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폰5가 나왔대서 애플 홈페이지에 걸려 있는 디자인 총책임자의 홍보 비디오를 봤다. 보고나서 내가 한 행동은 나의 아이폰4에서 범퍼를 벗겨내고 그걸 가만히 바라보는 것이었다. 2년 전쯤 거제도의 용접 공장에서 일할 때 산 것이다. 공장 먼지 때문에 아이폰을 비닐 봉투에 넣어 갖고 다니던 기억이 난다. 안경 천으로 닦으면 어제 그제 산 것처럼 깨끗해 진다. 세련된 외관도 여전하다. 

2.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어쩌면 더 이상 압도적 강자가 아닐지도 모른다. 시장 점유율에서 애플을 앞서는 기업이 있고,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애플이 한참 앞서간다는 느낌은 이제 사라졌다. 애플은 제품 라인이 무척 단순하고 수익의 상당 부분을 아이폰에서 얻는다. 그래서 치열해진 스마트폰 시장에서 위기 의식을 느낄 만도 할 것이다. 그런데 아이폰5를 보고 난 나의 느낌은, 애플은 시장 흐름에 별로 개의치 않고 자기가 가고자 하는 길을 가고 있구나 하는 것이었다. 애플은 대단히 대중적인 제품을 팔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매니아적인 고집을 갖고 있는 기업인 것 같다는 얘기다. 

3. 아이폰4를 처음 봤을 때 나는 그 아름다움에 완전히 반했었다. 외관 디자인, 화면, 조작감 등은 자연스럽고 완벽하여 더 이상 개선의 여지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러나 실제 사용해 보았을 때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아이폰이 너무 무겁고 미끌 미끌하여 공학적으로 매우 서툰 제품처럼 느껴진다는 것이었다. 외관 디자인의 사용 느낌 수준이 선명하고 아름다운 화면이나 자연스러운 조작감 수준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번 아이폰5 홍보 영상을 보니 애플의 디자인 총책임자가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이 바로 아이폰을 손에 쥐었을 때의 느낌을 개선했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제품을 더 얇고 가볍게 만들고, 새로운 소재를 사용하고, 새로운 제작 공정을 도입하였다는 것이다. 모두들 아이폰5에 어떤 혁신적인 기능이 들어갔을까 눈여겨 보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가장 먼저 내세운 것은 사실상 케이스 소재를 새로 하고 섬세한 공정을 도입하여 마감을 확실히 하였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아이폰4의 디자인에서 불만족스러웠거나 아직 완벽하지 않았던 부분(접촉감, 무게, 두께, 통화 품질 등등)을 새로운 소재, 더 효율적인 부품 배치, 더 섬세한 공정의 도입 등을 통해 혁신했다는 얘기다. 혁신은 새롭고 놀라운 기능을 도입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혁신은 자연스러운 사용성을 증대하는 것일 테다.

4. 아이폰5의 외관 디자인을 보면서 난 애플이 삼성의 스마트폰 외관 디자인에 소송을 건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애플은 아이폰 출시 이래 아이폰의 정면 외관을 거의 바꾸지 않았다. 귀퉁이가 둥근 직사각형에, 아랫 부분에 둥근 버튼이 있는 형태. 아이폰이 아이폰인 한 애플은 이러한 아이덴티티를 지켜나갈 것 같다. 코카콜라가 코카콜라인 한 허리가 잘록한 유리병의 아이덴티티를 지켜나가듯이 말이다. 시장에서 그 디자인은 이제 질린다고 아우성을 하든 말든...

5. 아이폰5의 홍보 영상에서 본, 아이폰의 금속 외관을 다이아몬드로 후처리하는 장면은 충격적이었다. 아이폰은 현대적인 대량 생산 체제를 통해 한 모델당 1, 2억 대가 생산되는, 가공할 물량의 제품이다. 그런 제품을 하나 하나 쇠로 깍고 다이아몬드로 다듬고 한다는 것이 충격이었다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의 부재를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저런 짓을 스티브 잡스가 했었어도 미친놈 소리를 들었을 것이니까. 확실히 애플은 괴짜 기업이다.

