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한 사람의 차지
김금희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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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소설 작가라면 레아몬 커버 같은 작가가 되고 싶었다. 사랑을 우리가 이야기하 것들 같은 이야기 쓰고 싶었다. 심부를 찌르는데 그게 마디로 하려 되지 않는, 무언가가 남는. 말로는 되지 않는데 말로 해보려 노력하는. 결 문자 언어는 말로 않으면 되니까.

 

김금희는설을 쓰고 있다. 그것은 내부에 있는 것도 같고람과람이 만나 생기는 일도 같고, 사람과 사회가 만나 생기는 에너지 같은, 부조화이나 감당할밖에 없는, 어떤 부조화 맞닥뜨린,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

 

말이 음들.

어쩌다보니 거기 가있 그러려고 같지는 않은데 렇다고 수도 없는, 희한한 마음과 상황, 상황과 사이, 순간적으로 지나 것들.

듣는 라디오헤드 음악 같은.

누구 하나 불쌍한람이 없고 누구 하나 사 없는람이 없고럼에도 살아가는 동안은 살아가는.

권력과 힘의 작동보다는 삶과 순간이 빚어내는

희한한 음률 같은.

누구 인생이나 있는 .

않으면 보이 것도 같지만

실은 인지하지 못할 , 목소리나 표, 눈빛에는 묻어나는 .

 

작년에 읽다가 어제 읽었다.

 

대부 현대적인 어떤 속에 놓인(카페 주, 출판사, 출판사 직원, 가 관계, 그저그런듯하나 놓지는 못하는 연인, 잊지 못하는 첫사랑렇다고 잡지는 못하는) 사람들이 살아간다. 자본주의에 메여 어떤 선택을 했고 선택을 아주 후회한다고 없으나 선택의 뒷면딘가를 놓지도 못하는람들이, 그러니까 아마 아주 평범한람들이 맞닥뜨리는, 순간, 자기도 자기 이해 못하고 누가 이해있는지도 알지 못한 순간 속에 놓여진람들.

 

그래서 레이몬드 커버가 떠올랐다. 점을 포착해내 이야기로 인물들의 조합과 사건으로 만들어낼 있다는 . 노력과능이 빚어낸 일일 텐데, 좋다. 부럽다.

 

람은군가 자기 이해해주기 바라나 스스로조차도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고, 타인에 대해 역시 세계 속에서 겨우 동경하거나 이해 위해 촉수 뻗치거나망하거나 그마저도인들과의 관계는 많은 , 그래도 삶이라는 속에서독해지지 않으려군가를 원하고 누군가에게 향하고 만나고 생각하고 밥을 먹고 술을 마시고 오욕칠정 속을 헤매기도 하며 안에서 자기인을 사이를 찾으려 노력하기에… 그것은족이라는 형태에서마저도결되지 않은 미제로 남아 어떤 결정은 했으나 어디 다다르지 못한 그러나 세상은 이미 어디 다다랐다하기에 때로 위안이기도 하나 걸음은 더욱 무거워져…

 

  말로 나라 무수간이 겹쳐진인이, 한없이 지겨운데 한없이 낯설다는 것이다.


2020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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