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에세이 만드는 법 - 더 많은 독자를 상상하는 편집자의 모험 ㅣ 땅콩문고 시리즈
이연실 지음 / 유유 / 2021년 3월
평점 :
원래 영화를 보면서 배우나 감독보다 스크립터를, 음악을 들을 때는 편곡자를, 소설을 읽을 때는 편집자를 더 궁금해하고 동경하는 편이었습니다. 전면에 나서서 진두지휘하는 사람보다는 그들이 의지하고 있을 숨어 있는 인물이 더 대단해 보였거든요. 이 책에도 언급된 “중쇄를 찍자”에서도 작가-편집자-독자와의 관계가 아름답게 보여졌고 얼마전 읽은 “소설” 이라는 소설에서도 편집자가 아주 이성적으로 보여 그 일에 대한 호기심이 더욱 불타 올랐습니다. (그에 반해 우리 드리마”로맨스는 별책부록”에 등장하는 편집자는 영…)
이렇게 작지만 강한 책 한권으로 편집자의 일이란 얼마나 한계가 없으면서도 촘촘한 일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편집자는 마치 배우,감독, 제작자, 스텝, 관객의 역할과 마음을 모두 이해해야지만 할 수 있는 일인 듯 합니다.
스티븐 킹의 『유혹하는 글쓰기』에는 이런 멋진 말이 있지. ‘편집자는 언제나 옳다!‘ 나는 스티븐 킹이 세계적인 작가가 된 이유가 그가 작가의 정확한 꼬라지와 이 비밀을알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그래서 나도 책을낼 때는 언제나 이런 마음가짐으로 임해. 나는 친구에게 버림받을 수 있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얼마든지 버림받을 수있다. 하지만 작가가 편집자에게 버림받으면 끝장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