . 이별을 예감하며 읊던 조제의 말과 도망쳤지만 결국 후회하면서 읊던 츠네오의 말 . 그리고 조제와의 이별 후 카나에와 함께 걷다가 갑자기 울어버린 츠네오의 장면 . 특히 , 마지막 츠네오가 우는 장면은 정말 울음을 참고 있던 나를 목놓아 울고싶게 만들어버렸다 . 

 그의 대사 “ 헤어져도 친구로 남는 여자도 있지만 조제는 아니다 . 조제를 만날 일은 다시는 없을 것이다 . ” 라고 말한거 처럼 어쩌면 츠네오는 조제를 사랑하고 있었기때문에 만날수 없다 , 라고 말한것이 아닐까 , 하고 생각했다 .

 그리고 츠네오와의 이별 후 , 조제는 혼자서 생선을 구웠고 한번도 묶지 않았던 머리를 츠네오와 헤어진 뒤 묶었다 . 그녀는 이별 후 더 강해진 모습이였다 . “ 언젠가 자기가 없어지게 되면 미아가 된 조개 껍데기처럼 ...혼자서 바다 밑을 데굴데굴 굴러다니게 되겠지 . 하지만 , 그것도 괜찮아 !  ” 라고 말던거처럼 혼자서 이별 연습을 많이 했던것이다 . 그녀는 츠네오와의 사랑이 '영원'하지 않다 , 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온 힘을 다해 사랑했던거였다 . 그래서 그녀는 아파하는 모습이 아닌 , 더 성숙한 모습으로 전동휠체어에 앉아 츠네오가 밀어주는 유모차가 아닌 혼자서 운전해나가는 모습으로 사라진다 . 하지만 , 그녀는 여전히 부엌에서 다이빙을 하며 츠네오가 없는 집에서 돌아다니지만 , 그 모습은 그녀의 대사처럼 그런대로 괜찮았다 . 슬펐다 . '사랑'이 슬펐던게 아니라 '그들'이 날 슬프게 했다 .

 이 영화는 사랑의 ‘ 변화 ’를 현실적으로 찍었다 . 츠네오가 왜 떠났는지는 알수없다 . 조제가 부담이 되어서인지 , 그의 옛연인인 카나에를 만나서인지 , 정말 단순히 시간이 흘러서 인지 , 아니면 츠네오의 대사처럼 그가 도망친것인지 알수는 없다 . 하지만 , 한가지는 분명하다 . 그들은 후회없이 미련없이 '진짜' 사랑을 했다 . 그래서 그들의 결말이 슬프지만 더 아름답게 빛나는건 아닌지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