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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와 소음 - 미래는 어떻게 당신 손에 잡히는가
네이트 실버 지음, 이경식 옮김 / 더퀘스트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처음 봤을 때, 2가지 점에서 꽤 인상이 깊었다. 첫째는 주석의 양이었다. 책을 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 책은 주석만 100페이지 가량이 된다. 그만큼 저자는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인용하고 있으며, 저자의 지적 범위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는 책의 표지였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느꼈을지 모르겠짐나 "금융위기", "나비효과" 등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토픽들이 나열되어 있고, 책의 제목인 "신호와 소음"만이 굵고, 검은 글씨로 적혀 있는데 책 표지만으로도 이 책이 무엇을 이야기 하고 싶어하는지 알 것만 같은 기분이 들었다.

 

 책 표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수많은 소음 속에 중요한 신호를 탐색하고,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빅데이터라는 단어가 이제는 식상해질 정도로 우리는 매일 같이 엄청나게 생산되는 정보에 둘러쌓여 살아가고 있다. 과거에 비해 정보가 더욱더 넘쳐나고 있는 지금, 과연 우리는 과거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고 있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말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감안하고,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데이터의 양은 오히려 우리의 판단을 방해하고 있다. 저자는 이런 환경의 데이터들을 소음이라고 규정한다. 간단하게 말해 우리에게 유용하지 않은 정보들 말이다.

 

 이 책의 저자는 "패스트컴퍼니"가 선정한 '가장 창조적인 인물 1위', "타임스" 선정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네이트 실버이다. 사실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 그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으나 그는 지난 미국 대선의 선거 결과를 전 지역에서 맞추는 등 현재 통계학과 미래 예측 분야에 있어서 대단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런 저자는 앞서 말한 소음과 반대되는, 즉 우리에게 현재와 미래를 판단함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신호라는 진리를 찾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미래를 예측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베이즈주의에 익숙해질 것을 이야기한다. 저자가 이야기 하는 베이즈주의는 통계학자인 토마스 베이즈의 태도를 말하는데 베이즈는 18세기 인물로 저자에 따르면 그는 "신의 완벽함과 무결성을 믿었"고, "뉴턴의 저작도 신봉"하였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그는 "증거를 더 많이 모을수록 진리에 조금씩 또 조금씩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믿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베이즈주의적 관점은 합리성을 개연성(확률)과 관련된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다. 즉 모든 사건을 예측함에 있어 확률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베이즈주의적 태도는 우리에게 100%의 확신을 주지는 못할 것이고, 자신의 확률적 추정이 얼마나 부실한지 깨닫게 해줄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것은 그저 출발점이라고 이야기 한다.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마다 기존의 추정을 조금씩 보완하고, 수정해서 더욱더 미래에 가까운 예측을 하도록 만들어 나간다면 예측 정확성의 확률은 점점 높아질 것이다.

 

 저자는 이런 베이즈주의적 태도에 있어 편견을 줄여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토대로 사회를 바라 볼 수밖에 없다. 특히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 속해 있다든지 미래를 예측하고, 그 예측의 플레이어로 활동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자신의 편견이 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편견이 전혀 없을 수 없으며, 나의 예측은 불완전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겸손함과 용기 그리고 지혜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경제, 정치, 기상 등 다양한 주제에서 통계적 사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모든 토픽을 관통하는 것은 앞서 말한 베이즈주의적 사고와 행동이다. 지금도 우리가 사는 시대는 2.5퀸틸리언(100경) 바이트의 데이터를 생산하고 있다. 그리고 사물인터넷이 구현되고, 웨어러블 기기가 상용화가 되는 미래에는 이러한 데이터의 양은 다시 한 번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런 데이터의 소음 속에서 정신을 차릴 수 있는 것은 올바른 신호를 찾으려는 태도일 것이다. 저자가 강조한 것처럼 나는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완벽할 수 없다는 겸손함과, 용기 그리고 지혜를 바탕으로 확률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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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어느덧 9월이 되었네요.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는 가을, 책 읽기 좋은 이 계절에 읽을만한 경제/경영/자기계발 도서를 추천합니다^^

 

