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이해
이혁진 지음 / 민음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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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한테 사랑이라는 것과 여자한테 사랑이라는 것은 다르다.

소설을 읽고 생각이다.

한국 작가 비교적 젊은 축에 속하는 김금희가 사랑에 대해 소설이 '경애의 마음'이라면 소설은 남자 젊은 소설가가 소설이다.

 

그리고 거기 그려진 사랑은 다르다.

예전에 어떤 남자사람이 그랬다.

남자가 여자를 좋아하는 예뻐서라고.

가장 솔직하게 말해주는 사람이라서 정말 진실이었군 싶을 만큼 예쁜 여자를 보면 떨어지는 눈빛으로 있는 사람들을 보곤 한다. 재밌기도 하고. 남자는 단순하잖아. 라고 사람이 그렇게 말해줘서 좋긴 했다.

그런 말은 했지?

어쩌라고?

 

그러니까 결국 남성에게 사랑은 자는 것이 엄청 축이다. 잤냐 잤냐가.

웃기게 소설과 경애의 마음의 소설 주인공 이름은 같다. 노린 걸까.

상수.

'경애의 마음' 지금 생각해보면

거기는 운명이란 작용한다.

여성에게는 그런 환상이 있는 걸까.

영화 '너의 이름은'에서도 그런 환상을 자극했지.

아주 오래전부터 너랑 나랑은 연결되어 있었던 건가 하는…

그런 있을까

사실 모르겠다.

그런 환상이 자극되면 사랑이 시작되나….

조금 그런 듯도

그러니까 너랑 나는 서로를 이해할 있을 지도 모른다는….

 

여기서는 은행원인 상수.

예쁜 수영을 좋아하나 많은 미경의 남자였고 예쁜 수영은 젊고 잘생긴 종현에게 끌리지만 드라마가 아니기에 종현은 은행장 아들이 아니고 계급이라는 거대한 앞에서 섹스하고 동거해보지만 결국 시간과 현실이라는 거대한 벽까지 마주하며 사랑은 끝난다.

다시 생각해보니 소설에서 여성의 그런 환상에 대한 이해는 없다. 앞에서 말한 운명에 한 환상 같은…

왜일까...

 

대신 경필이라는 힘센, 유도하던 남자애가 등장하는데

이게 웃긴 면이 있다.

결국 알고 보니 거쳐간 애는 경필이라는…

왜인지 알 수 없이…

푸후

 

 

 

요새 나는 거대한 남성과 여성의 벽을 느끼는데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 살아간다는 것은 엄청 피곤한 거구나

대상이 되지 않는 방법은 없구나

어머니가 되지 않으면 시선을 빠져나갈 없구나 하고 있어서인지

소설이 더욱 그렇게 읽혔다.

 

실제로 내가 없을 때는 그런 농을 주고 받을 수도 있겠구나 싶은 사람들과

다수가 되어 지내며

때로 불쾌하고 때로 연민도 느끼고

때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그래서 사랑의 이해가 뭐냐고?

소설을 끝까지 읽었고

일면 한국 사회의 발자크식 문법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적나라해서 좋았다.

사랑의 이해란 남녀 사이에는 거대한 벽이 존재하고

벽을 뛰어넘어볼 있는가는

모르겠다.




2019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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