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개입니까>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는 개입니까 사계절 1318 문고 62
창신강 지음, 전수정 옮김 / 사계절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탁구왕 룽산]의 저자가 이번에는 다소 특별한 소설을 들고 왔다. [나는 개입니까]라는 소설인데 여느 소설과는 달리 풍자소설이다. 개가 인간이 되어 인간과 함께 생활하면서 벌어지는 상황을 그린 소설인데 참으로 많은 생각거리를 제공하는 책이라 하겠다. 이 책을 단지 청소년 문학으로만 한정짓기에는 아쉬움이 생긴다. 오히려 어른들이 읽어야 할 풍자소설이 아닐까 한다. 

인간이 사는 곳의 밑에는 많은 생물들이 존재하고 있다. 인간이 만들어 놓은 하수구. 그 곳으로는 인간들이 살면서 생긴 쓰레기나 오물들을 버리는 곳이다. 그 곳에 한 개가족이 살고 있다. 할아버지, 부모, 2마리 형, 그리고 누나. 하수도의 맨홀은 바로 인간세상과 연결되는 유일한 출구. 바로 창구이다. 인간세계로 나가는 길은 오직 하나. 자신의 이를 뽑아버리는 것뿐이다. 어느날 둘째형은 자신의 이를 벽에 부딛혀 뽑아버리고 인간의 세계로 나가버린다. 이 책의 주인공도 얼마 후 인간의 세계로 나가버리게 된다. 

인간의 세계에서 주인공 개는 한 남자 아이로 환생을 하게된다. 하지만 개의 본능을 갖고 환생하게 된다.  우여곡절끝에 입양을 하여 한 평범한 집에 들어가게 되고, 그 곳에서 만난 피한방울 섞이지 않은 아이들과 생활을 하면서 중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이 책은 풍자소설답게 인간 사회속에 만연해 있는 만능주의에 일침을 놓는다. 이 책은 청소년들을 대상을로 쓴 책이기에 다른 무엇보다 공부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공부를 못하는 녀석은 머리가 길어도 지저분해 보이고, 공부를 잘하는 녀석은 머리가 그렇게 멋지게 보인다는 교장의 태도에서 어른들의 잣대를 확인할 수 있다. 부모도 마찬가지다. 공부를 못하는 자식은 철저하게 타이르고 매를 들지만, 공부를 잘하는 아이에게는 맛있는 것을 만들어 주는 등 현재 우리가 하는 행동을 그대로 한다. 또한 돈만 밝히는 인간이라던지, 무등한 경찰관들에 대해서도 작가는 일침을 놓아준다. 통쾌하다.

작가는 개를 통해 인간의 문제, 인간이 진정한 인간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풍자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 우리는 개만도 못하다는 말을 종종하곤 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정말 개만도 못하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현안에 대해 풍자를 통해 알려줌과 동시에 청소년에서 어른이 되어가는 성장통을 잘 표현해 내고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성장한다는 것. 어른이 된다는 것은 또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는 것 같지만 결국은 내가 헤쳐나가야 할 나의 미래일 뿐인 것이다. 성장통을 겪는 청소년에게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