 1, 왜 나는 영업부터 배웠는가

 전 골드만 삭스 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인 도키 다이스케가 쓴 이 책은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의 일원으로서 성공하기 위해 영업 마인드, 영업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이다. 영업 마인드가 왜 중요한 걸까? 나 역시 회사에서 영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만 영업사원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미지는 특별한 전문성이 없는 직종,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종 등 사실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그러나 저자는 영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 많다고 이야기 하며, 이런 경험을 통해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삼성그룹의 최지성 부회장 등처럼 영업사원 출신으로 성공한 CEO가 된 사람들이 기업 내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저자의 생각처럼 영업이란 것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대화법 등의 기술들을 익힐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된다. 영업직에서 근무하면서 자꾸 좋지 않은 면에 대해서만 생각하게 되는 나로서는 내가 맡은 직무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 책을 추천한다.

 

 2. 김우중과의 대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인 그의 이름은 누군가에게는 사기꾼 혹은 무리한 경영을 한 기업가로 기억될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참 안타까운 이름으로 기억된다. IMF 시기에 중학생이였기에 대우그룹과 한국경제에 대해 제대로 알지는 못했지만,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 그의 말은 어린 나에게 너무나도 멋진 격언으로 다가왔었다. 무리한 차입경영으로 결국 대우는 무너졌지만 한 때 재계 2위 재벌그룹의 수장이었고, 국내 기업 중에서 가장 먼저 '세계경영'을 외치던 그였기에 그가 들려주는 그 당시의 이야기들이 듣고 싶다.

 

 

 

 

 

 

 3. 우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나는 과연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회사를 다니면서 자주 하는 생각 중에 하나다. 5천명 이상이 근무하는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느끼는 것은 정말 내 자신이 하나의 부품과도 같은 기분을 매일처럼 느끼게 된다.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그저 주어진 업무만 부품처럼 하다보니 매일 같이 재미도 없고,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지 답답한 마음만 드는 게 사실이다. 우리는 회사에서 참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렇기에 내가 속한 회사와 내가 함께 할 수 있을 때, 그 속에서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어야만 우리의 삶은 보다 더 행복해지고, 윤택해질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는 부품이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나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4. 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

 10년에 한 번은 삼국지를 읽으라는 말이 있듯이 수많은 전략과 인물들이 등장하는 삼국지는 삶의 지혜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본 적도 없는 내가 이런 말을 하는 것이 웃기기는 하지만 삼국지와 같은 전쟁의 역사는 우리에게 보다 나은 선택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나이기에 삼국지 내 인물들에 대해서도 그닥 큰 생각은 없었지만, 그럼에도 조조는 최후의 승자, 개인의 능력과 리더로서의 능력을 고루 갖춘 능력자와 같은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삼국지를 읽으면 더 좋겠지만, 시간이 없는 이들이라면 '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와 같은 책을 읽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지난 달 나온 신간도서 중에 내가 읽고 싶은 책들을 선정해봤다. 신간평가단을 4월부터 시작했으니 이번이 딱 반년이 되는 달이다. 그동안 알라딘 신간평가단으로부터 좋은 책들을 많이 받았으나 그에 걸맞는 페이퍼와 리뷰를 작성하지 못했던 것 같다. 반년이 되는 이번달만이라도 좋은 페이퍼와 좋은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겟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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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지기 2014-09-06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9월 추천 도서(4권) 잘 읽었습니다. 추석 명절도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파트장 드림
 
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박내선. 욕망을 기획하라. 21세기북스. 2014.07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구분한다. 즉 필요에 의해 생기는 니즈와 욕망에 의해 생기는 원츠가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소비재가 넘쳐나는 시대에는 니즈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원츠를 이끌어내야 한다. 그렇기에 기업은 상품 하나를 만들더라도 소비자들의 욕망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작가의 이 책은 휴롬, 도니도니 돈까스 등 근래 성공한 대표상품들을 분석하며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원츠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자신이 기획업무 또는 마케팅업무에 종사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직장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2. 조형근.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 반비. 2014.07


 재작년 '나는 꼼수다' 이후 많은 팟캐스트 방송들이 등장하였다. 이이제이 등과 같이 대게의 팟캐스트들은 좋은 콘텐츠를 가벼움과 유쾌함을 바탕으로 풀어내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이런 팟캐스트의 일반적 경향과 다르게 마치 기성언론처럼 매사 진지한 어투로 매일 아침마다 꾸준하게 방송을 올리는 팟캐스트 방송이 있다. 바로 김종배의 "시사통"이다. 그리고 이런 김종배의 시사통은 여러 자매(?) 팟캐스트를 갖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조형근 교수의 꼬투리 경제학이었다. 주류 경제학이 외면했던 경제학자들의 사상을 풀이한 이 방송은 김종배 진행자와 조형근 교수의 대담으로 이루어졌었는데 이 책은 그 둘의 대담을 좀 더 매끄롭게 정리하였다고 한다. 주류경제학의 그림자에 가려졌던 위대한 사상가들의 생각을 만나보도록 하자.



