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드런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6
이사카 코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사카 코타로는 '사신치바' 때문에 알게된 작가이다.  그로 인해 그의 다른 작품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결국의 그의 다른 작품 '중력삐에로', '러시라이프', '마왕', 종말의바보', 그리고 '칠드런'까지 구입하게 되었다.  '칠드런은 2년전에 일본잡지에 수록되어있는 5편의 단편을 엮은 책이다.  하지만 단편이라기 보다는 연작이라고 하는것이 맞는듯 싶다. '칠드런'은 그의 전작 '러시라이프'보다 먼저 우리에게 알려진 책이다. 

  사실 '사신치바' 와 '러시라이프'를 재미있게 본 나로서는 '칠드런'도 기대를 많이 했었다. 하지만 기대한만큼은 아니었던것 같다. '사신치바'의 신선함이나, '러시라이프'의 짜임새보다도 덜한 느낌의 작품이라고나 할까. 그렇다고 재미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사카코타로만의 작품세계가 물씬 베어나오고 화자가 한사람이 아닌 몇사람이 각각 한 주인공인 진나이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 해주는 독특한 구성이다.  또한 시간의 흐름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고등학교 시절의 이야기가 나왔다가 훌쩍 시간이 지나 직장생활의 이야기가 나오는가 하면 다시 예전시절로 돌아가기도 하는 구성은, 아마도 '칠드런'이 한번에 쭉 써내려간 소설이 아닌 잡지에 연재되었던 단편들을 모아서 만든 소설이기 때문이리라.  정말로 단편집인척 하는 장편소설이라는 말이 딱인 듯.

  '칠드런'은 그냥 편하게 읽기 좋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도 없고 고민할것도 없이 활자를 따라 읽어 내려가기만 하면 된다. 그러다 보면 고개가 끄덕거려지는 이야기와 만나게 되고 가슴이 뭉클한 대목도 만나게 되고 때로는 상쾌한 기분도 느끼게 될 것이다. 주인공을 통한 그만의 세상 엿보기 속에 우리 가슴이 후련해지게 될것이다. 하지만 뒤로 갈수록 느끼는 이야기의 밋밋함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책장에 꽂혀있는 그의 다른 작품속에서 그 아쉬움을 달래야 할 것같다.

"어린이는 영어로 차일드야. 그런데 복수가 되면 차일즈가 아니라 칠드런이 된다 말이지. 아이는 다 다른 꼴을 하고 있는 거라고, 그런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p. 127

"세상의 모든 일 가운데 가장 슬픈 것은 개인에 관계없이 세상이 움직인다는 것이다..." p. 187

부부 싸움의 내용을 차근차근 따지고 들어가면 대체로 원인은 똑같다. "오기" 와 "인내"다 p.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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