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기담집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사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역시 무라카미 하루키의 저력이 느껴지는 단편집이다.  왜 그가 일본내 최고의 작가인지 보여주는 책이기도 하다. 무라카미하루키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진 작가이며, 전세계적으로도 역량있는 작가이다. 그렇기에 그의 5년만의 단편집인 "도쿄기담집"에 기대를 많이 했었다. 역시 ....
 
  5편의 우리 주위에서 일어날 수도 있는 이야기를 무라카미 하루키식으로 엮은 단편집이다. 처음에는 "모 이런게 기담이야!!" 라고 시작했다가 두번째, 세번째 에피소드를 읽어 내려가면서 "그래, 그렇수도 있겠다." 를 거쳐 네, 다섯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앗! 그렇겠구나!!"로 마무리되는 갈수록 빠져드는 매력있는 단편집이다.
 
  특히, 세번째 에피소드 '어디에서든 그것이 발견될 것 같은 장소에서'와 다섯번째 에피소드인 "시나가와 원숭이"는 머리가 쭈볏서는 느낌을 받았다. 세번째 에피소드는 남편이 아파트 24층과 26층 사이에서 실종된 이야기를 다룬것으로서 읽는내내 왜그랬을까?라는 의문이 계속 반복되다가 끝에가서는 "정말로 그럴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나는 이야기였다. 마지막 에피소드 또한 이름에 관한 기이한 이야기로 다섯편중에서 가장 머릿속에 남으며 시사하는 바가 있는 이야기였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도쿄기담집은 여느 기담, 괴담이야기와는 다른 완성도가 있는 이야기책인것 같았다. 처음 몇장을 펼쳐 읽다보면 어느덧 끝을 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 흡입력있는 단편집이며 책을 읽고 나서는 예전에 들었던 기이한 이야기가 머리속에서 떠오르게 하는 작품이었던것 같다.
 
  책속에서 인상 깊었던 구절 몇군데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때로 우리는 말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말은 두말할 것도 없이 항상 우리의 개입을 필요로 하지요. 우리가 없어지고 나면,
말은 존재 의미를 갖지 못합니다. 그것은 영원히 드러나지 않는 말이 되어버리고,
드러나지 않는 말은 이미 말이 아니거든요."
- p.136 - 어디에서든 그것이 발견될 것 같은 장소에서 中 에서.

"작은 비밀이라는 건 소중한 거예요" - p.163 - 날마다 이동하는 신장처럼 생긴 돌 中 에서.

"이 세상의 모든것은 의지를 갖고 있어", "예를 들면, 바람은 의지를 갖고 있어. 우리는 평소에 그런 걸 알아차리지 못한 채로 살고 있지만, 어느 순간 그걸 개우치게 되는 거야. 바람은 하나의 의도를 가지고 당신을 감싸고, 당신을 뒤흔들고 있어. 바람은 당신 내면의 모든것을 다알고 있어. 바람뿐만이 아니야. 모든 게 다 그래...." - p.178 - 날마다 이동하는 신장처럼 생긴돌 中 에서.

"전진과 후퇴가 반복되고 있긴 하지만, 모든 일은 착실하게 잘 해결되는 방향으로 진행되 가고 있다는 사실이에요. 흔히들 말하잖아요, 인생은 3보 전진하고 2보 후퇴하는 거라고 말이에요. 걱정할 것 없어요. 잘 될 테니까..." - p.237 - 시나가와 원숭이 中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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