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 - 오늘 모든 사람은 자기의 희망과 가장 소중한 생각을 감히 그 자신에게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나 역시 내가 오늘 자신에게 원하는 것, 올해 나의 가슴에 떠오르는 최초의 생각 - 즉 어떤 사상이 앞으로의 나의 생에 토대가 되며, 보증이 되며, 달콤함이 될 것인가를 말하려고 한다. 나는 사물에 있어 필연적인 것을 아름답게 보는 법을 더욱더 배우고자 한다. 그래서 나는 사물을 아름답게 만드는 이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운명애: 이것이 나의 사랑이 되게 하라. 나는 추한 것과 싸우고자 하지 않는다. 나는 비난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비난하는 자를 비난하는 것 조차 하지 않으련다. 눈길을 돌리는 것만이 나의 유일한 부정이 될 것이다. 대체로 언젠가 나는 예라고 말하는 자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니체, <즐거운 지식> 















"Zum neuen Jahr. — Heute erlaubt sich Jedermann seinen Wunsch und liebsten Gedanken auszusprechen: nun, so will auch ich sagen, was ich mir heute von mir selber wünschte und welcher Gedanke mir dieses Jahr zuerst über das Herz lief, — welcher Gedanke mir Grund, Bürgschaft und Süßigkeit alles weiteren Lebens sein soll! Ich will immer mehr lernen, das Notwendige an den Dingen als das Schöne sehen: — so werde ich Einer von Denen sein, welche die Dinge schön machen. Amor fati: das sei von nun an meine Liebe! Ich will keinen Krieg gegen das Hässliche führen. Ich will nicht anklagen, ich will nicht einmal die Ankläger anklagen. Wegsehen sei meine einzige Verneinung! Und, Alles in Allem und Großen: ich will irgendwann einmal nur noch ein Ja-sagender sein!"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aire 2014-01-15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간만에 들어온 서재에서 간만에 바라님 글을 읽고 왠지 반가워 몇 자 남깁니다.
우선, 새해에도 좋은 복 많이 받으세요.^^
저도 새해 초 어떤어떤 연유로 니체의 저작들의 몇 구절을 다시 읽었던지라 이 포스팅이 반갑네요. 니체를 읽노라면, 전 그가 영원히 풀 수 없는 숙제를 내주는 선생이자 숙제 검사는 하지 않을 것 같은 사람으로 여겨져 참 매력적이에요. 이번에 저는 '아침놀'을 비롯해 '즐거운 학문' 등의 몇몇 저작에 실린 아포리즘을 읽게 됐는데 구구절절 큰 감동을 받았다는...
암튼, 점점 더 깊어져가는 바라님의 공부가 올 한 해 동안에도 기쁨이 되시길...^^

바라 2014-01-18 01:55   좋아요 0 | URL
chair 님 반갑습니다 ㅎㅎ 인적 드문 이곳까지 찾아와주시고. 저도 니체의 숙제 검사는 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숙제 검사에 엄격한 사람들은 이미 충분히 너무 많은 것 같으니까요. 군 생활할 때 처음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집었던 책 중 하나도 <아침놀>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chaire님도 평안하시고 건강한 한 해 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