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마 말러, 1912
이 초상화는 코코슈카의 전작품에 끼친 바로크 회화 전통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코코슈카가 베네치아를 방문하던 중 발견하게 된 티치아노와 틴토레토의 색채 미학도 따르고 있다.
폭풍우 (바람의 신부), 1912
이 작품은 바그너풍의 시적인 알레고리를 담고 있는 상징적 그림들 중 하나로, <폭풍우>로도 알려져 있다. 코코슈카는 알마 말러와 격정적인 애정 관계를 가진 결과 이 그림을 그렸다. 같은 해에 그린 <벌거벗은 두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 그림은 몇 달 전에 그린 2인 초상화에 기초한 상징주의적인 개작이다.
퇴폐 미술가의 자화상, 1937
작품의 제목은 코코슈카의 작품이 독일어권의 거의 모든 현대 미술가들의 작품과 함께 나치가 개최한 퇴폐 미술전에 포함된 것을 신랄하게 비꼬아 응수하려는 의도로 붙여진 것이었다. 배경 속의 사슴과 사냥꾼은 박해와 피신을 암시하는 것이다. 화가의 표정에는 제 1차 대전과 제 2차 대전 사이에 싹튼 희망에 대한 배신감이 서려 있다.
빨간 달걀, 1940~1941
이 그림은 피트와 나폴레옹이 세계를 좌지우지하던 19세기 초엽부터 발전한 영국 풍자화의 일종인 비네트(vignette, 윤곽을 흐리게 한 삽화나 회화)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것이었다. 여기에서 희화화된 히틀러와 무솔리니는 정복자의 역할을 떠맡고 있는데, 최고의 표현주의적 회화 소재가 오래된 정치 풍자화의 전통과 결합되어 있다. 코코슈카는 이 그림을 석판화로도 찍어내 널리 배포했다.
그림 설명 : 코코슈카 (예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