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 말아요, 티베트>를 리뷰해주세요.
울지 말아요, 티베트 - 히말라야 넘어 달라이라마를 만나다 맛있는 책읽기 6
정미자 지음, 박선미 그림 / 책먹는아이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는 내내 가슴이 참 먹먹했다. 막연하게만 듣고 있던 티벳의 현실이 너무 마음 아프고 , 안타까워서..이제까지 내가 알고 있던 티벳은 변방의 작은 나라, 달라이 라마라는 위대한 인물과 오체투지의 나라, 종교색이 가득한 나라 정도였는것 같다. 중국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것과 독립운동을 하고 있긴 하지만 비폭력을 주장하는 이상한 나라라는 정도..  

책에도 적혀있든 티베트는 영혼을 지닌 나라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수행자들을 거느리고 있고, 설산 히말라야를 끼고 있는 그야말로 때묻지 않는 정신과 문화적 전통을 지닌 나라이다. 그런 티벳을 지배한 중국은 자본의 유입과 퇴폐문화와 관광거리로 나라를 멍들게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일제가 우리에게 그랬듯 말과 역사를 없애고 중국말과 역사를 강요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 티베트 사람들은 탄압을 피해 목숨을 걸고 히말라야를 넘어 인도 다람살라에 있는 망명정부가 있는 곳으로 향한다.   

이 책은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지어졌다. 목숨을 걸고 히말라야를 넘는 사람들의 이야기... 실제로 그 험한 히말라야를 건너며 수많은 사람들이 중국 공안들에게 잡혀서 죽음을 당하고 고문을 당하고 있다고 한다. 너무나도 끔찍한 고문을 받고 풀려나면서도 그들은  설산 히말라야를 또다시  넘는다.죽음을 감수하면서도 히말라야를 건너는건, 그들의 떳떳하게 살고자 하는 자유의지 바로 그것 때문일 것이다.

얼마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중국의 발포로 전세계가 분노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내가 아무리 분노해본들 당사자가 아니니 그냥 한번 마음아파하고 쓰윽 지나갈 따름이었다. 책을 보며서 그렇게나 무관심했던 내가 참 한심스럽고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사람들의 무관심속에 더더욱 소외되어 탄압당하고 있을 그들이 떠올랐다. 일제강점기때 조국의 독립을 위하여 싸웠던 우리의 독립투사들도 생각이 나고 그들의 희생으로 지금 이땅에서 내가 살고 있음이 떠올랐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꼭 권해주고 싶다. 지나간 빼앗긴 역사가 21세기 이 시대에도 다시금 다른 나라에서도 버젓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야한다. 정의가 뭔지, 원칙이 뭔지 요즘 같은 세상에는 더더욱 필요한 교육이 아닌가싶다. 너무 감동적이게, 달게 잘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