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혼자 살고 술은 약해요 문학동네 시인선 135
이원하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를 잠잘 때마다 편씩 읽고 그러다 좋은 밑줄을 긋고 체크 하고, 그러다 시 권을 읽으면 들을 필사하 삶을 살고 싶었다. 20대 그러고 사 장이 없었지만(사 하루 보다 훨씬 많은 읽었고 필사했다. 필사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책을 빌려 읽는 때가 많아, 중에 꺼내보게 담아두고 싶어서 적어두곤 했다.) 아쉬 것은렇게 적어둔 노트가(그때는 컴퓨터보다 글씨가 숙하던였는데) 그간의적을 입고 희미해져버렸다는 . 백년동안의독의 마지막에렇듯, 모 장의 글씨가 희미해져 알아볼 없게었다. 아주 오랜만에, 아마 거 20년만에, 이사 다 때마다 열어보지는 않지만 챙겨다니곤 하던 노트 어느 열어보니 희미 글씨의적만 남아있었다. 시라 것은 잊고 지내간이 길었음을 증명하듯.

 

편씩 읽은 , 아니지 그래도 꾸준히 읽어, 이렇게면서음으로 권을 읽고 좋은 옮겨적고집에설까지 읽고 글을 쓰고 있다.

 

문에집을 샀던가, 뭐랄까 은근한 제목의 느낌은…. 그리고 시도 다들 그래서…. 은근하고 그러면서도 자기 하고 싶은 말을 다하고 느끼 감정을 뱉는데, 속에 시가 있다. 최 어떤 시와도 다 형식이라, 시여야 형식은 없고 세계 있으며 그것을 보고 읊으면 된다는 것을 알려준집이다.

 

 

설을 읽으며, 들이연에 대해 노래하고 있으며, 해 너무 뛰어나며 내가 들에 공감했는지 알게 해줬다.

 

‘그러므로 상처 입은음이연을 향하는 것은음이 속에서 자기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서다. 해가 지고 밤이 오고 눈비가 내리듯이, 음도 같은 인과적 필연성의 산물임을감하고락하기 위해서다. 아마도 그게 위로가 되 때가 있는 것이리라.’

 

‘마음이 자연인을 실감할 , 마음은연에서 자유로 바뀐다. 어 것의 필연성을 인식할 것으로부터 자유로워 있기 때문이다. …(중략)… 인간이 행복해지기 어려 만큼렵다. 자연에서 자유로 가 , 어디쯤에 우리가 있고, 우리 시도 있다.’

 

 

2018 한국일보로 등단했다는, 시목과 같은 보며, 람을 홀리고 누구인들 넘길 없는 구나, 같기도 써내려 듯도 , 희한한 느낌으로목을 잡고 . 해설을 형철 평론가는 자기 표현하지 못하고 웃음으로 그러나 반대편에 울음을 담고 있던 화자가 결핍이 잠시 잊히는 순간을 충만히 누리 데로 왔다고 한다. 거기 ‘제주에서 혼자 살고 술은 약해요’ 시가 있다고 한다. 술 써내려 , 시 , 고백인 , 메모인 듯…. 속에 은근함이 담겨 있다. 나도 모르게 웃음이 , 그게 사랑인데, 나도 모르게 웃음이온다. 신춘문예 등단작이라기에는 너무 특이한데, 그래서 좋다.



그 중 1편


-동경은 편지조차 모르고

 

 

장면을 들추면인다

나는면서도랬다

 

섬에서겠다고 집도 했다고

떠돌던 날의 장면

나는 장면을 후회 없다

 

모든 장면은 양초와 같으니까

미워하기 전에 사라지니까

평생 열지 않으니까

 

낮이란 낮은

사라졌으면 좋겠다

 

낮에는 자꾸 다짐하게 되니까

먹게 되니까

내가 보이니까

 

자주 무섭다

상태 그대로 매 웃는다

 

섬에 살아오니

섬과 처지가 같아진 것이다

 

혼자 한가해서 혼자 회복하는 것이다

섬이 되어버 것이다

 

섬이 되어버 입장에서 말하자

바다가름다운 이유

동경이 꾀기 때문이다

 

이리 와서 물결을 보라

결이 어떤 존재

쫓는 것처럼 보이는데 보라

 

존재가 있을 자리에

아무 존재도 없는 것을



202012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