3. 이종태. 금융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개마고원. 2014.07


 2008년의 경제위기를 기억하는가? 자본주의가 종말할 것이라고 떠들석 했을 정도로 엄청 큰 경제적 위기를 가져왔던 것은 결국 부실한 주택대출에서 시작된 금융에서의 문제였다. 이미 금융시장은 실물경제를 압도할만큼 커져버렸고, 그만큼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해졌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금융시장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을까? 어려운 수식과 복잡한 숫자로 이루어진 금융은 보기만 해도 골치가 아플 정도이며, 이런 금융시장에 대해 간명하게 설명해준 책들이 거의 없었다. 시사인의 기자로서 어려운 경제문제를 간명하게 설명해주는 이종태 기자님의 훌륭한 글솜씨를 금융시장에 관한 내용에 있어서도 만나보고 싶어진다.



4. 장하준.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부키. 2014.07


 장하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한국인 경제학자 중 한 명인 그는 '쾌도난마 한국경제', '나쁜 사마리아인' 등으로 우리 사회의 많은 지적 충격을 줬다. 그런 그가 일반인을 위한 교양경제학 서적을 냈다. 대부분의 교양경제학 서적들이 신고전파의 논리에 서 있는 것과 달리 제도주의 경제학자인 그는 제도주의 경제학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 등 다양한 비주류 경제학까지 훑어본다고 한다. 이미 다른 책들을 통해서 그의 훌륭한 글솜씨를 확인한 바 경제학의 다양한 면을 장하준과 함께 훑어볼 수 있는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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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지기 2014-08-07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8월 추천 도서(4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파트장 드림
 
[비이성적 과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비이성적 과열
로버트 쉴러 지음, 이강국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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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일대 경제학과 교수이자, 행동경제학의 대부인 로버트 쉴러의 "비이성적 과열(Irraional Exuberance)"은 부동산, 주식 및 금융시장의 비합리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로 세계경제의 대통령이라 불리던 그린스펀 전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연설에서 했던 말이다. 정말 우습게도 그린스펀의 이 발언이 언론을 타고 나간 이후 주식시장이 요동쳤다고 한다. 다른 경제사정이 변화된 것이 아니라 그저 그린스펀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의 말 한 마디에 이런 변화가 생겼던 것이다.

 

 많은 사람들, 특히 경제학자들의 다수가 시장은 합리적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들은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다면 시장은 합리적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것이 과연 사실일까?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경제상황과 별개로 그린스펀 또는 삼성 이건희 회장 같은 이들의 한 마디에 주식시장은 요동친다. 이런 비합리적인 행태를 보이는 것이 주식시장 뿐일까?

 

 저자는 서장에서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쉴러 교수의 분석에 따르면 기업수익과 주가의 변동이 꼭 일치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부동산시장 또한 금리나 인구변동과 일치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저자가 분석한 표를 보면 경제적 요인과는 상관없는 갑작스러운 시장의 가격 폭등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이를 구조적 요인, 문화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한 의도들이 있음을 주장한다. 구조적 요인으로는 자본주의의 급속한 성장과 이 과정 속에서 발생한 증폭의 매커니즘을 이야기한다. 문화적 요인으로는 TV 등 새로운 언론매체의 등장과 신경제 등 새로운 시대라는 캐치프라이즈 등이 지속적으로 홍보되면서 대중을 자극하였다고 한다. 심리적 요인으로는 대중들의 무리짓기 습성 등 비합리적인 행태들을 이야기 하며, 마지막으로 '아직 시장이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였고, 더 고평가되어야 한다는' 등의 경제학자들의 버블을 합리화하는 의도적인 주장들이 있음을 이야기 한다.

