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별 1,2,3>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로봇의 별 1 - 나로 5907841 푸른숲 어린이 문학 18
이현 지음, 오승민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권이라는 말에 압박이 왔다. 재미있으면 후딱 읽히지만 그 반대라면 의무감으로 질질 끌려가며 읽어야하기 때문이다. 우선 작가의 시도가 좋았다 할 수 있겠다. 인간을 4등급으로 나뉘어 알파, 베타등급은 하늘도시에서 살 수 있고, 그 이하등급은 지금의 땅에서 살아가는 설정이라던지, 로못이 진화하는 과정 등이 흥미로웠다. 물론 읽다 보면 '아, 이 장면은 OO에서 본 적이 있는데..' 라던가 '이 부분은 XX에서 모티브를 얻은거 같은데..' 같은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잘 쓰여진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아이의 시선과 어른의 시선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아이들이 보기에는 매우 재미있고,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칠 수 있을 것 같았다. 사실 아이들에게 이러한 류의 책을 찾아 읽히기가 그리 쉽지많은 않은 실정이다.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장르를 저자는 과감히 도전장을 내밀었고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다 할 수 있겠다. 아이들에게 문명의 이기와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제시해 준 점이나, 로봇이지만 인간과 별반 다르지 않고, 반려동물이 아닌 반려로봇으로서 사랑도 줄 수 있음을 보여준점은 나름대로 괜찮았던 것 같다. 내용도 좋았던것 같다. 다소 과장이나 억지스러운부분도 보였지만 전체적으로 평가한다면 무시해도 좋을 수준이었다. 이런 류의 소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을 해본다. 

다음으로 어른의 시선-나같은 부모의-으로 이 책을 평한다면, 다소 미흡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다소 유치한 내용이나, 영화에서 따온듯도 하지만 그럼에도 이 작가에게서 많은 가능성과 상상력을 찾을 수 있어 다음 작품이 기대가 되었다. 우리에게도 아이책, 어른책 나뉘어지지 않고 아이나 어른이 함께 읽고 생각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으며, 함께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아울러 하게 되었다. 해리포터가 아이의 책이지만, 어른의 책이면서 누구나 푹 빠질 수 있는 그런 매력적인 작품이듯이 전연령층이 사랑받을 수 있는 작품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