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이성적 과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비이성적 과열
로버트 쉴러 지음, 이강국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일대 경제학과 교수이자, 행동경제학의 대부인 로버트 쉴러의 "비이성적 과열(Irraional Exuberance)"은 부동산, 주식 및 금융시장의 비합리적인 현상을 설명하는 용어로 세계경제의 대통령이라 불리던 그린스펀 전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연설에서 했던 말이다. 정말 우습게도 그린스펀의 이 발언이 언론을 타고 나간 이후 주식시장이 요동쳤다고 한다. 다른 경제사정이 변화된 것이 아니라 그저 그린스펀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의 말 한 마디에 이런 변화가 생겼던 것이다.

 

 많은 사람들, 특히 경제학자들의 다수가 시장은 합리적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들은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다면 시장은 합리적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것이 과연 사실일까?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경제상황과 별개로 그린스펀 또는 삼성 이건희 회장 같은 이들의 한 마디에 주식시장은 요동친다. 이런 비합리적인 행태를 보이는 것이 주식시장 뿐일까?

 

 저자는 서장에서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을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쉴러 교수의 분석에 따르면 기업수익과 주가의 변동이 꼭 일치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부동산시장 또한 금리나 인구변동과 일치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저자가 분석한 표를 보면 경제적 요인과는 상관없는 갑작스러운 시장의 가격 폭등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이를 구조적 요인, 문화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이를 정당화하기 위한 의도들이 있음을 주장한다. 구조적 요인으로는 자본주의의 급속한 성장과 이 과정 속에서 발생한 증폭의 매커니즘을 이야기한다. 문화적 요인으로는 TV 등 새로운 언론매체의 등장과 신경제 등 새로운 시대라는 캐치프라이즈 등이 지속적으로 홍보되면서 대중을 자극하였다고 한다. 심리적 요인으로는 대중들의 무리짓기 습성 등 비합리적인 행태들을 이야기 하며, 마지막으로 '아직 시장이 제대로 평가되지 못하였고, 더 고평가되어야 한다는' 등의 경제학자들의 버블을 합리화하는 의도적인 주장들이 있음을 이야기 한다.

 

 저자가 분석한 것처럼 역사적으로 시장은 비합리적인 행태를 보여왔고, 그 원인은 구조적, 문화적, 심리적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비합리적이고 투기적인 시장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시장 참여자들에 대한 윤리적 규범이 강요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며 대중이 이러한 비이성적 과열의 위험으로부터 위험을 헤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시장의 비합리성, 즉 비이성적인 과열은 결국 대다수 일반 시민에게 큰 피해로 돌아오게 된다. 주위를 둘러보자. 가장 간단한 예가 바로 한국의 부동산시장이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면서 많은 대중들이 우리도 부동산으로 돈을 벌어보자며 은행에 빚을 내고 투기를 하였다가 하우스푸어의 신세를 면치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이처럼 이러한 비이성적인 시장의 과열은 결국 대다수 일반 대중의 피해로 되돌아오기 마련이다. 경제학적 지식이 부족한 나이기에 시장의 비합리성을 억제하기 위해 저자가 내놓은 주장들이 과연 효과적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이러한 비이성적 과열이 일반 대중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지 않도록 우리는 시장의 합리성을 도모해나가야만 할 것이다.

 

* 이 서평은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