 

 저자가 분석한 것처럼 역사적으로 시장은 비합리적인 행태를 보여왔고, 그 원인은 구조적, 문화적, 심리적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비합리적이고 투기적인 시장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시장 참여자들에 대한 윤리적 규범이 강요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며 대중이 이러한 비이성적 과열의 위험으로부터 위험을 헤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시장의 비합리성, 즉 비이성적인 과열은 결국 대다수 일반 시민에게 큰 피해로 돌아오게 된다. 주위를 둘러보자. 가장 간단한 예가 바로 한국의 부동산시장이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많은 대중들이 우리도 부동산으로 돈을 벌어보자며 은행에 빚을 내고 투기를 하였다가 하우스푸어의 신세를 면치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이처럼 이러한 비이성적인 시장의 과열은 결국 대다수 일반 대중의 피해로 되돌아오기 마련이다. 경제학적 지식이 부족한 나이기에 시장의 비합리성을 억제하기 위해 저자가 내놓은 주장들이 과연 효과적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이러한 비이성적 과열이 일반 대중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지 않도록 우리는 시장의 합리성을 도모해나가야만 할 것이다.

 

* 이 서평은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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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 7월, 좋은 책 읽으면서 이 무더위를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알라딘 신간평가단과 함께하는 이달에 기대되는 경제/경영/자기계발 신간도서입니다.

 

 1. "당신이 경제학자라면". 팀 하포드, 김명철 역. 웅진지식하우스. 

      2014.06

 

 "경제학 콘서트"로 유명한 팀 하포드의 책, "당신이 경제학자라면( The Undercover Economist Strikes Back)"은 거시경제의 기본원리를 어려운 도표와 숫자 없이 쉬운 단어로 잘 설명해준다고 한다. 대학시절 다른 과임에도 "경제학원론"과 "거시경제" 수업을 들었는데, 특히 거시경제 수업을 들을 때 뭐가 이리 복잡하고, 짜증나지라는 생각을 끊임었이 했었기에, 거시경제의 기본원리를 쉽게 설명해준다는 말이 그리 믿음이 가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경제학 콘서트"를 읽어본 이들이라면 알겠지만 저자의 훌륭한 글솜씨를 믿기에, 그와 함께라면 경제원리를 쏙속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2. "젊은 기획자에게 묻다". 김영미. 남해의봄날. 2014.06

 

최근 내가 속한 부서가 전략담당으로 바뀌게 되면서 점점 더 기획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과거 군대에서도 그랬지만 자신의 업무에 대해 명확하게 방향성을 갖을 때에만 노가다를 그나마 적게 하면서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런 방향성이 곧 기획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갓 대리 직함을 달은 나이기에 아직까지는 그저 위에서 떨어지는 오더대로 자료 취합하고, 작성하는 수준에 불과하지만 큰 그림을 그리는 힘을 기르기 위한 공부, 노력은 끊임없이 해야만 하겠다.

 

 

 

 3. "모던 미팅". 알 피탐팰리, 정길락 역. 끌리는책. 2014.06

 

 아침부터 저녁까지, 회사에서 우리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자신들이 계약한 근로계약서보다 더 많은 시간을 근무하게 된다. 그렇게 늦은 시간까지 근무하게 되는데는 상사에 대한 눈치보기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한 명, 한 명에게 주어지는 업무의 양이 너무나 많기 때문일 것이다. 열심히 한다고 해도 주어지는 업무에 양 때문에 늦은 시간까지 근무를 할 수밖에 없는데 중간 중간 회의라는 이름으로 정말 불필요하고, 무의미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면서 시간을 버리게 되는 날에는 짜증이 솟구치게 된다. 미팅을 의미 있게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항상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4. "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 래리 다운즈.

     알에이치코리아. 2014.06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IT기술의 변화, 경제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변화들은 이런 시장의 변화를 더욱더 부채질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기존의 대기업들이 생각하지 못한 틈새를 노려 한순간에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는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런 기업들을 "빅뱅 파괴자"라는 이름으로 소개하고 있다. 다른 업무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내가 종사하는 유통업은 더더욱이 이런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변화에 뒤쳐지지 않게 시장을 한순간에 지배한 기업들을 돌아보면서 시장의 변화에 더 민감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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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지기 2014-07-06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7월 추천 도서(4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파트장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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