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바쁜 일들로 사정상 인터넷을 오래 못했더니 

한창 불매운동에 관한 논쟁들이 오간 것을 뒤늦게 보게 되었다.  실제로

빈곤한 주머니 사정 등으로 인해 어차피 알라딘에서 책을 산지도 반 년이 한참 넘긴 했지만;; 

기왕에 미리 알았더라면 소극적인 선언일지언정 불매운동에 더 힘을 보탰으면 하는 생각도 

든다.  나야 뭐 알라딘의 '주요 멤버'도 아니고 해서 이런 군소리가 의미없을지도 모르지만.. 

내가 논쟁에 관련된 글들을 본 것은 1월 이후이기 때문에, 못 본 글들도 많고  

불매운동이 흘러간 전체적인 내용도 잘 알지 못한다.  

다만 로쟈님이 평소의 입장에 비추어봤을 때, 불매운동에 대한 로쟈님의  

어떤 관망 또는 폄하의 반응은 별로  놀랍지는 않은 것 같다.  

소모적인 논쟁에 다시 불을 지필 필요는 못 느끼므로, 로쟈님에 대한 언급을 삼가면서, 

로쟈님이 인용한 지젝에 대한 단상을 몇 자 적어보려고 한다. 

 

...그러한 레닌주의적 정신에 충실할 때, 이라크 파병(연장)에 반대하는 것은 개량주의적 좌파들, 혹은 얼치기 좌파들의 행태이다(물론 반대하는 척할 수는 있다). 오히려 적극 찬성해야 마땅하다(그래야지 ‘자본주의와의 전쟁’도 빨리 끝장을 볼 게 아닌가?). 즉, 친미 수구주의자들과 같이 행동해야 하는 것. 그건 성매매 방지 법안을 놓고서도 마찬가지이다. 포주들과 같이 행동해야 하는 것. 비록 전혀 다른 이유/계산에서이긴 하지만.(해방공간에서 제출된 한반도의 신탁통치안에 대해서도 ‘반탁’에서 돌연 ‘친탁’으로 돌아선 공산주의자들의 행태도 이러한 관점에서 이해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식의 ‘적과의 동침’은 레닌주의이건 마오주의이건 간에 A급 좌파의 기본 ‘전술’이다(수단으로서의 모든 ‘전술’을 정당화하는 건 목적으로서의 ‘전략’이다).

반면에, 성매매/성접대에 반대함으로써 ‘접대 없는 자본주의’를 희구하는 태도는 ‘인간적인 자본주의’, 혹은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의 가능성을 용인하는 태도이다(‘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가 불가능한 만큼만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도 딱 불가능하다). 그것이 소위 개량주의적/타협적 태도이며, ‘카페인 없는 커피’처럼 ‘무해한 자본주의’(적어도 ‘덜 유해한 자본주의’)를 우리가 가질 수 있다고 믿는 태도이다. 그런 의미에서 개량주의적 좌파(가령, 제도권 정당으로서의 민주노동당)와 자유주의자(가령, 고종석) 간의 간격은 그리 크지 않은 듯하다(가령, 고종석은 ‘마약 없는 마약’ 마리화나의 합법화를 지지하며, ‘섹스 없는 섹스’ 사이버-섹스를 지지할 법하다. 민노당도 마리화나와 사이버-섹스를 지지하나?). 적어도, 근본주의적 좌파나 우파(수구반동)와 비교해본다면 말이다...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http://blog.aladin.co.kr/mramor/3306679

 

그러니까 이것이 불매운동 반대에 대한 변이 지젝의 이름을 빌어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데, 

지젝의 저런 이야기를 들을 때 의구심을 갖게 되는 것은, 과연 이런 식의 운동 방식이 

현실 정치에서 가능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로쟈/지젝의 위 이야기가 갖는 맥락은 아마도, 그의 말을 따르면, 세계를 비난하되 자신은  

거기에 빠져있는 좌파적 ‘아름다운 영혼’의 자기기만을 선택하느니,  

보수주의자처럼 손에 피를 묻히는 행위(act)가 낫다는 식의 이야기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로쟈/지젝 식의 재담은 어떤 '아카데믹' 좌파를 비판하는 

주장이 될 수 있을지언정 현실적으로, 실질적인 정치적 대안으로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나는 잘 모르겠다.  

