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어느덧 9월이 되었네요.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는 가을, 책 읽기 좋은 이 계절에 읽을만한 경제/경영/자기계발 도서를 추천합니다^^

 

 1, 왜 나는 영업부터 배웠는가

 전 골드만 삭스 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인 도키 다이스케가 쓴 이 책은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의 일원으로서 성공하기 위해 영업 마인드, 영업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책이다. 영업 마인드가 왜 중요한 걸까? 나 역시 회사에서 영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지만 영업사원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미지는 특별한 전문성이 없는 직종,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종 등 사실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그러나 저자는 영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 많다고 이야기 하며, 이런 경험을 통해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삼성그룹의 최지성 부회장 등처럼 영업사원 출신으로 성공한 CEO가 된 사람들이 기업 내에서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저자의 생각처럼 영업이란 것은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대화법 등의 기술들을 익힐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된다. 영업직에서 근무하면서 자꾸 좋지 않은 면에 대해서만 생각하게 되는 나로서는 내가 맡은 직무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 책을 추천한다.

 

 2. 김우중과의 대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인 그의 이름은 누군가에게는 사기꾼 혹은 무리한 경영을 한 기업가로 기억될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참 안타까운 이름으로 기억된다. IMF 시기에 중학생이였기에 대우그룹과 한국경제에 대해 제대로 알지는 못했지만,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 그의 말은 어린 나에게 너무나도 멋진 격언으로 다가왔었다. 무리한 차입경영으로 결국 대우는 무너졌지만 한 때 재계 2위 재벌그룹의 수장이었고, 국내 기업 중에서 가장 먼저 '세계경영'을 외치던 그였기에 그가 들려주는 그 당시의 이야기들이 듣고 싶다.

 

 

 

 

 

 

 3. 우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나는 과연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회사를 다니면서 자주 하는 생각 중에 하나다. 5천명 이상이 근무하는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느끼는 것은 정말 내 자신이 하나의 부품과도 같은 기분을 매일처럼 느끼게 된다.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그저 주어진 업무만 부품처럼 하다보니 매일 같이 재미도 없고,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지 답답한 마음만 드는 게 사실이다. 우리는 회사에서 참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렇기에 내가 속한 회사와 내가 함께 할 수 있을 때, 그 속에서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어야만 우리의 삶은 보다 더 행복해지고, 윤택해질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는 부품이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나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4. 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

 10년에 한 번은 삼국지를 읽으라는 말이 있듯이 수많은 전략과 인물들이 등장하는 삼국지는 삶의 지혜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본 적도 없는 내가 이런 말을 하는 것이 웃기기는 하지만 삼국지와 같은 전쟁의 역사는 우리에게 보다 나은 선택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삼국지를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나이기에 삼국지 내 인물들에 대해서도 그닥 큰 생각은 없었지만, 그럼에도 조조는 최후의 승자, 개인의 능력과 리더로서의 능력을 고루 갖춘 능력자와 같은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삼국지를 읽으면 더 좋겠지만, 시간이 없는 이들이라면 '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와 같은 책을 읽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지난 달 나온 신간도서 중에 내가 읽고 싶은 책들을 선정해봤다. 신간평가단을 4월부터 시작했으니 이번이 딱 반년이 되는 달이다. 그동안 알라딘 신간평가단으로부터 좋은 책들을 많이 받았으나 그에 걸맞는 페이퍼와 리뷰를 작성하지 못했던 것 같다. 반년이 되는 이번달만이라도 좋은 페이퍼와 좋은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겟다 ㅎㅎ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랑지기 2014-09-06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9월 추천 도서(4권) 잘 읽었습니다. 추석 명절도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파트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