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뭉크 : 노르웨이에서 만난 절규의 화가 - 클래식 클라우드 008 - 노르웨이에서 만난 절규의 화가 클래식 클라우드 8
유성혜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 클라우드’시리즈를 좋아합니다. 마치 어른을 위한 위인전같다고 할까요? 어릴 때 읽은 위인전집은 대부분 어릴 적부터 비범한 아이가 역경과 고난을 딛고 크게 빛나는 인물이 된다는 줄거리가 대부분이었지요. 어른이 되어서 보니 그들의 나약한 예민함은 비범함으로 포장되어 있었고 그들의 천재성을 받아들이기 힘든 시대로 인해 역경과 고난이 따르더군요. 그 와중에 누구를 만났는지 어떤 기회가 있었는지에 따라 그들이 위인이 되기도 하고 범인이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 시리즈에서 꼭 만나고 싶은 인물은 거트루드 스타인과 샤넬 입니다. 거트루드 스타인은 동시대에 별로 많지도 않은 여성작가 중이서도 덜 알려진 편이기는 하지만 당시의 거장들을 연결해보면 그녀를 그냥 지나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작가 자신의 스토리도 흥미롭고 다른 예술가들과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원래 뒷얘기가 더 재밌는 법이니까요.
샤넬역시 현대패션계뿐만 아니라 예술적 영역에서도 빼놓을 수 없지요. 널리 알려진 그녀의 성공비화가 있기는 하지만 인간으로서 여성으로서의 삶에 대해 더 궁금합니다.
그 외에 프리다 칼로, 에디뜨 피아프,존 레논, 백석, 최승희, 나혜석, 이중섭등 만나보고 싶은 인물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