6. 얼마 전에 나는 조선 백자에 대한 글을 읽었다. “형태의 넉넉함과 그 형태의 군더더기 없음으로 쓰임새와 아름다움이 꼭 갖출 것만을 갖춘” 조선의 백자들은, 당시에는 그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실용적인 제품이었을 뿐이다. 지금 이 제품들에 높은 가격이 매겨지는 것은, 그 희소성에 더하여 어떤 심미적 가치가 인정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심미적 가치를 지탱하는 요소들 중 하나가 공학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예를 들면, 백자는 시간이 지나도 변색되거나 귀퉁이가 떨어지지 말아야 하고 가전 제품은 시간이 지나도 모서리 아귀가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예술성과 실용성이 공학을 통해 행복하게 결합된 예 중 하나가 조선의 백자라면, 나는 애플이, 자신들의 제품을 그러한 범주에 넣기 위해 노력하는 공방과 같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것이 애플이라는 기업의 컨셉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기업이 다 이런 컨셉일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런 컨셉의 기업이나 사람이 적어도 한 둘은 있어야 할 것이다. 세상이 심심하지 않기 위해서. -이런 컨셉은 요즘 삼성이 인간주의니 감성이니 자연이니 하면서 밀고 있는(혹은 애플을 따라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그런)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이다. 오히려 삼성은 자신만의 길을 대범하게 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애플은, 어떤 면에서 봤을 때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라기보다는 자신만의 길을 가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즉, 애플은 거의 언제나 정답이 아니다.

7. 나는 몇 년 전에 딱 한번 내소사에 가봤다. 그리고 그 단아한 아름다움에 내소사를 사랑하게 되었다. 내소사의 대웅전(이던가?)의 천정 나무 장식은 못을 쓰지 않고 나무 아귀를 맞춰 조립한 것이란다. 나는 스티브 잡스가 넥스트스텝이라는 최신 컴퓨터를 소개하면서 “이 제품에는 나사가 7개 밖에 쓰이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는 걸 들은 적이 있다(유튜브에 있다). 궁극적으로 나사가 의미하는 것은 세월이 지나면 헐거워 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사의 수를 줄이는 것이 공정 일반의 관심사일 수는 있어도 전재산을 투자한 기업주의 관심사이기는 힘들 것이다. 그런 점에서 스티브 잡스는 확실히 독보적이다. 그리고 이런 것이 앞서 말한 애플의 컨셉이다. 반전을 말하라면 아이폰의 외부에는 작은 나사 두 개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는 것. (내가 결국 아이폰5를 사지 않으리라는 것도 반전이 될까? 나는 아이폰4에 충분히 만족하고 있으니까... 사실은 돈이 없어서이겠지만...)

