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베이비송 > 누구나 읽어야 할 가족문제 해결백서!
아는 만큼 행복이 커지는 가족의 심리학 토니 험프리스 박사의 심리학 시리즈 1
토니 험프리스 지음, 윤영삼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는 제목이 주는 호기심으로 책을 접하게 되었지만 처음 몇 페이지를 읽어보고서야 이 책이 주는 무게에 가슴 한 켠이 묵직해 옴을 느낄 수 있었다. 가족은 나를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했었고, 나의 가족은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었고, 앞으로 꾸며갈 가족도 쉬울 거라는 나의 생각을 여지없이 무너뜨린 책. 과연 우리 주변에는 건강한 가족이 얼마나 있을까? 과연 나의 가족은 행복한가? 지금 당신의 가족은 문제가 없는가? 당신의 가족관계는 건강한가? 책을 읽으면서 나와 나를 둘러싼 주변의 가족을 대조시켜가며 읽게 만드는 책이었다.


가족안에서 누구나 한두가지씩은 고민이 있고 문제가 있으리라, 경제적인 문제라든지, 직업적인 문제라든지, 학업적인 문제라든지, 부부간의 문제라든지, 부모와 자식 간의 문제라든지, 형제자매간의 문제라든지.... 이 책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주는 책이다. 부모가 건강해야 자식이 건강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얘기하는 건강은 몸의 건강뿐이 아니라 정신의 건강도 포함된다는 의미이다. 폭력을 행사하는 가장-물론 언어폭력도 엄연한 폭력이다-, 무조건적으로 희생하는 어머니,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들은 성장해서 똑같이 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부모가 서로 존중하고 사랑으로 형성된 가족의 자식들은 그 자식들이 성장해서도 똑같이 남을 존중하고 사랑하게 되며, 그렇지 않은 가족 사이에서 성장한 자녀들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대가를 바라는 사랑이 아닌 무조건적으로 가족끼리 똘똘뭉쳐 남을 배제하는 그러한 가족이 아닌, 가족구성원이 서로를 배려하고 아끼고 사랑하는 공감하는 관계로서의 가족이 건강한 가족이다.


[아는 만큼 행복이 커지는 가족의 심리학]은 가족을 형성하고 있거나, 가족을 꾸밀 계획이 있거나 결혼해서 아이를 낳을 계획이 있는 사람 모두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이 책은 가족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한 후,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해 가족 구성원은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실천에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준다. 우리가족의 행복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 가족의 행복도 중요하다.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폭력적인 가족, 문제가 있는 가족이 많이 있다. 그들의 문제가 우리의 문제가 아니라고 모른 척 한다는 것은 결국 우리의 자녀들이 문제의 가족 사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가 직접 해결할 수가 없다면 다른 사람(전문기관)을 통해서라도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우리 모두의 문제인 것이다. 그것이 결국의 내 가족을 지키는 길이 될 것이다.


이 책은 곁에 두고 가족 간의 문제가 있을 때 꺼내 읽기를 권한다. 또한 주변에 문제 있는 가족, 또는 가족을 형성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읽기를 권한다. 적어도 이 책이 제시하는 데로 실천만 한다면 우리의 가족은 늘 행복과 웃음이 넘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