여러 사람들이 이미 의문을 제기했지만, 가령 알 카에다, 탈레반의 테러와 자코뱅적 테러는  

지젝에서 어떻게 구분되는가? 기존의 상징적 좌표를 다시 짜는 행위와 단순한 테러는?  

게다가 이라크 파병에, FTA에 반대하는 것이 얼치기 좌파의 행태라면, 그것에 찬동하고 

착취를 심화시켜서 자본주의와의 전쟁을 빨리 끝내는 것이 A급 좌파의 태도인가?  

그런데 로쟈/지젝이 이야기하는 것이 단지 그것 뿐이라면, 

지젝 식의 이야기가 낡은 파국론의 리바이벌하고 뭐가 다른 것인지, 혁명은 무지몽매한 pt들이 

어떠한 개량주의와 인도주의의 환상에 속지 않도록 죽기 직전까지 얻어맞고 또 얻어맞아야만 

일어나는 것인지?(인간은 엉덩이를 걷어차줘야만 비로소 일어난다!)     

성매매에 찬성하고 전쟁을 찬성하며 착취의 수준을 무제한으로 끌어올렸을 때,  

어떤 무환상의 '혁명적 주체'라는 것이 생겨나는 것인가? 과연? 난 잘 모르겠다.

물론 김대중/노무현 같은 사람들보다 이명박이 대통령이 되었을 때 어떤 '전선'이 분명해짐은 

많은 이들이 동의할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어떤 우스갯소리처럼  

이명박을 하늘에서 운동권에게 보내준 천사라면서 칭송할 필요도 없다.

근본주의적 좌파와 우파가 위에서 서술된 것처럼 동맹할 수 있다고 할 때,  

근본적인 행위가 필요함을 주장하는 위와 같은 말이  

운동하지 않음을 위한 알리바이로 기능하는 것은 한 순간이다.  

더군다나  비판보다는 긍정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라든지,

은행을 터는 것보다 은행을 하나 짓는 것이 낫다는 식의 이야기도, 

원론적인 차원에서야 누가 반대할 게 없는 당연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이런 식의 태도는, 대안이 없으면 비판하지 말라는 지배층의 논리로 변질되기 쉽고, 

결국 비판 자체를 봉쇄시키는 효과를 낳기 십상이다.

알라딘 불매운동을 벌이면서, 알라딘보고 비정규직 문제 전체에 대한 해결이나, 또는 누군가가 

비약하는 것처럼 자본주의 자체의 폐기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히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사안의 강도가 약하다든지, 아니면 비교적 시급한 일이 아니라는 이유로  

불매운동 자체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이런 전제도 매우 의심스럽지만.  

아마도 운동의 단순한 실효성의 여부를 넘어서,  

불매운동을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환기 및 호소라는  

보다 상징적인 차원으로도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0-01-06 08: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이] 2010-01-06 18: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좋은 글이네요ㅋ 많은 부분 공감이 갑니다. 그치만 로쟈님도 단지 한 명의 블로거이시고 자기의 주장이 있는건데, 그리고 그렇게 모욕적으로 불매운동 하신 분들을 비난한 것도 아닌데, 다른 분들이 너무 과민반응한거 아닌가 싶은 부분이 있기도... 정 못마땅 하다면 그냥 로쟈님 블로그에 안 들어가는 식으로 돌아서면 되는건데, 굳이 그렇게 공격적으로 댓글을 달았어야 하는지;;; 각자의 자유로운 생각이 있는거 아닌가요ㅎ 항상 운동할 때 부딪히는 문제이지만 그런 식으로는 효과적으로 설득되지도 않고 반목만 증가하는거 같아서 이번엔 조금 아쉬웠어요.

키릴 2010-01-06 18:58   좋아요 0 | URL
과민반응은 오히려 로쟈님이 아닐까요? 먼저 반칙을 했잖우. 관망한다고 해 놓고 왜 중대신문*한겨레21*경향신문 같은 공식매체에 불매에 관한 폄하를 하고 다니는 걸까요? 불매운동 하시는 분들이 로쟈님의 관망을 존중했어요. 먼저 이 룰을 어기고 선빵치고 나간 사람은 로쟈님이오. 공식매체에 부정적인 의견을 개진한 로쟈님께 제대로 된 해명을 해라, 사과를 요구해도 대답 대신 엉뚱한 글을 퍼와 논점을 흐리고 안티니, 뭐니 씨부렁거리는 사람이 바로 로쟈씨란 말입니다.