8. 애플의 비밀은 아마도 애플이 하드웨어 회사라는 데 있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애플을 디자인 잘 하는 회사, 혹은 ios 등의 운영체제를 갖고 있는 소프트웨어 회사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애플은, 스티브 잡스가 직접 앨런 케이를 인용해서 설명했듯이, 원하는 기능의 소프트웨어를 돌릴 수 있는 하드웨어를 직접 만들어 내는 데 있어 거의 독보적인 기업이다. 예를 들어 삼성은 기성의 칲에 구글에서 공급받은 기성의 운영체제를 올린다. 반면 애플은 기기의 컨셉에 맞춰 운영체제 뿐 아니라 씨피유 등의 부품도 직접 커스터마이징한다. 애플의 기기들만이 레티나라 불리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패널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이유가 그렇고, 애플의 기기들만큼 화면 조작감이 빼어난 제품이 아직도 시장에 나오지 못한 이유가 그렇고, 애플의 기기들이 외관 디자인의 단일성을 위해 배터리를 내장형으로 함에도 탁월한 배터리 효율을 뽑아내어 쓸만한 배터리 시간을 보장해 주는 것이 그렇다. 대웅전의 천정 장식을 만들기 위해 삼성이 조각 나무와 조각나무를 못으로 연결한다면, 애플은 조각 나무에 요철을 만들고 그것들을 서로 끼워 맞춘다. 못을 쓰지 않고 나무 조각을 끼워 맞춰 조립하는 기술을 갖고 있는 것은 현재 애플 밖에 없다. 애플의 방식은 실용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아마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이년 사용하면 끝인 휴대폰의 케이스를 만들기 위해 알루미늄을 통짜로 절삭가공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는 또다시 미학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미학이란 궁극의 사용성이다. 예를 들면 못을 사용하지 않고 아귀를 끼워맞춰 조립한 천정 장식은 시간이 갈수록 하나의 통짜가 되어 더욱 튼튼해진다. 이런 것을 과장해서 "영원에서 바라 본 관점"(스피노자의 말)에서의 사용성이라 한다면 애플은 이런 것을 가장 잘 인식하고 있는 기업이다. 즉, 그러한 역사와 그러한 기술과 그러한 미적 감수성을 가진 기업이다. 애플 팬보이가 많은 까닭이 이런 것일 테다. 신제품 출시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까닭이 이런 것일 테다. -그리고 내게도, 스피노자나 파인만이나 비트겐쉬타인보다 더 많은 영감과 자극을 주는 것이 스티브 잡스와 그의 피조물이다.         


추가 혹은 정정) 아이폰5의 홍보 동영상을 다시 보니, 애플에서 제일 먼저 강조한 것은 마감의 완벽함 등이 아니라 화면이 커졌다는 거였다...-.- 내게 제일 인상 깊었던 부분이 다이아몬드로 후처리하는 장면이었기 때문에 그렇게 기억해 버린 것 같다. 정정. 

추2) 아이폰5의 홍보 동영상을 다시 보고 이 글을 읽어보니 두번째, 세번째 단락은 완전 엉터리다. 삭제하거나 다시 써야 하겠지만 그대로 놔 두기로 한다. 머리 속 기억과 인상만 갖고 짜깁기하여 글을 쓰면 이런 엉터리 글이 된다는, 아주 좋은 예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추3)  "기술적인 부분에서 애플이 한참 앞서간다는 느낌은 이제 사라졌다"라는 문장도 수정해야 할지 모르겠다. 리뷰들을 보니 애플은 기술적으로도 저만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뛰쳐 나가버린 듯 하기 때문이다. 애플은 이번 아이폰5에 이전과 비슷한 용량의 배터리로 이전보다 훨씬 강력한 기능과 성능을 담아냈다고 자랑했다. 그런데 도대체 어떻게? 지금 나오는 얘기로 봐서는 아이폰5에 애플이 자체 디자인한 프로세서가 돌아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 애플은 경쟁자들이 쉽게 따라잡을 수 없는 두 가지 원천 기술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운영체제, 그리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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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9-18 2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폰4에 완전히 만족하여 애플사와 잡스에게 없던 관심, 호의마저 생긴 저로서는 마음에 쏙 드는 페이퍼네요. 추천 꾹 누르고 갑니다~.^^

weekly 2012-09-18 23:07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saint236 2012-09-19 0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아무리 봐도 3GS만한 제품을 못봤습니다. 그립감은 아이폰 중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wweekly 2012-09-19 17:07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예 3GS가 디자인 면에서 최고라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군요. 그립감은... 아마 아이폰4가 모든 스마트폰 중에서 최악이 아닐지...^^

마노아 2012-09-20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의감이 드는 글인 걸요. 제 스마트폰 약정이 다 끝나면(앞으로 1년하고도 10개월이 남았지만...;;;;) 아이폰을 써야겠다고 내내 생각했어요. 이 글을 보니 역시 아이폰을 써야겠어요. 약 2년 뒤에...^^

weekly 2012-09-20 21:52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아이폰을 홍보할 생각은 아니었지만...^^ 이렇든 저렇든 최고라고 인정받는 제품, 영감이 가득하다고 평가되는 작품, 훌륭하다고 인정받는 인물 등등은 직접 경험하여 보아야 우리의 안목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