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배우의 방 자기만의 방
정시우 지음 / 휴머니스트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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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랄까요. 길을 걷고 있는데 누군가 툭 쳐서 어떤 선을넘어온 느낌이랄까요. 그렇게 만난 게 영화인 거죠.(박정민)

서른이 되면서 마음이 조급해진 것도 있었어요. 30대가인생에서 가장 재미있을 것 같다는 기대는 있는데, 마음만 조급했지 행동으로 뭔가를 옮기고 있지 않으니 불안이 저를 괴롭혔던 거죠. 제게 주어진 귀한 시간이 계속카운트되고 있는 느낌이었달까. 그래서 하게 된 거죠.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일단 해보자. 누군가는 그걸 도대체 왜 하냐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해보자‘ 하고요.(박정민)

나홍진 감독님이 그런 말씀을 해주신 적이 있어요. "아티스트는 시대를 선택할 수 없다. 선택받는 것이기에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듣자마자와, 했어요. 결국 중요한 건 내게 주어진 환경에 나의 색을 융화시킬 수 있는방법을 찾는 것 같아요. 바꿀 수 없는 걸 껴안고 고민하기보다는.(천우희)

‘아, 이건 안 맞을 수 없는 스포츠구나. 패배할 때도 맞지만, 설령 이긴다 해도 결국 맞으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거구나.‘(변요한)

물론 인생은 이케아 가구 조립 같지 않다. 이케아처럼 매뉴얼이 있는 것도 아니고, 정해진 루트가 있는 것도 아니며, 결과는늘 예상을 빗나간다. 부품을 잘못 끼우면 수정할 수 있는 이케아와 달리, 인생은 잘못 들어선 길을 풀어서 다시 조일 수도 없다.
다만, 인생이란, 벌어진 일 위에 또 다른 일을 벌이는 것이라는걸. 우연의 연속인 길 위에서 나에게 잘 맞는 조립 스타일을 찾아가는 게 인생임을 아는 나이가 되어간다.(정시우)

오디션에 합격하고 합격하고 합격한 게 쌓여서 지금의오정세가 된 게 아니라, 떨어지고 떨어지고 수백 번 떨어진 게 지금의 저를 만든 거잖아요? 그렇기에 놓쳐서 아쉬운 건 별로 없어요. 물론 사람이기에 당시에는 많이 아쉬워했지만요. (오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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