[해이] 2010-01-06 19:41   좋아요 0 | URL
그랬군요. 제가 속속들이 전후사정을 다 아는건 아니라... 그랬다면 다른 블로거들의 실망감이 적지않았을 테지만, 그래도 그냥 조용히 돌아서는것도 나쁘지 않았을거란 생각이;; 암튼 잘모르겠어요;;

신지 2010-01-06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릴 님, 저는 생각이 좀 다른데요. 제가 보기에 로쟈님은 불매에 관해서 '글쎄...'라는 입장인 것 같았어요. 문제가 된 '순수한 가장' 발언은 불매측 입장에서 보기에 분명히 기분이 나쁠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말한 사람이 청자가 생각하는 그런 의도로 말했을까도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말한 사람은 어떤 생각을 개념적인 조어로 표현한 것인데 ㅡ 아마도 '이제와서 몰랐다는 듯이' 이런 말이 아닐까 싶어요. ㅡ 그 문제는 오해의 여지가 있고 입장에 따라 기분 나쁠 수 있지만, 말과 표현에 관한 것이니까, 해명을 통해서 서로 이해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봐요. (말은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오해가 많을 수밖에 없으니까요. 말을 완벽하게 하는 사람은 아마 없겠죠.)

말은 앞뒤 맥락도 고려해서 봐야겠죠. 그 발언은 "지젝은 우리가 무언가를 하는 것이 실제로는 아무 것도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점을 숨기기 때문에 ‘수동적인 철회’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또 ‘행위’를 통해서 현실을 돌파해야한다고도 말합니다. 이것이 어떻게 접합될 수가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더군요.

그렇다면 저는 타인이 개인의 생각에 지나치게 관여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사람은 사상의 자유가 있으니까요. 멋진 '그럴듯한' 말을 했어야 할까요?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압력을 통해 바꾸려고 한다면(그것이 통한다면), 앞으론 지식인들이 '정치적으로 옳은' 말만 하게되지 않을까 싶어요. 솔직하게 말할 지식인은 없게 되겠죠. 요컨대, 그 발언은 당연히 사람마다 입장마다 다르게 느껴지겠지만, (다르더라도)'틀린' 말이 아니라면 개인의 사상에 관여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이 돼요.

다른 매체의 발언들도 문제가 있는 건가요? 저는 그건 국외자 입장에서 언급한 것이라고 봤거든요. 나름대로 불매운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외부에 알라딘 문제를 소개하는 건 불매운동에 좋은(우호적인) 일이라고 봤어요. 가령,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아닌, 한 사람의 '생각' 안에는 찬성논리도 있고, 반대논리도 있고, 무관심도 있고, 관심도 있고, 짜증날 때도 있고, 우호적일 때도 있고, 여러가지가 한계가 없이 혼재되어 있잖아요. 저만 해도 도울 수 있으면 돕고, 싫으면 싫다고 말하고, 그냥 내 일 하고.. 뭐 그렇거든요. 사실 모든 일은 단순하지 않고 개별적입니다. 그렇다면, 사안마다, 그때그때마다 구체적으로 개별적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어디 사는게 그렇게 간단한가요.. 당신은 이래야 돼-라는 건 단순히 타인의 '기대'가 아닐까 싶어서요. 모든 일에 일관적으로 적용되는 법칙은 없지 않나 싶고 그래요.(물론, 제 생각일뿐 각자 생각이 있겠지요.)


바라 2010-01-08 0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또 컴퓨터가 맛이 가는 상황 등으로 인해 와보니 여러 분들이 댓글을 남겨주셨네요. 더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기도 한데.. 그냥 더 이상 하지는 않겠습니다. 저도 로쟈님의 서재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만, 그것과는 별개로, 키릴님의 말씀처럼 로쟈님이 그저 한 명의 블로거에 지나지 않는 것은 아닌 거 같습니다. 그 분이 큰 영향력을 갖는만큼, 자신의 발언이 갖는 정치적 효과에 대해서 더 헤아리고 신중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해이님이 경험했고 또 우려했던 것이 어떤 것인지는 저도 공감하지만요. 물론 개인이 갖는 사상의 자유도 존중해야하지만, 동시에 그것이 어떤 종류든 의사소통을 차단해서는 안 되고, 사실 우리의 생각이란 것도 언제나 이미 다른 생각들과의 교통 속에서 만들어지는 중에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많은 분들이 서재를 떠나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