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 라이프
이사카 고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부턴가  이.사.카.고.타.로를 주목하게 되었다.  사실 이전에는 일본작가의 작품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나와는 별로 취향이 맞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이 크게 작용을 했던것 겉았다. 하지만 그의 작품 '사신치바'를 보고 흥미를 갖게 되었다. 독특한 그의 스토리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나에게는 신선하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것이 일본소설을 접하게 되었고 그중에서도 이사카고타로를 주의깊게 보게 된 동기가 되었다.

  '러시라이프' 제목은 좀 딱딱한 느낌을 받았었다.  또한 '러시'가 RUSH(질주)라는 단어인줄 알았다. 하지만 '러시'가 '풍부한, 풍요로운' 이라는 의미의 lush라는데에 약간의 호기심이 생겼다. 바쁘게 질주하는 삶이 아닌 풍요로운 삶을 그린 '러시라이프'는 과연 어떤 내용일까라는 호기심.

  러시라이프는 이사카 고타로만의 색이 묻어나는 소설이다. 그만의 독특한 퍼즐식 맞추기 구성법.  5명의 아무 의미없을 것 같은 주요 구성원이 잘 짜여진 각본처럼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 그 연결고리를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재미가 쏠쏠한 소설이다.  소설속에 등장하는 구성원 모두 힘들고, 어렵고, 사회에서 소외되어 살아가고 있다. 그러한 그들에게 풍요로운 삶이란 애초부터 없었다. 오직 암울한 내일만 있을 뿐이다. 이사카 고타로는 그러한 각각의 구성원의 삶을 하나 하나 풀어헤친다. 

  러시라이프를 보면 마치 잘 짜여진 퍼즐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속에 등장하는 주요인물들과 그들의 엮임을 보면 더욱 그러하다. 퍼즐을 처음 맞출때는 어디서 부터 손을 대야 할지 난감할때가 종종있다. 조각조각이 전혀 맞지도 않고, 서로 관계도 없어 보인다. 하지만 한조각 한조각 맞추다 보면 어느새 완성된 퍼즐을 볼 수가 있을것이다. 그토록 관계없어 보이던 조각 조각이 이웃하고 있는 것을 보는 것처럼, 러시라이프의 소설속 주인공의 삶이 그래보인다.

  도둑, 화가, 카운슬러, 신흥종교추종자, 실직자와 관련된 주위인물, 그리고 이들과 연결고리가 되는 개한마리. 사실 이들은 아무 관계도 없다. 하지만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이들은 교묘하게 연결되어진다. 마치 아침에 집을 나서 학교나 직장으로 갈때 우리가 무심코 만나는 사람, 지나치는 사물, 지나간 장소는 아무 의미가 없는것 같지만 그것은 사실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닌,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의미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러시라이프에서는 불교에서 말하는 인연과 전생 그리고 사후의 생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작가는  에셔의 작품 "올라가기와 내려가기"를 통해 삶을 보여주고자 했던것 같다. 계속 걸어도 걸어도 끝이 없는 복잡한 계단을 걷는 병사처럼 우리네 인생도 그렇게 정체되는 것이라고....하지만 그 끝없는 걸음을 아래에서 느긋하게 즐기고 있는 또 다른 병사의 모습이 바로 우리가 찾는 모습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